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6월 수출 39.7% 증가…상반기 수출액 첫 3000억 달러 돌파

  • 맑음임실28.8℃
  • 맑음서산28.5℃
  • 맑음청송군28.6℃
  • 맑음충주29.2℃
  • 맑음해남27.8℃
  • 맑음고산23.2℃
  • 맑음대관령25.0℃
  • 맑음고흥27.4℃
  • 맑음전주29.1℃
  • 맑음강진군28.7℃
  • 맑음서청주28.5℃
  • 맑음동두천30.5℃
  • 맑음봉화28.0℃
  • 맑음보령28.9℃
  • 맑음수원29.0℃
  • 맑음고창군28.1℃
  • 맑음상주27.9℃
  • 맑음홍성29.5℃
  • 구름많음장수28.6℃
  • 맑음북강릉27.1℃
  • 맑음여수25.8℃
  • 맑음백령도25.4℃
  • 맑음통영25.1℃
  • 맑음인천25.8℃
  • 맑음영월29.5℃
  • 맑음장흥29.0℃
  • 맑음광양시27.9℃
  • 맑음부여28.5℃
  • 맑음금산28.5℃
  • 맑음천안28.8℃
  • 맑음함양군29.8℃
  • 맑음북창원28.5℃
  • 맑음구미30.1℃
  • 맑음성산25.0℃
  • 맑음안동28.7℃
  • 맑음철원29.3℃
  • 맑음추풍령27.7℃
  • 맑음목포25.6℃
  • 맑음강릉28.2℃
  • 맑음속초23.5℃
  • 맑음양평28.2℃
  • 맑음제천28.3℃
  • 맑음거제25.6℃
  • 맑음울진23.1℃
  • 맑음이천29.2℃
  • 맑음의성29.8℃
  • 맑음진도군26.8℃
  • 맑음북춘천28.1℃
  • 맑음대전29.5℃
  • 맑음의령군28.1℃
  • 맑음합천28.9℃
  • 맑음김해시27.1℃
  • 맑음정읍29.2℃
  • 맑음서귀포25.7℃
  • 맑음진주27.7℃
  • 맑음순창군29.1℃
  • 맑음영주27.7℃
  • 맑음춘천28.3℃
  • 맑음제주26.3℃
  • 맑음울산24.9℃
  • 맑음광주29.2℃
  • 맑음남해26.6℃
  • 맑음부산24.7℃
  • 맑음경주시27.3℃
  • 맑음보은27.0℃
  • 맑음영천27.7℃
  • 맑음원주28.8℃
  • 맑음순천28.4℃
  • 맑음대구28.2℃
  • 맑음남원29.1℃
  • 맑음태백27.6℃
  • 맑음거창29.0℃
  • 맑음산청28.8℃
  • 맑음고창28.2℃
  • 맑음영광군27.1℃
  • 맑음파주29.3℃
  • 맑음보성군26.9℃
  • 맑음정선군29.1℃
  • 맑음밀양27.6℃
  • 맑음군산26.9℃
  • 맑음문경27.8℃
  • 맑음부안28.0℃
  • 맑음인제28.4℃
  • 맑음울릉도23.1℃
  • 맑음서울30.3℃
  • 맑음청주29.3℃
  • 맑음영덕24.4℃
  • 맑음창원27.1℃
  • 맑음홍천28.8℃
  • 맑음강화26.7℃
  • 맑음양산시28.9℃
  • 맑음북부산26.9℃
  • 맑음포항23.3℃
  • 맑음세종28.1℃
  • 맑음흑산도23.0℃
  • 맑음동해23.2℃
  • 맑음완도28.3℃

6월 수출 39.7% 증가…상반기 수출액 첫 3000억 달러 돌파

강혜영
기사승인 : 2021-07-01 09:46:13
6월 수출 548억 달러…8개월 연속 증가세 지난 6월 우리나라 수출이 전년동기보다 40% 가까이 급증했다. 상반기 누적 수출액도 사상 처음으로 3000억 달러를 돌파했다.

▲ 수출, 수입 관련 이미지 [셔터스톡]

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6월 수출액이 548억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39.7%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수출액은 역대 6월 수출액 가운데 최고치다. 월별 수출액은 작년 11월부터 8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지난달 수출을 품목별로 보면 15개 주력 품목이 모두 증가했다. 14개 품목은 두 자릿수 이상 증가세를 기록했다.

수출 1위인 반도체는 111억6000만 달러로 두 달 연속 10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역대 6월 중 최고치를 경신했다.

수출 2, 3위 품목인 일반기계와 석유화학은 전년 동기 대비 21.5%, 68.5% 각각 증가하며 역대 6월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동차, 차부품 수출액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수요가 회복돼 각각 62.5%, 108.2% 급증했다. 

지역별로는 중국(14.3%), 미국(51.9%), EU(65.3%), 아세안(37.5%), 일본(39.6%), 중남미(106.5%), 인도(100.2%), 중동(21.5%), CIS(24.6%) 등 9대 지역에서 모두 증가했다.

산업부는 15개 품목과 9개 지역에서 수출이 모두 플러스를 기록한 것은 2011년 1월 이후 약 10년 만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수입은 503억6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0.7% 늘었다. 무역수지는 44억4000만 달러로 14개월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올해 상반기 누적 수출액은 3032억4000만 달러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26.1% 증가했다. 상반기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3000억 달러를 돌파했고 수출 증가율은 11년 만에 가장 높다.

상반기 누적 수입액은 24.0% 증가한 2851억1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무역수지는 181억3000만 달러로 상반기 누계 기준으로 13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KPI뉴스 / 강혜영 기자 khy@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