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삼성전자 노사, 첫 단체협약 체결…노사화합 공동 선언

  • 맑음보은17.8℃
  • 맑음양산시18.8℃
  • 맑음북춘천18.7℃
  • 구름많음태백13.5℃
  • 안개백령도18.9℃
  • 맑음춘천19.0℃
  • 맑음구미20.2℃
  • 맑음수원20.5℃
  • 맑음울진17.7℃
  • 맑음대관령10.3℃
  • 맑음고산19.5℃
  • 맑음부산19.9℃
  • 맑음거제17.7℃
  • 맑음함양군19.2℃
  • 구름많음철원18.3℃
  • 맑음보성군19.9℃
  • 맑음문경17.5℃
  • 맑음청주22.7℃
  • 맑음영천16.9℃
  • 맑음대구19.1℃
  • 맑음동두천17.8℃
  • 맑음영광군19.7℃
  • 맑음순창군19.7℃
  • 맑음전주22.4℃
  • 맑음파주18.1℃
  • 맑음부여19.4℃
  • 맑음통영19.0℃
  • 구름많음울릉도18.7℃
  • 맑음거창19.1℃
  • 맑음서울21.6℃
  • 맑음남원20.5℃
  • 박무목포20.0℃
  • 박무여수21.3℃
  • 맑음창원18.9℃
  • 맑음청송군13.8℃
  • 구름많음북창원19.4℃
  • 맑음완도19.0℃
  • 구름많음영월17.6℃
  • 맑음합천19.4℃
  • 맑음안동18.5℃
  • 맑음추풍령17.5℃
  • 맑음북강릉17.4℃
  • 맑음의령군18.4℃
  • 맑음강화19.7℃
  • 맑음강릉18.6℃
  • 맑음김해시18.1℃
  • 구름많음경주시17.1℃
  • 맑음남해18.7℃
  • 맑음진주18.6℃
  • 맑음북부산18.2℃
  • 맑음의성15.9℃
  • 맑음양평20.2℃
  • 구름많음봉화13.8℃
  • 맑음세종20.2℃
  • 맑음제천17.5℃
  • 맑음정읍21.4℃
  • 구름많음동해16.6℃
  • 맑음속초20.0℃
  • 맑음영덕15.9℃
  • 맑음보령19.6℃
  • 맑음임실18.8℃
  • 맑음충주19.6℃
  • 맑음대전21.8℃
  • 맑음홍천19.2℃
  • 맑음홍성19.6℃
  • 구름많음영주15.9℃
  • 맑음밀양18.8℃
  • 맑음성산19.2℃
  • 맑음서청주19.6℃
  • 맑음이천19.2℃
  • 맑음울산19.0℃
  • 구름많음산청18.9℃
  • 맑음진도군17.3℃
  • 맑음원주21.1℃
  • 맑음제주21.0℃
  • 맑음서산19.3℃
  • 맑음고창군19.9℃
  • 맑음천안18.4℃
  • 박무인천21.6℃
  • 맑음광양시20.2℃
  • 맑음장수19.1℃
  • 맑음군산21.0℃
  • 맑음상주18.7℃
  • 맑음해남18.0℃
  • 맑음강진군18.8℃
  • 맑음금산19.9℃
  • 맑음부안21.2℃
  • 구름많음정선군14.6℃
  • 맑음인제15.7℃
  • 안개흑산도19.1℃
  • 맑음포항18.7℃
  • 맑음고창19.7℃
  • 맑음서귀포19.8℃
  • 맑음광주22.0℃
  • 맑음장흥18.8℃
  • 맑음고흥18.3℃
  • 맑음순천19.7℃

삼성전자 노사, 첫 단체협약 체결…노사화합 공동 선언

박일경
기사승인 : 2021-08-12 17:18:34
12일 노동조합 공동교섭단과 95개 조항 합의 삼성전자는 12일 노동조합 공동교섭단과 첫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 삼성전자 노사는 12일 기흥캠퍼스 나노파크에서 첫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삼성전자 DS부문 인사팀장 최완우 부사장, 김현석 대표이사,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 삼성전자사무직노동조합 김항열 위원장. [삼성전자 제공]

공동교섭단에는 삼성전자사무직노동조합, 삼성전자구미지부노동조합, 삼성전자노동조합,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등 삼성전자에 설립된 4개 노동조합이 모두 참여했다.

공동교섭단과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교섭과 대표교섭 등을 통해 지난달 30일 총 95개 조항의 단체협약안에 잠정 합의했다. 합의 내용에는 노조활동 보장 차원에서 노조사무실 제공, 유급 조합활동 시간 보장, 조합 홍보활동 기준 등이 담겼다.

이날 삼성전자와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은 상호 협력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노사화합 공동 선언'을 발표하고, 모범적인 노사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는 "오늘은 삼성전자가 첫 단체협약을 체결하는 의미 있는 날"이라며 "앞으로 노사가 상호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력을 통해 발전적 미래를 함께 그려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의 단체협약 체결식은 이날 오후 3시 기흥캠퍼스 나노파크에서 김 대표(사장)를 비롯해 최완우 DS부문 인사팀장(부사장), 김만재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삼성전자노동조합 공동교섭단 김항열 위원장, 이재신 위원장, 김성훈 위원장, 진윤석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KPI뉴스 / 박일경 기자 ek.park@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