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모든 중소기업·영세사업장 휴업·휴직수당 90% 지원

  • 비울릉도8.5℃
  • 맑음파주-3.2℃
  • 맑음진주2.2℃
  • 맑음정읍0.8℃
  • 흐림정선군3.9℃
  • 맑음진도군8.8℃
  • 맑음영덕6.9℃
  • 흐림인제3.8℃
  • 맑음양평2.4℃
  • 맑음강릉5.9℃
  • 맑음장흥6.4℃
  • 흐림전주4.3℃
  • 흐림영월4.0℃
  • 맑음광주4.6℃
  • 맑음세종1.6℃
  • 맑음의령군3.6℃
  • 맑음문경3.3℃
  • 흐림충주2.5℃
  • 박무북춘천3.3℃
  • 맑음통영9.5℃
  • 맑음원주1.7℃
  • 맑음인천2.6℃
  • 박무홍성-0.7℃
  • 맑음북강릉3.8℃
  • 맑음장수2.1℃
  • 맑음북창원7.0℃
  • 맑음동두천-0.7℃
  • 맑음광양시5.4℃
  • 맑음철원-0.9℃
  • 흐림제천1.3℃
  • 흐림추풍령4.5℃
  • 흐림홍천2.6℃
  • 맑음부안2.3℃
  • 흐림남원2.9℃
  • 맑음고창3.8℃
  • 안개안동3.4℃
  • 맑음동해3.6℃
  • 맑음서청주0.8℃
  • 맑음남해7.1℃
  • 맑음여수7.4℃
  • 맑음해남8.3℃
  • 맑음밀양5.6℃
  • 맑음고창군1.9℃
  • 맑음대구4.9℃
  • 맑음백령도9.0℃
  • 흐림보은1.9℃
  • 맑음상주5.1℃
  • 맑음봉화-0.5℃
  • 박무청주4.1℃
  • 맑음흑산도10.8℃
  • 맑음순천5.3℃
  • 맑음수원0.5℃
  • 맑음부여0.0℃
  • 맑음합천4.6℃
  • 흐림임실5.7℃
  • 맑음경주시8.3℃
  • 맑음완도7.9℃
  • 흐림춘천3.7℃
  • 맑음서울1.2℃
  • 맑음양산시7.6℃
  • 박무대전2.7℃
  • 맑음구미3.6℃
  • 맑음태백-1.2℃
  • 맑음성산10.0℃
  • 맑음거창0.7℃
  • 맑음제주11.8℃
  • 맑음포항9.6℃
  • 맑음이천0.1℃
  • 맑음강화-0.8℃
  • 맑음김해시6.9℃
  • 맑음고흥4.5℃
  • 맑음창원9.0℃
  • 맑음고산12.3℃
  • 맑음속초5.3℃
  • 맑음영광군2.5℃
  • 맑음천안0.0℃
  • 맑음대관령0.6℃
  • 흐림의성6.1℃
  • 맑음영주1.2℃
  • 맑음순창군2.8℃
  • 맑음보성군8.0℃
  • 맑음군산1.4℃
  • 맑음부산8.8℃
  • 맑음울진5.2℃
  • 맑음서귀포11.5℃
  • 맑음울산8.9℃
  • 맑음함양군1.8℃
  • 맑음북부산6.5℃
  • 흐림청송군4.9℃
  • 맑음거제10.0℃
  • 맑음산청2.9℃
  • 맑음목포7.2℃
  • 맑음서산1.4℃
  • 흐림금산3.1℃
  • 맑음영천5.0℃
  • 맑음보령2.0℃
  • 맑음강진군7.3℃

모든 중소기업·영세사업장 휴업·휴직수당 90% 지원

김지원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20-03-25 16:06:26
4월 1일~6월 30일 휴업·휴직수당 지급 사업장 대상 정부가 코로나19로 고용위기 우려가 높아지자 고용유지지원금 90% 지원 대상을 전 업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소규모 사업장에 업종을 불문하고 휴업·휴직수당의 90%를 지원한다. 이 밖에도 추가 고용대책도 폭 넓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노동부는 25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결과 4~6월 3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수준을 모든 업종에 최대 90%까지 상향 조정하기로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업종을 불문하고 고용유지지원금 수준을 최대 90%로 높인 것은 제도 도입 이후 처음이다.

▲ 고용노동부는 25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결과 4~6월 3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수준을 모든 업종에 최대 90%까지 상향 조정하기로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사진은 네이처 리퍼블릭 명동중앙점에 '일시 휴업' 안내가 붙어 있는 모습. [남경식 기자]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에 빠진 사업주가 감원 대신 유급휴업·휴직으로 고용을 유지할 경우 정부가 고용보험기금으로 휴업수당(평균임금의 70%)의 일부를 지급하는 제도다. 1995년 고용보험 도입과 함께 시행됐다.

고용유지지원금 수준은 중소기업 등 소규모 사업장인 '우선 지원 대상 기업'과 대기업에 달리 적용된다.

우선 지원 대상 기업의 고용유지지원금은 당초 휴업·휴직수당의 67%(3분의 2)였는데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면서 지난달 75%(4분의 3)로 인상했다.

현재까지는 여행업과 같이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된 업종의 우선 지원 대상 기업에 휴업·휴직수당의 90%를 보전해줬고, 나머지 업종에는 최대 75%를 적용했다.

노동부의 이번 조치로 오는 4월 1일부터는 업종 구분 없이 모두 최대 90%를 보전하게 됐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이 휴업에 들어가 월급 200만원인 노동자에게 휴업수당으로 140만 원(평균임금의 70%)을 준다면 정부가 사업주에게 지급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은 105만 원(휴업수당의 75%)에서 126만 원(휴업수당의 90%)으로 오른다.

대기업의 경우 고용유지지원금은 당초 휴업·휴직수당의 50%였으나 지난달 67%로 올랐다. 이번 조치에도 대기업의 지원금 수준은 67%로 유지될 예정이다.

고용유지지원금 상향 조정은 다음 달 1일부터 6월 30일까지 휴업·휴직 조치를 하고 휴업·휴직수당을 지급한 사업장에 적용된다.

노동부는 상향 조정한 기준에 따른 고용유지지원금을 5월부터 지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원금 예산을 1004억 원에서 5004억 원으로 대폭 증액할 계획이다.

지난 1월 29일부터 이달 24일까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기 위해 고용부에 휴업·휴직 조치 계획 신고를 한 사업장은 1만9441곳에 달했다.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휴업·휴직을 실시한 곳은 10인 이하 소규모 사업장이 가장 많았다. 고용유지조치 계획을 낸 사업장을 규모별로 보면(24일 기준) △ 10인 미만 사업장이 1만5001곳 △ 10~29인 사업장 3244곳 △ 30~99인 사업장 924곳 △ 100~299인 사업장 196곳 △ 300인 이상 76곳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도 고용부는 추가 고용 대책 발표도 검토하고 있다. 고용부 관계자는 "추가 대책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지원 기자 kjw@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