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코로나·최저임금 여파…직원 둔 자영업자, 31개월 연속 감소

  • 흐림영광군8.0℃
  • 맑음서울12.0℃
  • 흐림문경10.0℃
  • 맑음북춘천11.5℃
  • 흐림정읍7.7℃
  • 흐림고창군7.8℃
  • 흐림남해10.8℃
  • 흐림성산12.7℃
  • 구름많음대관령5.0℃
  • 비부산11.4℃
  • 비울릉도9.9℃
  • 흐림세종10.3℃
  • 흐림북창원11.5℃
  • 흐림정선군9.9℃
  • 맑음동두천11.3℃
  • 비전주8.8℃
  • 비서귀포15.8℃
  • 흐림고산11.8℃
  • 흐림장수7.1℃
  • 흐림금산8.4℃
  • 흐림보령10.7℃
  • 흐림대전9.2℃
  • 비광주8.8℃
  • 흐림순창군8.6℃
  • 흐림고창7.8℃
  • 흐림양산시12.0℃
  • 흐림보은9.7℃
  • 맑음양평13.1℃
  • 흐림보성군11.2℃
  • 흐림구미9.1℃
  • 비대구9.6℃
  • 흐림진도군9.6℃
  • 흐림영덕11.8℃
  • 구름많음충주9.6℃
  • 구름많음인천11.6℃
  • 흐림청송군9.1℃
  • 비창원11.2℃
  • 맑음춘천13.0℃
  • 흐림경주시10.0℃
  • 흐림거제11.2℃
  • 흐림고흥11.2℃
  • 흐림태백6.1℃
  • 흐림부여10.0℃
  • 구름많음수원11.6℃
  • 흐림동해10.8℃
  • 맑음강화10.7℃
  • 흐림남원8.8℃
  • 흐림상주10.0℃
  • 맑음백령도8.3℃
  • 흐림함양군9.3℃
  • 흐림강진군10.6℃
  • 흐림산청9.1℃
  • 흐림영천9.5℃
  • 흐림광양시10.6℃
  • 흐림제천10.1℃
  • 구름많음북강릉9.5℃
  • 맑음철원11.1℃
  • 흐림서청주11.1℃
  • 구름많음홍성12.4℃
  • 흐림완도10.7℃
  • 흐림의성9.1℃
  • 흐림영주9.5℃
  • 흐림의령군11.1℃
  • 흐림합천10.5℃
  • 비울산10.0℃
  • 흐림김해시10.8℃
  • 흐림안동8.8℃
  • 비제주13.1℃
  • 비북부산12.3℃
  • 흐림순천8.2℃
  • 흐림해남10.7℃
  • 구름많음원주11.9℃
  • 흐림임실8.5℃
  • 비포항11.8℃
  • 흐림추풍령7.5℃
  • 흐림거창9.7℃
  • 흐림청주11.0℃
  • 구름많음천안11.0℃
  • 흐림장흥10.6℃
  • 구름많음강릉9.9℃
  • 흐림통영10.8℃
  • 맑음파주11.3℃
  • 맑음홍천10.7℃
  • 흐림서산11.2℃
  • 흐림영월10.6℃
  • 비여수11.1℃
  • 흐림군산8.6℃
  • 비흑산도11.6℃
  • 흐림인제10.3℃
  • 구름많음속초11.0℃
  • 흐림밀양11.6℃
  • 비목포8.9℃
  • 흐림부안8.5℃
  • 구름많음이천12.9℃
  • 흐림진주10.6℃
  • 흐림봉화10.0℃
  • 흐림울진12.8℃

코로나·최저임금 여파…직원 둔 자영업자, 31개월 연속 감소

강혜영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21-07-15 09:34:17
코로나19 사태와 최저임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직원 없이 나 홀로 일하는 자영업자가 29개월 연속 늘었다. 직원을 둔 자영업자는 31개월 연속 감소했다.

▲ 서울 중구 명동의 한 가게에 임시 휴업 안내문이 붙어있다. [UPI뉴스 자료사진]

15일 통계청과 중소벤처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자영업자는 558만 명으로 작년 동월 대비 2만9000명 증가했다.

이 가운데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128만 명으로 8만3000명 줄었다.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2018년 12월부터 31개월 연속 감소했다.

전체 자영업자 중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 비중은 22.9%로 1999년 7월(22.9%) 이후 21년 1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 비중은 2018년 1월 30.1%로 정점을 찍은 뒤 내림세를 지속하고 있다.

고용원이 없는 1인 자영업자는 430만 명으로 1만2000명 늘면서 29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이처럼 자영업자가 점차 영세화하는 것은 코로나19 여파와 최저임금 인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8년에는 최저임금이 시간당 7530원으로 전년 대비 16.4% 인상됐고 그해 12월부터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가 줄기 시작했다.

최저임금은 2019년에는 10.9%, 작년에는 2.9% 각각 올랐다.

내년도 최저임금은 9160원으로 올해보다 5.1% 인상됐다. 이와 관련해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들은 그나마 유지하던 고용도 축소할 수밖에 없는 처지로 내몰리게 됐다"고 지적했다.

KPI뉴스 / 강혜영 기자 khy@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