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6월 수출 39.7% 증가…상반기 수출액 첫 3000억 달러 돌파

  • 맑음서청주30.1℃
  • 맑음안동31.1℃
  • 맑음고창28.6℃
  • 맑음창원25.7℃
  • 맑음김해시26.5℃
  • 맑음의성31.4℃
  • 맑음정읍29.9℃
  • 맑음순창군30.8℃
  • 맑음정선군31.5℃
  • 맑음보은29.8℃
  • 구름많음서울29.7℃
  • 맑음영주29.8℃
  • 맑음북창원29.4℃
  • 맑음울산25.7℃
  • 맑음목포26.9℃
  • 구름많음남원30.8℃
  • 맑음북강릉27.4℃
  • 맑음광양시29.1℃
  • 맑음추풍령29.0℃
  • 맑음통영24.8℃
  • 맑음보령29.6℃
  • 구름많음함양군30.9℃
  • 맑음흑산도25.6℃
  • 맑음여수26.5℃
  • 맑음순천27.9℃
  • 맑음진도군28.1℃
  • 맑음완도30.3℃
  • 맑음태백27.3℃
  • 맑음금산30.3℃
  • 맑음군산26.6℃
  • 맑음이천31.2℃
  • 맑음대전31.1℃
  • 맑음전주30.6℃
  • 맑음서산29.8℃
  • 맑음양평30.4℃
  • 맑음파주30.8℃
  • 맑음합천30.7℃
  • 맑음동두천31.8℃
  • 맑음상주30.2℃
  • 맑음남해27.8℃
  • 맑음영월31.5℃
  • 맑음거창30.4℃
  • 맑음수원29.3℃
  • 맑음북부산27.2℃
  • 맑음구미31.1℃
  • 맑음진주29.4℃
  • 맑음밀양30.8℃
  • 맑음고흥28.1℃
  • 맑음봉화30.1℃
  • 맑음영천29.3℃
  • 맑음울릉도23.8℃
  • 맑음인제31.1℃
  • 맑음문경29.9℃
  • 맑음천안29.9℃
  • 맑음백령도25.8℃
  • 맑음제주26.4℃
  • 맑음청송군30.4℃
  • 맑음대구30.5℃
  • 맑음제천29.7℃
  • 맑음홍천31.4℃
  • 맑음울진22.9℃
  • 구름많음임실29.8℃
  • 맑음부안27.5℃
  • 맑음청주31.3℃
  • 맑음고창군27.9℃
  • 맑음영덕24.8℃
  • 맑음성산25.1℃
  • 맑음대관령25.2℃
  • 구름많음철원29.6℃
  • 맑음포항24.2℃
  • 맑음해남29.4℃
  • 맑음강릉29.5℃
  • 맑음부여28.9℃
  • 맑음인천26.1℃
  • 맑음거제25.1℃
  • 맑음산청30.6℃
  • 맑음영광군28.4℃
  • 맑음속초23.8℃
  • 맑음원주31.0℃
  • 맑음서귀포26.5℃
  • 맑음홍성30.6℃
  • 맑음고산23.9℃
  • 맑음광주31.5℃
  • 맑음의령군30.1℃
  • 맑음양산시28.5℃
  • 구름많음장수29.2℃
  • 맑음강진군30.2℃
  • 맑음강화26.7℃
  • 맑음부산25.5℃
  • 맑음경주시29.2℃
  • 맑음장흥27.5℃
  • 맑음충주31.1℃
  • 맑음북춘천31.1℃
  • 맑음보성군28.3℃
  • 맑음춘천31.4℃
  • 맑음동해23.8℃
  • 맑음세종30.4℃

6월 수출 39.7% 증가…상반기 수출액 첫 3000억 달러 돌파

강혜영
기사승인 : 2021-07-01 09:46:13
6월 수출 548억 달러…8개월 연속 증가세 지난 6월 우리나라 수출이 전년동기보다 40% 가까이 급증했다. 상반기 누적 수출액도 사상 처음으로 3000억 달러를 돌파했다.

▲ 수출, 수입 관련 이미지 [셔터스톡]

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6월 수출액이 548억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39.7%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수출액은 역대 6월 수출액 가운데 최고치다. 월별 수출액은 작년 11월부터 8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지난달 수출을 품목별로 보면 15개 주력 품목이 모두 증가했다. 14개 품목은 두 자릿수 이상 증가세를 기록했다.

수출 1위인 반도체는 111억6000만 달러로 두 달 연속 10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역대 6월 중 최고치를 경신했다.

수출 2, 3위 품목인 일반기계와 석유화학은 전년 동기 대비 21.5%, 68.5% 각각 증가하며 역대 6월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동차, 차부품 수출액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수요가 회복돼 각각 62.5%, 108.2% 급증했다. 

지역별로는 중국(14.3%), 미국(51.9%), EU(65.3%), 아세안(37.5%), 일본(39.6%), 중남미(106.5%), 인도(100.2%), 중동(21.5%), CIS(24.6%) 등 9대 지역에서 모두 증가했다.

산업부는 15개 품목과 9개 지역에서 수출이 모두 플러스를 기록한 것은 2011년 1월 이후 약 10년 만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수입은 503억6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0.7% 늘었다. 무역수지는 44억4000만 달러로 14개월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올해 상반기 누적 수출액은 3032억4000만 달러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26.1% 증가했다. 상반기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3000억 달러를 돌파했고 수출 증가율은 11년 만에 가장 높다.

상반기 누적 수입액은 24.0% 증가한 2851억1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무역수지는 181억3000만 달러로 상반기 누계 기준으로 13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KPI뉴스 / 강혜영 기자 khy@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