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고소득자 251만명 국민연금 보험료 오른다

  • 맑음봉화-2.9℃
  • 맑음군산4.4℃
  • 맑음목포7.1℃
  • 맑음고흥3.0℃
  • 맑음의성-1.7℃
  • 흐림순창군2.1℃
  • 맑음북부산3.2℃
  • 맑음부산8.7℃
  • 맑음충주2.4℃
  • 맑음문경1.9℃
  • 맑음상주2.0℃
  • 맑음영주-1.1℃
  • 맑음정선군-2.2℃
  • 맑음영월-2.5℃
  • 흐림서청주4.0℃
  • 맑음고창4.9℃
  • 흐림천안3.3℃
  • 맑음성산9.6℃
  • 맑음남해6.1℃
  • 맑음밀양1.8℃
  • 맑음포항7.3℃
  • 흐림세종4.2℃
  • 맑음부안6.1℃
  • 흐림강화4.6℃
  • 맑음보성군6.8℃
  • 맑음동해5.3℃
  • 맑음해남1.5℃
  • 맑음북창원6.1℃
  • 맑음진주0.0℃
  • 맑음광주5.1℃
  • 맑음함양군-1.2℃
  • 맑음태백-0.4℃
  • 맑음보령6.2℃
  • 맑음추풍령3.7℃
  • 흐림홍성5.9℃
  • 맑음합천0.9℃
  • 맑음창원8.7℃
  • 맑음북강릉5.5℃
  • 맑음영광군4.4℃
  • 박무안동-0.9℃
  • 흐림청주6.4℃
  • 맑음거제6.7℃
  • 맑음산청1.1℃
  • 맑음고창군4.6℃
  • 맑음여수6.6℃
  • 맑음구미2.3℃
  • 맑음강진군3.1℃
  • 맑음임실1.2℃
  • 맑음양산시3.8℃
  • 맑음진도군3.1℃
  • 맑음정읍5.5℃
  • 맑음제천-1.7℃
  • 맑음완도8.6℃
  • 맑음경주시6.8℃
  • 맑음대구3.6℃
  • 맑음보은2.6℃
  • 흐림서산7.2℃
  • 맑음수원3.2℃
  • 맑음서귀포12.0℃
  • 맑음영덕7.6℃
  • 맑음의령군-1.1℃
  • 맑음청송군-2.9℃
  • 구름많음인천7.2℃
  • 맑음광양시4.3℃
  • 맑음순천1.8℃
  • 맑음속초5.5℃
  • 맑음백령도10.9℃
  • 맑음대관령-0.7℃
  • 흐림대전4.2℃
  • 맑음금산1.1℃
  • 맑음통영5.8℃
  • 맑음흑산도11.2℃
  • 흐림이천1.6℃
  • 맑음장수-1.3℃
  • 맑음전주5.1℃
  • 맑음인제-1.8℃
  • 맑음울진5.4℃
  • 맑음강릉8.1℃
  • 맑음영천1.8℃
  • 맑음서울4.7℃
  • 맑음거창-2.1℃
  • 맑음북춘천-2.6℃
  • 흐림철원-1.3℃
  • 맑음양평1.9℃
  • 맑음남원0.6℃
  • 맑음울릉도10.3℃
  • 맑음홍천-0.6℃
  • 맑음울산7.3℃
  • 맑음동두천0.9℃
  • 구름많음고산11.9℃
  • 맑음파주-1.0℃
  • 맑음원주0.9℃
  • 맑음제주11.5℃
  • 맑음춘천-2.2℃
  • 맑음장흥1.3℃
  • 맑음김해시5.8℃
  • 맑음부여1.7℃

고소득자 251만명 국민연금 보험료 오른다

장기현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19-03-28 09:48:54
하반기부터 기준소득 상한액 486만원으로 인상
최고 월 1만6200원 올라…돌려받는 연금액 늘어

올 하반기부터 보험료 산정 기준이 바뀌면서 월 소득 468만 원 이상인 국민연금 가입자는 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다만, 보험료를 더 내는 만큼 나중에 돌려받는 연금액은 더 많아진다.
 

▲ 오는 7월부터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이 월 468만 원에서 월 486만 원으로 오른다. [뉴시스]

보건복지부는 7월부터 국민연금 보험료의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을 월 468만 원에서 월 486만 원으로, 하한액은 월 30만 원에서 월 31만 원으로 올린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변경되는 기준소득월액은 2020년 6월까지 1년간 적용된다.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이 올라가면서 월 소득 468만 원 이상 가입자 251만여 명(전체 가입자의 11.4%)의 보험료가 최고 월 1만6200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월 소득 468만 원 미만 가입자의 보험료는 변동이 없다.

국민연금 보험료는 소득에 기반을 두고, 기준소득월액에 보험료율(9%)을 곱해서 매긴다. 하지만 세금이 아닌 사회보험이기 때문에 가입자가 상한액보다 큰 소득을 올리더라도 그 상한액만큼만 보험료를 계산한다. 가입자의 소득이 하한액보다 낮아도 하한액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한다.

한편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은 1995년 7월부터 2010년 6월까지 360만 원으로 유지돼왔다. 이후로 해마다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3년간 평균 소득월액의 평균액(A값)에 연동해 소득상한액을 조금씩 조정하고 있다. 물가상승으로 연금의 실질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막고 적정 수준의 연금급여를 보장하기 위해서다.

 

KPI뉴스 / 장기현 기자 jkh@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