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는 '공기업'…대기업은 2위

  • 맑음인제20.0℃
  • 흐림남해21.4℃
  • 맑음북춘천25.0℃
  • 흐림태백14.9℃
  • 흐림경주시18.5℃
  • 맑음영덕17.9℃
  • 구름많음영월21.8℃
  • 흐림순창군22.8℃
  • 흐림완도21.6℃
  • 구름많음문경20.0℃
  • 맑음강화23.8℃
  • 구름많음영천18.7℃
  • 맑음울릉도18.1℃
  • 구름많음청송군17.8℃
  • 흐림합천21.0℃
  • 흐림흑산도20.1℃
  • 구름많음포항19.1℃
  • 구름많음이천25.1℃
  • 흐림남원22.0℃
  • 흐림서산24.5℃
  • 흐림안동20.0℃
  • 맑음북강릉17.7℃
  • 흐림대전22.6℃
  • 맑음파주24.4℃
  • 구름많음속초19.0℃
  • 흐림정읍23.7℃
  • 구름많음정선군17.7℃
  • 흐림양산시20.7℃
  • 구름많음양평26.3℃
  • 흐림광양시22.1℃
  • 맑음철원24.7℃
  • 구름많음천안23.7℃
  • 흐림통영20.5℃
  • 맑음동두천25.5℃
  • 흐림장수20.0℃
  • 구름많음봉화17.4℃
  • 흐림고산20.4℃
  • 흐림금산21.8℃
  • 흐림산청21.4℃
  • 구름많음강릉18.5℃
  • 흐림성산20.5℃
  • 구름많음수원25.9℃
  • 구름많음부여23.9℃
  • 흐림진도군22.6℃
  • 흐림고창군23.6℃
  • 흐림고흥21.8℃
  • 구름많음원주25.3℃
  • 구름많음홍성23.9℃
  • 구름많음구미22.3℃
  • 흐림보은21.3℃
  • 흐림밀양21.1℃
  • 흐림부산20.4℃
  • 흐림함양군21.3℃
  • 구름많음충주22.7℃
  • 구름많음동해18.0℃
  • 흐림창원21.4℃
  • 구름많음서청주23.3℃
  • 흐림거창20.0℃
  • 흐림전주23.8℃
  • 흐림추풍령19.7℃
  • 비울산18.4℃
  • 흐림영광군24.2℃
  • 맑음대관령13.6℃
  • 비제주19.7℃
  • 흐림강진군22.6℃
  • 흐림진주22.2℃
  • 구름많음의성20.7℃
  • 비서귀포20.6℃
  • 구름많음홍천24.5℃
  • 구름많음제천21.5℃
  • 맑음춘천24.5℃
  • 구름많음영주19.8℃
  • 흐림대구19.4℃
  • 흐림북창원21.6℃
  • 흐림고창23.9℃
  • 구름많음군산24.2℃
  • 흐림북부산20.8℃
  • 구름많음세종22.9℃
  • 구름많음부안24.6℃
  • 흐림상주21.3℃
  • 흐림임실22.2℃
  • 흐림여수21.6℃
  • 구름많음청주24.5℃
  • 흐림장흥22.7℃
  • 흐림목포23.5℃
  • 흐림순천21.6℃
  • 흐림보성군23.0℃
  • 흐림거제20.4℃
  • 구름많음보령24.5℃
  • 흐림의령군21.7℃
  • 흐림해남22.7℃
  • 구름많음백령도20.0℃
  • 흐림광주23.9℃
  • 구름많음서울28.2℃
  • 구름많음울진18.5℃
  • 흐림김해시20.2℃
  • 구름많음인천25.9℃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는 '공기업'…대기업은 2위

오다인
기사승인 : 2019-07-29 09:21:07
공기업 희망 이유 "직원 복지·근무여건 좋을 것 같아서"
하반기 취업 성공 '자신 있다' 35.6%로 예년보다 낮아

취업준비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 하는 곳은 '공기업'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기업은 2위였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올 하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852명을 설문조사해 29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공기업' 취업이 목표라는 취준생이 29.5%로 가장 많았다. 10명 중 3명 꼴이다. 이어 '대기업' 취업이 목표라는 취준생이 20.9%였고 △ 중견기업(13.4%) △ 중소기업(11.5%) △ 기업은 상관없다(18.9%) 순으로 나타났다.

공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로는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복수선택 응답률 76.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도 응답률 51.4%로 과반수에 달했다.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높은 연봉'이었다. '연봉 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고 응답한 취준생은 77.5%였다. 근소한 차이로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71.9%)'가 뒤를 이었다.

▲ 2019년 하반기 신입직 취업준비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순위. [잡코리아 제공]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도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52.0%)'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48.0%)', '해외 근무의 기회가 있을 것 같아서(42.0%)'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도 상대적으로 많았다.

중견·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은 타 기업에 비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거나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아'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높았다.

중견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가 응답률 46.5%로 가장 높았다. 이어 △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다(36.8%) △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32.5%)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응답률 37.8%로 가장 높았다.

신입직 취준생들의 하반기 취업 성공 자신감은 예년보다 낮았다. '올해 하반기 신입직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나'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10명 중 3명에 달하는 35.6%만이 '자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동일조사 결과(56.1%) 대비 -20.5%포인트로 크게 낮아진 수준이다.

하반기 취업 성공을 위해서는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 가장 큰 신경을 쓰고 있었다. 응답자 과반수 이상인 57.7%(복수선택)가 '자기소개서 작성 연습을 한다'고 답했고 면접 태도와 발성법 등 '면접 준비를 한다'는 취준생이 49.1%였다. 이어 △ 직무 역량 강화(39.6%) △ 지원할 기업 분석(25.8%) △ 영어 역량 강화(21.9%) △ 직무분야 인턴십·알바(14.9%) 순으로 준비하고 있었다.

변지성 잡코리아 팀장은 "직업에 대한 가치관이나 직장에 대한 기대 수준의 변화로 정시 퇴근 등 근무여건이나 복지 제도를 연봉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취준생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KPI뉴스 / 오다인 기자 odi@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