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돌파감염'에 뚫린 연천 군부대…대다수 화이자 접종

  • 맑음천안21.0℃
  • 맑음강화21.5℃
  • 맑음파주20.9℃
  • 맑음전주23.3℃
  • 구름많음광양시21.1℃
  • 맑음순창군20.6℃
  • 맑음청송군14.0℃
  • 맑음완도19.9℃
  • 맑음홍천18.6℃
  • 맑음임실20.5℃
  • 구름많음양평21.3℃
  • 맑음밀양18.2℃
  • 맑음북창원20.3℃
  • 맑음부산19.5℃
  • 맑음부안21.1℃
  • 맑음거창17.3℃
  • 맑음장수17.7℃
  • 맑음보성군21.6℃
  • 맑음원주23.4℃
  • 구름많음통영19.6℃
  • 맑음북강릉17.5℃
  • 구름많음이천23.4℃
  • 맑음의성16.2℃
  • 맑음제천18.5℃
  • 맑음영덕15.3℃
  • 맑음보령20.3℃
  • 맑음거제19.6℃
  • 맑음제주21.3℃
  • 맑음추풍령18.7℃
  • 맑음대전23.2℃
  • 맑음북춘천19.1℃
  • 맑음서산20.1℃
  • 구름많음정선군16.7℃
  • 맑음속초18.0℃
  • 맑음태백13.2℃
  • 맑음고흥19.3℃
  • 맑음진도군19.0℃
  • 맑음인제15.6℃
  • 맑음서울24.5℃
  • 맑음여수21.0℃
  • 맑음충주22.0℃
  • 맑음북부산18.4℃
  • 맑음영천16.8℃
  • 맑음세종22.4℃
  • 맑음남원20.8℃
  • 맑음산청19.0℃
  • 맑음청주25.3℃
  • 맑음보은19.3℃
  • 맑음대관령11.3℃
  • 맑음울진16.3℃
  • 맑음철원21.1℃
  • 맑음의령군20.1℃
  • 맑음부여23.0℃
  • 맑음장흥21.0℃
  • 맑음고산19.7℃
  • 맑음동두천22.7℃
  • 맑음양산시19.6℃
  • 맑음김해시19.2℃
  • 구름많음영주18.0℃
  • 맑음경주시15.7℃
  • 구름많음영광군21.7℃
  • 맑음문경19.8℃
  • 맑음안동19.8℃
  • 맑음광주23.3℃
  • 맑음고창군20.5℃
  • 맑음합천20.3℃
  • 맑음성산20.4℃
  • 맑음울산17.7℃
  • 맑음남해20.0℃
  • 맑음정읍21.2℃
  • 맑음고창20.8℃
  • 맑음수원21.3℃
  • 맑음홍성21.6℃
  • 맑음강진군20.4℃
  • 맑음해남20.1℃
  • 맑음함양군17.5℃
  • 맑음군산20.8℃
  • 구름많음순천20.2℃
  • 구름많음영월18.8℃
  • 맑음흑산도20.0℃
  • 맑음서귀포20.0℃
  • 맑음춘천19.9℃
  • 맑음금산19.8℃
  • 맑음대구19.1℃
  • 맑음창원19.8℃
  • 구름많음진주20.3℃
  • 맑음봉화15.0℃
  • 맑음울릉도17.9℃
  • 맑음강릉19.6℃
  • 맑음인천23.2℃
  • 맑음목포21.9℃
  • 맑음상주19.9℃
  • 맑음구미20.4℃
  • 구름많음동해17.4℃
  • 맑음서청주22.4℃
  • 맑음포항19.2℃
  • 안개백령도18.5℃

'돌파감염'에 뚫린 연천 군부대…대다수 화이자 접종

장한별 기자
기사승인 : 2021-10-03 13:35:54
46명 중 41명 2차 접종자…생활치료센터 이송 예정 경기도 연천군 소재 모 육군 부대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이틀 새 46명이 무더기로 확진됐다. 확진자 중 41명은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마치고도 감염된 '돌파 감염' 사례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관계자는 3일 "집단 생활을 통한 노출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그 외 사항에 대해서는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군인들이 검사 받는 모습. [뉴시스]

국방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까지 연천군 모 육군 부대에서 4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최초 확진자인 A 중사는 지난달 16~23일 청원 휴가를 다녀와 24일 부대에 복귀했다. 이후 진행한 1차 유전자 증폭(PCR) 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으나, 2차 검사 결과 뒤늦게 양성으로 확인됐다. 1차 검사 이후 A 중사는 백신 접종자에 대한 방역지침에 따라 별도의 격리 없이 정상적인 부대 생활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대 측은 밀접접촉자에 대한 검사에서 다른 중사 1명이 추가 확진되자 휴가자를 제외한 부대원 184명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날 오후 9시까지 44명이 추가돼 총 확진자는 46명으로 늘었다. 나머지 138명은 전원 음성으로 확인됐다.

확진된 46명 가운데 41명은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마쳤고, 다른 5명은 1차 접종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방대본에 따르면 군인은 대부분 화이자 백신을 접종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확진자 46명 대부분은 무증상이다. 이들은 생활치료센터로 이송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군 당국은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보건 당국과 함께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휴가 복귀자 관리를 재점검할 방침이다.

KPI뉴스 / 장한별 기자 star1@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