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코로나·최저임금 여파…직원 둔 자영업자, 31개월 연속 감소

  • 흐림군산8.6℃
  • 흐림강진군11.1℃
  • 흐림영주9.7℃
  • 흐림문경9.3℃
  • 흐림보령9.1℃
  • 흐림강릉10.1℃
  • 흐림김해시11.6℃
  • 구름많음파주10.7℃
  • 흐림추풍령7.4℃
  • 맑음양평12.0℃
  • 흐림제천8.8℃
  • 흐림남원8.7℃
  • 맑음서울11.0℃
  • 비포항12.4℃
  • 흐림고창7.6℃
  • 흐림진도군10.4℃
  • 흐림북창원12.3℃
  • 흐림진주11.0℃
  • 흐림보은9.0℃
  • 비전주8.9℃
  • 흐림금산8.4℃
  • 흐림울진13.0℃
  • 흐림청주10.3℃
  • 구름많음수원11.7℃
  • 맑음춘천12.1℃
  • 흐림영월9.3℃
  • 흐림거제12.7℃
  • 흐림부여9.0℃
  • 흐림밀양13.2℃
  • 구름많음원주10.2℃
  • 맑음북춘천10.7℃
  • 흐림의령군11.7℃
  • 흐림장수7.0℃
  • 구름많음서산11.5℃
  • 흐림고산13.3℃
  • 흐림청송군9.0℃
  • 구름많음속초10.3℃
  • 흐림통영13.6℃
  • 구름많음인천10.7℃
  • 비광주8.7℃
  • 흐림함양군9.2℃
  • 흐림보성군12.3℃
  • 흐림봉화9.7℃
  • 비대구10.1℃
  • 흐림해남11.0℃
  • 흐림세종9.6℃
  • 구름많음홍천8.7℃
  • 흐림충주8.6℃
  • 구름많음홍성11.7℃
  • 비흑산도11.2℃
  • 흐림울산11.0℃
  • 비부산13.2℃
  • 흐림남해11.8℃
  • 흐림태백7.1℃
  • 흐림고흥11.3℃
  • 흐림대관령4.9℃
  • 비제주14.4℃
  • 흐림상주9.3℃
  • 흐림광양시11.2℃
  • 흐림고창군7.7℃
  • 비서귀포15.8℃
  • 흐림산청9.3℃
  • 흐림부안8.7℃
  • 비여수11.9℃
  • 흐림양산시13.9℃
  • 비북부산13.3℃
  • 구름많음이천11.3℃
  • 흐림북강릉9.6℃
  • 흐림대전8.7℃
  • 흐림서청주10.0℃
  • 흐림동해11.1℃
  • 흐림의성8.8℃
  • 흐림천안10.3℃
  • 흐림순천8.4℃
  • 구름많음철원10.9℃
  • 흐림경주시10.5℃
  • 비울릉도10.5℃
  • 흐림합천10.5℃
  • 흐림정읍7.9℃
  • 흐림임실8.4℃
  • 구름많음동두천11.9℃
  • 비창원11.7℃
  • 흐림거창9.9℃
  • 흐림구미8.7℃
  • 비목포8.8℃
  • 흐림영덕11.5℃
  • 흐림영천9.7℃
  • 흐림정선군9.5℃
  • 흐림영광군7.6℃
  • 구름많음강화9.9℃
  • 흐림순창군8.5℃
  • 흐림완도12.0℃
  • 맑음백령도7.8℃
  • 흐림안동8.1℃
  • 구름많음인제9.9℃
  • 흐림장흥11.6℃
  • 흐림성산13.2℃

코로나·최저임금 여파…직원 둔 자영업자, 31개월 연속 감소

강혜영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21-07-15 09:34:17
코로나19 사태와 최저임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직원 없이 나 홀로 일하는 자영업자가 29개월 연속 늘었다. 직원을 둔 자영업자는 31개월 연속 감소했다.

▲ 서울 중구 명동의 한 가게에 임시 휴업 안내문이 붙어있다. [UPI뉴스 자료사진]

15일 통계청과 중소벤처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자영업자는 558만 명으로 작년 동월 대비 2만9000명 증가했다.

이 가운데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128만 명으로 8만3000명 줄었다.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2018년 12월부터 31개월 연속 감소했다.

전체 자영업자 중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 비중은 22.9%로 1999년 7월(22.9%) 이후 21년 1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 비중은 2018년 1월 30.1%로 정점을 찍은 뒤 내림세를 지속하고 있다.

고용원이 없는 1인 자영업자는 430만 명으로 1만2000명 늘면서 29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이처럼 자영업자가 점차 영세화하는 것은 코로나19 여파와 최저임금 인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8년에는 최저임금이 시간당 7530원으로 전년 대비 16.4% 인상됐고 그해 12월부터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가 줄기 시작했다.

최저임금은 2019년에는 10.9%, 작년에는 2.9% 각각 올랐다.

내년도 최저임금은 9160원으로 올해보다 5.1% 인상됐다. 이와 관련해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들은 그나마 유지하던 고용도 축소할 수밖에 없는 처지로 내몰리게 됐다"고 지적했다.

KPI뉴스 / 강혜영 기자 khy@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