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1월 수출 11.4%↑…하루평균 수출액 21.3억달러 역대 최고

  • 흐림남원23.5℃
  • 흐림순천22.7℃
  • 구름많음군산22.3℃
  • 구름많음동두천20.7℃
  • 맑음추풍령20.1℃
  • 구름많음영덕19.4℃
  • 흐림양산시21.4℃
  • 맑음부여22.6℃
  • 흐림대구22.2℃
  • 흐림영월19.5℃
  • 구름많음구미22.0℃
  • 구름많음울진19.5℃
  • 구름많음영천20.7℃
  • 흐림북부산21.8℃
  • 흐림남해22.4℃
  • 흐림장흥23.4℃
  • 맑음문경21.5℃
  • 구름많음진도군21.4℃
  • 구름많음대전23.2℃
  • 구름많음봉화19.8℃
  • 흐림울산20.4℃
  • 흐림산청22.6℃
  • 맑음수원22.2℃
  • 흐림강진군23.9℃
  • 비북춘천18.7℃
  • 흐림강화21.0℃
  • 구름많음보령21.6℃
  • 구름많음영광군22.3℃
  • 구름많음청송군21.1℃
  • 맑음홍성22.8℃
  • 흐림포항20.7℃
  • 흐림함양군23.3℃
  • 흐림밀양24.1℃
  • 맑음서울22.8℃
  • 구름많음양평21.1℃
  • 맑음금산22.9℃
  • 구름많음광주24.3℃
  • 흐림성산22.3℃
  • 흐림경주시20.3℃
  • 구름많음고창22.5℃
  • 구름많음영주19.7℃
  • 구름많음청주25.4℃
  • 흐림정선군18.8℃
  • 구름많음보은22.0℃
  • 구름많음정읍23.3℃
  • 흐림제주21.9℃
  • 구름많음이천21.4℃
  • 흐림통영21.3℃
  • 구름많음거창22.4℃
  • 맑음충주22.6℃
  • 구름많음전주23.0℃
  • 맑음서산21.8℃
  • 구름많음임실22.1℃
  • 흐림인제16.8℃
  • 구름많음안동21.7℃
  • 흐림의령군23.6℃
  • 구름많음장수21.8℃
  • 구름많음원주22.2℃
  • 흐림완도22.8℃
  • 구름많음천안23.0℃
  • 구름많음울릉도20.2℃
  • 흐림파주19.3℃
  • 구름많음의성21.6℃
  • 구름많음홍천19.3℃
  • 구름많음서청주24.0℃
  • 흐림속초17.2℃
  • 비부산21.7℃
  • 구름많음목포22.1℃
  • 흐림보성군24.5℃
  • 흐림진주22.6℃
  • 맑음흑산도20.5℃
  • 흐림광양시22.8℃
  • 흐림춘천18.7℃
  • 흐림거제21.6℃
  • 구름많음태백16.3℃
  • 구름많음합천23.6℃
  • 흐림서귀포22.0℃
  • 맑음상주22.0℃
  • 구름많음백령도17.2℃
  • 맑음부안22.0℃
  • 구름많음순창군23.9℃
  • 흐림해남23.0℃
  • 흐림김해시21.7℃
  • 흐림고산20.7℃
  • 구름많음인천22.3℃
  • 흐림철원18.4℃
  • 흐림북창원23.5℃
  • 구름많음고창군22.4℃
  • 구름많음동해18.9℃
  • 흐림북강릉17.5℃
  • 흐림여수22.8℃
  • 흐림제천20.8℃
  • 흐림고흥23.7℃
  • 흐림창원22.3℃
  • 흐림대관령15.3℃
  • 흐림강릉18.0℃
  • 구름많음세종23.4℃

1월 수출 11.4%↑…하루평균 수출액 21.3억달러 역대 최고

강혜영
기사승인 : 2021-02-01 10:34:53
2개월 연속 두자릿수 증가율…하루평균은 6.4% 늘어
반도체 22%·무선통신기기 58%·자동차 40% 등 증가
올해 1월 우리나라 수출이 두 달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 부산항 신선대부두에서 여러 척의 선박들이 수출입 화물을 실어나르고 있다. [문재원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1월 수출이 480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4% 늘었다고 1일 밝혔다. 수출액 기준으로 역대 1월 실적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우리나라 수출은 작년 10월 3.8% 감소에서 11월 4.1% 증가로 전환했다. 이후 12월에 12.6% 늘어난 데 이어 석 달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출액이 2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인 것은 2017년 9월 이후 40개월 만이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하루 평균 수출액도 6.4% 늘어난 21억3000만 달러였다. 일평균 수출액은 1월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다.

지난달 수출 단가는 29.9% 늘어나면서 3년 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시스템반도체(16.0%), 전기차(81.0%), OLED (52.1%), 의료기기(64.0%) 등 고부가가치 품목 중심으로 크게 올라 수출 상승세를 이끌었다.

15대 주력 수출 품목 중에서는 12개가 증가했다. 특히 IT 관련 6개 품목은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반도체 수출은 21.7% 증가해 5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세를 이어갔다. 무선통신기기(58.0%), 디스플레이(32.2%)는 각각 16년여, 10년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자동차(40.2%)는 2개월 만에 플러스로 돌아서면서 2017년 9월 이후 최고 증가율을 나타냈다. 바이오헬스(66.5%)는 17개월 연속 증가세를 지속했다. 석유화학(8.6%)과 철강(6.0%)은 각각 26개월, 4개월 만에 증가 전환했다.

지역별로는 중국(22.0%), 미국(46.1%), 유럽연합(23.9%) 등 3대 시장에서 모두 20% 이상 늘었다. 미국 수출은 83억9000만 달러로 월 수출액 기준으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달 우리나라 수입은 440억5000만 달러로 3.1% 증가했다. 무역수지는 39억6000만 달러로 9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KPI뉴스 / 강혜영 기자 khy@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