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실업급여 지급기간 최장 9개월로 늘어난다…지급액 수준도 10%P 인상

  • 맑음북강릉5.8℃
  • 맑음순천7.4℃
  • 맑음군산7.5℃
  • 맑음영광군6.5℃
  • 구름많음흑산도12.3℃
  • 맑음이천3.3℃
  • 맑음고흥7.5℃
  • 맑음여수9.6℃
  • 맑음해남7.9℃
  • 맑음춘천0.9℃
  • 맑음밀양5.7℃
  • 맑음의령군3.0℃
  • 맑음서귀포12.2℃
  • 맑음정읍5.4℃
  • 맑음완도9.8℃
  • 맑음진도군6.4℃
  • 맑음북부산5.0℃
  • 맑음구미4.9℃
  • 맑음진주4.4℃
  • 맑음양산시5.7℃
  • 흐림서산5.4℃
  • 맑음영천8.1℃
  • 맑음성산10.8℃
  • 맑음북창원8.4℃
  • 맑음울산8.1℃
  • 맑음울진8.8℃
  • 맑음홍천1.6℃
  • 맑음광양시8.2℃
  • 맑음인천9.1℃
  • 맑음청주8.8℃
  • 맑음부산10.9℃
  • 맑음거제8.5℃
  • 맑음대구9.2℃
  • 맑음합천3.9℃
  • 맑음임실2.7℃
  • 맑음상주6.2℃
  • 맑음백령도11.1℃
  • 맑음안동4.0℃
  • 맑음충주2.0℃
  • 흐림보은3.5℃
  • 맑음고산13.0℃
  • 맑음제주12.4℃
  • 맑음천안4.3℃
  • 맑음전주6.4℃
  • 맑음창원9.8℃
  • 맑음영월0.9℃
  • 맑음보성군9.7℃
  • 맑음순창군3.4℃
  • 맑음울릉도10.2℃
  • 맑음목포9.0℃
  • 구름많음서울7.2℃
  • 맑음장흥4.9℃
  • 맑음통영8.9℃
  • 맑음원주2.2℃
  • 맑음의성1.6℃
  • 맑음광주8.0℃
  • 맑음장수0.3℃
  • 맑음강릉9.3℃
  • 흐림홍성5.7℃
  • 맑음청송군0.7℃
  • 맑음강진군9.7℃
  • 맑음인제1.2℃
  • 맑음양평3.5℃
  • 흐림파주4.0℃
  • 맑음함양군3.0℃
  • 맑음대전5.7℃
  • 흐림부여5.6℃
  • 맑음추풍령7.7℃
  • 맑음철원1.1℃
  • 맑음서청주4.9℃
  • 맑음포항9.9℃
  • 구름많음동두천4.6℃
  • 맑음속초8.4℃
  • 맑음강화5.0℃
  • 맑음영주2.9℃
  • 흐림보령8.8℃
  • 맑음세종5.6℃
  • 맑음고창군4.8℃
  • 맑음정선군1.7℃
  • 맑음경주시9.8℃
  • 맑음영덕9.2℃
  • 맑음동해6.5℃
  • 맑음부안7.6℃
  • 맑음남해8.6℃
  • 맑음제천-1.0℃
  • 맑음문경5.1℃
  • 맑음산청4.3℃
  • 맑음고창5.9℃
  • 맑음김해시8.4℃
  • 맑음봉화-0.1℃
  • 맑음대관령-0.9℃
  • 맑음북춘천0.5℃
  • 맑음금산3.0℃
  • 맑음거창2.3℃
  • 맑음수원5.7℃
  • 맑음태백2.8℃
  • 맑음남원2.8℃

실업급여 지급기간 최장 9개월로 늘어난다…지급액 수준도 10%P 인상

윤재오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19-09-30 13:33:38
고용노동부, 개정 고용보험법 10월 1일 시행

고용보험기금으로 주는 실업급여의 지급 기간이 내달 1일부터 최장 270일로 현행보다 30일 늘어난다.


▲ 실업급여의 지급기간이 10월 1일부터 최장 270일로 현행보다 30일 늘어난다.사진은 실업급여 상담창구 모습. [뉴시스]


30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현행 90∼240일인 실업급여 지급 기간을 120∼270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개정 고용보험법이 10월 1일부터 시행된다.

연령에 따라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인 사람의 경우 50세 미만이면 240일 동안, 50세 이상이면 270일 동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액 수준도 실직 직전 3개월 평균임금의 50%에서 60%로 10%포인트 인상된다.

실업급여 하한액은 최저임금의 90%에서 80%로 낮췄다. 다만, 실업급여 하한액을 받는 실업자는 다음 달 1일 이후에도 현행 하한액(6만120원)을 받을 수 있다.

노동시간이 주 15시간 미만인 초단시간 노동자의 실업급여 수급 요건도 완화된다. '실직 직전 18개월 동안 유급 근로일 180일 이상'인 현행 수급요건을 '실직 직전 24개월 동안 유급 근로일 180일 이상'으로 바꿨다.

실업급여 지급 기간이 확대되고 지급액이 인상됨에 따라 실업급여 보험료율이 현행 1.3%에서 10월 1일부터 1.6%로 0.3%포인트 인상된다. 실업급여 보험료는 노동자와 사업주가 절반씩 부담한다.


KPI뉴스 / 윤재오 기자 yjo@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