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7세 미만 자녀 둔 근로자, 원천징수 1~9만원 늘어난다

  • 맑음울산6.6℃
  • 맑음장흥2.1℃
  • 맑음통영6.1℃
  • 맑음구미1.9℃
  • 맑음파주0.0℃
  • 맑음거제6.0℃
  • 맑음합천1.1℃
  • 흐림서청주4.2℃
  • 맑음인천7.3℃
  • 흐림홍천-0.6℃
  • 맑음광주5.8℃
  • 맑음금산2.6℃
  • 맑음영덕7.5℃
  • 맑음세종3.9℃
  • 흐림제천-1.2℃
  • 맑음완도9.3℃
  • 흐림청주6.8℃
  • 흐림정읍6.8℃
  • 맑음정선군-1.7℃
  • 맑음강진군4.0℃
  • 맑음임실1.4℃
  • 맑음진도군3.4℃
  • 맑음대관령-0.7℃
  • 맑음의령군-0.4℃
  • 맑음울진7.1℃
  • 맑음봉화-2.9℃
  • 구름많음성산9.1℃
  • 맑음인제-1.6℃
  • 흐림이천2.4℃
  • 맑음영월-2.2℃
  • 맑음산청1.9℃
  • 맑음김해시6.2℃
  • 흐림고창5.0℃
  • 맑음영천5.8℃
  • 맑음태백-0.5℃
  • 맑음거창-1.6℃
  • 맑음보성군8.2℃
  • 맑음순천1.9℃
  • 맑음대구5.1℃
  • 맑음북창원6.7℃
  • 맑음광양시4.7℃
  • 맑음부산8.9℃
  • 흐림홍성5.8℃
  • 맑음북강릉5.6℃
  • 맑음추풍령3.2℃
  • 맑음속초5.7℃
  • 흐림부안7.5℃
  • 맑음영주0.2℃
  • 흐림보은3.0℃
  • 맑음강릉8.6℃
  • 맑음수원3.6℃
  • 흐림서산6.8℃
  • 맑음대전4.8℃
  • 맑음영광군5.8℃
  • 맑음북춘천-2.2℃
  • 맑음밀양1.8℃
  • 맑음백령도10.9℃
  • 맑음남해6.1℃
  • 흐림철원-1.3℃
  • 맑음울릉도10.2℃
  • 맑음남원0.7℃
  • 맑음창원8.4℃
  • 맑음고흥3.4℃
  • 맑음전주6.8℃
  • 구름많음보령8.0℃
  • 맑음장수-1.0℃
  • 맑음양산시4.7℃
  • 맑음진주0.5℃
  • 맑음부여3.1℃
  • 흐림고창군5.6℃
  • 흐림원주1.6℃
  • 맑음춘천-1.8℃
  • 흐림충주3.5℃
  • 흐림양평2.3℃
  • 구름많음제주12.0℃
  • 맑음함양군-0.6℃
  • 맑음북부산6.5℃
  • 맑음강화2.9℃
  • 맑음서울5.5℃
  • 흐림순창군2.0℃
  • 맑음목포8.2℃
  • 맑음경주시6.2℃
  • 흐림동두천1.8℃
  • 맑음여수7.5℃
  • 맑음해남2.2℃
  • 맑음청송군-2.6℃
  • 맑음의성-1.3℃
  • 맑음상주2.9℃
  • 맑음군산5.1℃
  • 맑음동해6.3℃
  • 맑음안동-0.6℃
  • 맑음문경2.4℃
  • 맑음포항7.5℃
  • 맑음천안3.5℃
  • 맑음흑산도11.4℃
  • 구름많음고산11.7℃
  • 구름많음서귀포12.0℃

7세 미만 자녀 둔 근로자, 원천징수 1~9만원 늘어난다

강혜영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21-01-18 09:34:54
맞벌이·자녀1명·월 급여액 600만원이면 원천징수 9만2970원↑ 7세 미만 자녀를 둔 근로자들의 월 급여 원천징수액이 내달부터 1만~9만 원 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 작년 12월 15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소재 유치원 돌봄 교실에서 아이들이 놀이학습을 하고 있다. [뉴시스] 

18일 정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서 자녀세액공제 기준을 기존 '20세 이하 자녀 수'에서 '7세 이상 20세 이하 자녀 수'로 수정한다.

그동안 기본공제 대상 20세 이하 자녀는 모두 세액공제를 받았지만, 2019년부터는 7세 이상 자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됐다. 7세 미만 취학아동은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된다.

정부는 이 같은 제도 변화를 근로자의 월 급여 간이세액표에 반영하는 것이다.

2019년부터 아동수당 지급 대상이 7세 미만 모든 아동으로 확대되면서 이들은 자녀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됐다. 자녀세액공제는 기본공제 대상인 7세 이상 자녀가 2명 이하라면 1명당 15만 원을, 셋째부터는 1명당 3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7세 미만 아동은 월 10만 원씩 아동수당을 받는 대신 자녀세액공제는 받지 못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맞벌이면서 7세 미만 자녀를 1명 둔 월 급여액(비과세 및 학자금 급여 제외)이 300만 원인 근로자의 월 급여 원천징수액은 3만2490원에서 6만7350만 원으로 3만4860원 증가한다. 같은 조건이면서 월 급여액이 600만 원인 경우에는 월 원천징수액이 41만720원에서 50만3690원으로 9만2970원 뛴다.

맞벌이면서 7세 미만 자녀를 2명 둔 근로자의 월 급여액이 300만 원인 경우에는 원천징수액이 2만1440원에서 3만2490원으로 1만1050원이 늘어난다. 같은 조건에 월 급여액이 600만 원이면 원천징수액이 37만3220원에서 41만720원으로 3만7500원 증가한다.

원천징수로 더 걷는 만큼 연말정산 때 환급받을 가능성이 커지므로 세금을 미리 낼 뿐 더 내는 것은 아니다.

새 시행령은 다음 달 국무회의를 거쳐 시행되며 오는 2월 급여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KPI뉴스 / 강혜영 기자 khy@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