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삼성 준법감시위, 중점과제 '노조·경영승계·시민사회소통'

  • 흐림산청24.4℃
  • 비북강릉18.8℃
  • 흐림속초19.0℃
  • 흐림대구23.8℃
  • 구름많음의령군25.4℃
  • 비울릉도20.5℃
  • 흐림대관령15.5℃
  • 구름많음강화24.4℃
  • 흐림진도군25.1℃
  • 구름많음광양시27.5℃
  • 흐림정선군21.8℃
  • 흐림흑산도23.8℃
  • 구름많음부여26.6℃
  • 흐림태백17.8℃
  • 구름많음울산22.0℃
  • 흐림구미25.3℃
  • 구름많음서산25.6℃
  • 흐림철원20.2℃
  • 흐림인천25.0℃
  • 흐림강진군28.0℃
  • 흐림창원26.7℃
  • 흐림전주26.5℃
  • 흐림함양군25.5℃
  • 흐림보은24.6℃
  • 흐림동해19.0℃
  • 흐림김해시26.4℃
  • 흐림고산22.0℃
  • 흐림천안24.9℃
  • 흐림통영25.1℃
  • 흐림파주24.0℃
  • 흐림부산25.7℃
  • 구름많음수원24.0℃
  • 흐림영월25.3℃
  • 흐림순창군26.3℃
  • 구름많음영광군26.0℃
  • 흐림북부산27.0℃
  • 구름많음안동25.2℃
  • 구름많음완도27.9℃
  • 구름많음홍성26.8℃
  • 구름많음영천22.3℃
  • 흐림동두천22.2℃
  • 흐림세종25.8℃
  • 흐림의성25.1℃
  • 흐림문경24.6℃
  • 구름많음북창원27.1℃
  • 구름많음보령27.2℃
  • 흐림제천24.1℃
  • 구름많음군산25.0℃
  • 흐림성산24.2℃
  • 흐림경주시20.9℃
  • 구름많음목포25.5℃
  • 흐림상주24.6℃
  • 구름많음남해26.8℃
  • 흐림봉화22.9℃
  • 구름많음순천26.4℃
  • 흐림여수27.2℃
  • 흐림임실24.8℃
  • 흐림강릉18.8℃
  • 흐림양산시25.9℃
  • 흐림춘천20.5℃
  • 구름많음장흥27.7℃
  • 흐림서청주25.9℃
  • 구름많음백령도23.3℃
  • 흐림영주23.9℃
  • 흐림이천24.3℃
  • 흐림인제20.1℃
  • 흐림고창군26.6℃
  • 흐림충주25.4℃
  • 구름많음고흥29.0℃
  • 흐림원주25.4℃
  • 흐림장수22.4℃
  • 구름많음청송군22.5℃
  • 비북춘천20.9℃
  • 구름많음보성군27.9℃
  • 흐림광주26.7℃
  • 흐림서귀포23.4℃
  • 흐림남원25.7℃
  • 흐림포항21.1℃
  • 흐림합천24.9℃
  • 구름많음영덕20.1℃
  • 구름많음고창25.9℃
  • 흐림청주26.2℃
  • 흐림울진20.9℃
  • 흐림정읍26.9℃
  • 흐림홍천22.5℃
  • 구름많음부안26.3℃
  • 흐림거창24.5℃
  • 흐림추풍령23.2℃
  • 흐림거제25.6℃
  • 구름많음서울23.6℃
  • 흐림대전25.6℃
  • 구름많음밀양26.9℃
  • 구름많음진주26.2℃
  • 흐림금산25.1℃
  • 흐림해남26.7℃
  • 흐림양평22.3℃
  • 흐림제주23.0℃

삼성 준법감시위, 중점과제 '노조·경영승계·시민사회소통'

임민철
기사승인 : 2020-03-05 22:38:59
"삼성에 전향적 변화 요구하는 권고안 전달할 것"
권고사항 수용안되면 공표, 익명 신고시스템 운영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삼성그룹의 노조, 경영권 승계, 시민사회와의 소통, 세 가지를 중점 검토 과제로 선정했다.

위원회는 선정된 과제를 앞으로 본격적으로 논의해 삼성그룹에 변화를 요구하는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했다.

▲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5일 오후 제3차 회의에서 삼성그룹의 노조, 승계, 시민사회와의 소통, 세 가지를 중점검토과제로 선정했다. [뉴시스]

위원회는 5일 오후 2시부터 약 7시간 진행한 제3차 회의에서 이같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회는 "삼성그룹의 노조, 승계, 시민사회와의 소통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해 삼성그룹에 전향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했다"며 "이른 시일 내에 권고안을 만들어 언론에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또 "위원회의 독립적인 활동이 총수에 대한 재판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비쳐지는 상황에 대해서 우려를 공유했다"며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위원회 본연의 사명과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이르면 다음주 홈페이지를 연다. 위원회 홈페이지는 준법경영 감시 대상인 삼성그룹 계열 7개사 대상으로 거듭 요구·권고 사항이 수용되지 않았을 때 이 내용을 공표하고 각 계열사로부터 익명 신고를 받으며 외부 소통 창구로 활용된다.

위원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신고 및 제보가 가능하며 특히 제보자의 익명성 보호를 위해 익명신고시스템을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위원회는 삼성 관계사 내부거래 승인과 관련해 심의했다.

위원회는 후속 회의 일정을 매월 첫번째 목요일로 정했다. 다음 제4차 회의는 다음달 2일이다.

다음달 중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사무국 직원, 삼성 관계사 준법지원인 등 30여명이 모여 워크샵을 진행한다. 이들은 삼성그룹 준법지원활동 관련 협력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KPI뉴스 / 임민철 기자 imc@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