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강원도의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원주 연결 촉구

  • 구름많음강진군22.7℃
  • 맑음영광군21.7℃
  • 맑음양산시21.0℃
  • 맑음대관령14.7℃
  • 흐림함양군23.7℃
  • 맑음영덕18.2℃
  • 맑음보은22.3℃
  • 맑음양평25.2℃
  • 흐림남원23.2℃
  • 구름많음세종23.6℃
  • 구름많음문경21.8℃
  • 구름많음여수22.5℃
  • 흐림순창군24.2℃
  • 구름많음의성20.7℃
  • 맑음인제20.4℃
  • 구름많음보령21.5℃
  • 맑음통영20.4℃
  • 맑음울릉도20.0℃
  • 맑음영천20.5℃
  • 맑음이천24.2℃
  • 구름많음남해20.8℃
  • 구름많음서청주23.5℃
  • 맑음인천22.9℃
  • 구름많음부안22.8℃
  • 흐림광양시22.9℃
  • 구름많음고창22.2℃
  • 맑음백령도20.0℃
  • 구름많음천안22.8℃
  • 맑음동해19.4℃
  • 구름많음청송군18.5℃
  • 맑음강릉21.7℃
  • 구름많음군산23.0℃
  • 맑음정읍22.8℃
  • 맑음충주23.8℃
  • 구름많음합천23.7℃
  • 맑음안동22.8℃
  • 맑음강화20.0℃
  • 맑음수원21.8℃
  • 구름많음광주24.1℃
  • 구름많음청주25.7℃
  • 맑음고흥20.5℃
  • 맑음창원20.9℃
  • 맑음봉화18.2℃
  • 맑음철원21.5℃
  • 구름많음거창22.6℃
  • 맑음거제19.6℃
  • 구름많음부여23.2℃
  • 구름많음상주22.9℃
  • 구름많음태백16.8℃
  • 맑음정선군19.3℃
  • 구름많음홍성22.6℃
  • 맑음포항21.5℃
  • 맑음부산21.1℃
  • 맑음김해시20.3℃
  • 맑음울산19.7℃
  • 맑음대구22.8℃
  • 구름많음장흥22.1℃
  • 구름많음영주20.0℃
  • 구름많음춘천22.3℃
  • 맑음의령군22.6℃
  • 맑음북강릉19.0℃
  • 흐림진주21.8℃
  • 구름많음제천20.8℃
  • 맑음완도20.3℃
  • 맑음속초19.1℃
  • 맑음고산20.8℃
  • 흐림순천20.4℃
  • 구름많음금산23.8℃
  • 구름많음파주20.9℃
  • 흐림장수20.4℃
  • 흐림산청22.1℃
  • 맑음원주25.6℃
  • 구름많음전주23.3℃
  • 구름많음서울24.1℃
  • 맑음밀양22.6℃
  • 맑음진도군19.7℃
  • 맑음북창원21.5℃
  • 구름많음고창군21.7℃
  • 흐림임실22.8℃
  • 맑음해남20.8℃
  • 맑음제주23.1℃
  • 맑음보성군22.6℃
  • 맑음홍천23.6℃
  • 구름많음서산21.5℃
  • 구름많음추풍령20.3℃
  • 맑음동두천21.1℃
  • 맑음북춘천22.0℃
  • 구름많음대전23.8℃
  • 맑음목포21.9℃
  • 구름많음울진19.6℃
  • 구름많음영월22.5℃
  • 맑음경주시20.4℃
  • 맑음서귀포21.5℃
  • 맑음성산20.5℃
  • 맑음흑산도20.1℃
  • 맑음북부산21.0℃
  • 맑음구미25.9℃

강원도의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원주 연결 촉구

박에스더
기사승인 : 2021-09-08 09:39:33

강원도의회는 비수도권과 강원도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GTX-A 노선을 수서~광주선과 연결해 광주~이천~여주~원주 구간까지 연장시켜 줄 것을 촉구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원주시 연결 촉구' 건의문을 10일 발표할 예정이다. 

▲ 6일 강원도의회 개원 65주년을 기념해 도의원들이  도의회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에스더 기자]


현재 GTX-A 노선은 파주시 운정에서 출발해 화성시 동탄에 이르는 구간으로 2024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GTX가 지금의 정부안과 같이 추진된다면 수도권 동남부 지역만 GTX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지역으로 남게 된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3일 광주, 이천, 여주, 원주 4개 지자체장들은 GTX 유치를 위한 공동선언문 서명식을 갖고 GTX-A 노선에 수광선(수서~광주)을 직결해 경강선(경기~강원)에 접속시키면 광주~이천~여주~원주시에 GTX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한 바 있다.

강원도의회는 이번 건의문에서 "강원도는 그동안 수도권 천만 인구의 식수원인 한강수계 수질보전과 경제성 논리에 발목이 잡혀 국가 균형발전에서 매번 소외됐다"며 "철도 인프라 확보는 향후 낙후된 강원경제의 발전과 한국판 그린뉴딜 완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광주~이천~여주~원주 연결은 내륙철도의 여객 및 물류가 환승 없이 남북한과 유라시아로 연결돼 북방경제 활성화와 수도권의 과밀 주택문제 해소, 광역 교통망 확충 등으로 지역 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 주장했다.

또한 "수도권 대도시와 비수도권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형성되어 교육·의료·문화·경제 등 광역 인프라 공유가 가능해짐으로써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밝혔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