KPI뉴스 - NASA 달착륙선 탑재체, 한국이 공동개발

  • 흐림대관령13.1℃
  • 흐림해남20.1℃
  • 맑음천안17.5℃
  • 맑음춘천17.6℃
  • 흐림산청18.5℃
  • 흐림여수19.7℃
  • 박무홍성19.3℃
  • 구름많음충주20.1℃
  • 흐림영광군18.5℃
  • 구름많음임실18.3℃
  • 흐림광양시19.0℃
  • 흐림창원19.8℃
  • 구름많음서산18.7℃
  • 흐림합천19.3℃
  • 흐림속초17.7℃
  • 흐림의령군18.5℃
  • 구름많음광주19.4℃
  • 흐림강릉17.6℃
  • 맑음영월16.9℃
  • 구름많음군산19.4℃
  • 흐림진주18.7℃
  • 비포항18.0℃
  • 흐림순천17.0℃
  • 구름많음영덕17.2℃
  • 흐림정선군16.0℃
  • 흐림거제19.1℃
  • 구름많음세종18.1℃
  • 맑음파주18.1℃
  • 구름많음장수16.0℃
  • 흐림밀양19.8℃
  • 구름많음부안20.4℃
  • 구름많음보은16.1℃
  • 흐림동해17.5℃
  • 흐림함양군18.1℃
  • 흐림보성군19.6℃
  • 박무인천21.1℃
  • 구름많음봉화13.9℃
  • 흐림목포19.5℃
  • 안개백령도17.2℃
  • 구름많음청송군17.4℃
  • 맑음서울21.1℃
  • 구름많음구미18.6℃
  • 흐림양산시20.3℃
  • 흐림북창원20.3℃
  • 흐림추풍령17.2℃
  • 구름많음대전18.8℃
  • 흐림북부산19.8℃
  • 흐림진도군20.3℃
  • 흐림양평20.0℃
  • 맑음서청주17.6℃
  • 구름많음상주18.5℃
  • 구름많음부여18.9℃
  • 흐림김해시19.5℃
  • 흐림북강릉17.0℃
  • 흐림완도19.7℃
  • 구름많음보령18.5℃
  • 흐림대구18.6℃
  • 흐림문경18.3℃
  • 구름많음원주18.8℃
  • 흐림강진군20.2℃
  • 흐림남해19.1℃
  • 맑음인제16.4℃
  • 맑음철원17.0℃
  • 비제주19.8℃
  • 구름많음전주19.1℃
  • 흐림금산17.7℃
  • 흐림남원18.4℃
  • 흐림성산19.6℃
  • 맑음동두천18.0℃
  • 맑음북춘천16.8℃
  • 흐림경주시17.5℃
  • 흐림울진17.1℃
  • 흐림고산18.8℃
  • 흐림부산19.1℃
  • 맑음수원19.7℃
  • 흐림고창군19.1℃
  • 맑음강화18.6℃
  • 흐림장흥20.5℃
  • 흐림흑산도18.2℃
  • 맑음제천17.8℃
  • 구름많음의성17.4℃
  • 흐림울산17.4℃
  • 흐림거창18.1℃
  • 맑음홍천16.8℃
  • 구름많음태백13.8℃
  • 흐림고창18.4℃
  • 흐림정읍19.1℃
  • 흐림고흥18.9℃
  • 맑음안동18.2℃
  • 맑음청주20.5℃
  • 흐림통영19.0℃
  • 흐림순창군18.2℃
  • 비서귀포19.3℃
  • 흐림울릉도16.4℃
  • 구름많음영주18.1℃
  • 구름많음영천17.4℃
  • 흐림이천20.0℃

NASA 달착륙선 탑재체, 한국이 공동개발

오다인
기사승인 : 2019-05-07 18:34:19
달착륙선 탑재체 연구 실무그룹 합의문 체결

한국천문연구원이 미국 국립항공우주국(NASA)과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 추진에 합의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7일 밝혔다.

합의문 체결식은 이날 오전 경기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렸다.

NASA는 2024년 우주인 달 착륙을 목표로 내년부터 민간 달착륙선 9기 이상을 차례로 발사한다. 이들 착륙선은 달 표면과 주변 환경을 심층 조사하게 된다.

착륙선 본체는 미국 기업이 제작하지만, 착륙선 탑재체는 NASA 주도로 미국 기업과 국제 연구진이 협력해 만든다.


▲ 7일 오전 경기 정부과천청사에서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문 체결식이 열린 이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 셋째부터) 벤 부시 NASA 탐사분야 수석연구원,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최영준 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본부장. [과기정통부 제공]


이번 합의에 따라 한국과 미국은 실무그룹을 구성해 NASA 달착륙선 탑재체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한국과 NASA 간 달 궤도에서의 연구 협력에 관한 논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개발(R&D) 예산과 구체적인 연구 분야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이는 실무그룹에서 논의될 예정으로 회의는 1년에 한 번꼴로 열린다.

실무그룹 내 탑재체 협력 논의는 한국천문연구원이 대표를 맡는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을 비롯한 관련 연구기관도 참여할 전망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 협력은 우리나라의 우주탐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면서 "앞으로 전개될 국제 공동 우주탐사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우주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우주개발 역량을 계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오다인 기자 odi@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