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유해폐기물 줄이고 돈도 벌고…횡성군에 '열분해시설'

  • 흐림포항21.2℃
  • 흐림북강릉19.3℃
  • 흐림홍천24.0℃
  • 구름많음함양군26.8℃
  • 구름많음여수27.2℃
  • 구름많음강진군27.3℃
  • 구름많음울산22.1℃
  • 흐림강릉19.5℃
  • 흐림금산24.5℃
  • 흐림동두천23.2℃
  • 흐림세종25.3℃
  • 흐림장수22.9℃
  • 구름많음광주27.6℃
  • 구름많음장흥28.3℃
  • 구름많음양산시27.5℃
  • 구름많음진도군26.7℃
  • 흐림봉화22.7℃
  • 구름많음완도28.7℃
  • 구름많음북창원28.2℃
  • 구름많음밀양27.2℃
  • 흐림안동24.2℃
  • 흐림청주26.5℃
  • 구름많음산청25.1℃
  • 구름많음철원22.6℃
  • 흐림거창24.9℃
  • 흐림영월26.0℃
  • 구름많음경주시21.2℃
  • 흐림춘천20.6℃
  • 흐림양평22.8℃
  • 흐림대관령16.6℃
  • 구름많음성산23.9℃
  • 구름많음부여26.2℃
  • 구름많음남해26.1℃
  • 흐림수원24.0℃
  • 구름많음서울23.1℃
  • 흐림속초19.8℃
  • 흐림정읍27.7℃
  • 구름많음추풍령23.6℃
  • 흐림순창군26.4℃
  • 구름많음흑산도24.4℃
  • 흐림영주23.9℃
  • 흐림고창군26.9℃
  • 흐림서청주25.6℃
  • 구름많음서산25.6℃
  • 흐림부산26.9℃
  • 흐림정선군23.8℃
  • 흐림영광군26.0℃
  • 구름많음청송군22.4℃
  • 구름많음목포26.4℃
  • 흐림홍성25.9℃
  • 흐림대전25.9℃
  • 구름많음고흥29.1℃
  • 구름많음순천26.5℃
  • 구름많음거제25.9℃
  • 흐림보은23.8℃
  • 흐림고산21.3℃
  • 흐림인제20.0℃
  • 구름많음백령도22.4℃
  • 구름많음부안26.5℃
  • 흐림의성25.2℃
  • 구름많음합천25.2℃
  • 흐림남원25.9℃
  • 흐림통영26.4℃
  • 구름많음보령26.0℃
  • 흐림영천22.1℃
  • 흐림원주26.1℃
  • 흐림천안24.9℃
  • 흐림파주24.5℃
  • 흐림동해19.0℃
  • 흐림제주22.1℃
  • 흐림울진20.8℃
  • 구름많음김해시27.6℃
  • 흐림충주26.3℃
  • 구름많음해남27.9℃
  • 구름많음북부산27.6℃
  • 비울릉도20.6℃
  • 흐림태백18.0℃
  • 흐림영덕19.8℃
  • 구름많음군산25.6℃
  • 흐림강화23.6℃
  • 흐림제천24.4℃
  • 구름많음보성군27.8℃
  • 흐림인천25.4℃
  • 흐림상주24.7℃
  • 흐림구미25.3℃
  • 구름많음진주25.7℃
  • 흐림서귀포23.2℃
  • 구름많음이천23.9℃
  • 구름많음창원27.1℃
  • 구름많음의령군26.0℃
  • 흐림임실24.7℃
  • 구름많음광양시27.3℃
  • 흐림전주27.0℃
  • 흐림고창26.5℃
  • 흐림대구23.8℃
  • 흐림문경24.3℃
  • 비북춘천20.3℃

유해폐기물 줄이고 돈도 벌고…횡성군에 '열분해시설'

박에스더
기사승인 : 2022-01-03 13:46:00
환경부 '폐기물 공공 열분해시설 사업' 선정
폐비닐 등 열분해유 생산해 36억원 수익창출
7000여톤 탄소 저감에 탄소배출권 2억 원도
강원도가 환경부가 주관한 '폐기물 공공 열분해시설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횡성군에 3년간 120억 원(국비 60억 원)이 투입돼 1일 20t 처리 규모의 '폐기물 열분해 시설'이 조성된다.

▲ 버려진 폐플라스틱과 폐비닐 [박에스더 기자]

폐기물 열분해시설은 재활용이 어려워 소각·매립 처리하던 폐비닐과 폐플라스틱 잔재물을 열분해해 열분해유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난방유나 석유·화학 원료로 재활용하는 시설이다.

도에 따르면 2024년 열분해시설 준공 후 연간 5760t의 폐비닐을 3456t의 열분해유로 재활용 할 수 있게 된다. 생산된 열분해유는 난방유나 석유·화학 원료로 판매해 연간 약 17억 원의 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외에도 폐비닐 소각 대비 탄소 배출량 7403t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해 향후 탄소배출권 판매 수익 2억여 원도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영농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 기반이 마련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권수안 도 환경과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추진 중인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며 "2030년까지 공공 열분해시설 5개소 이상 확대 설치해 소각하거나 매립 처리하던 폐비닐과 폐플라스틱을 전량 재활용할 계획"이라 밝혔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