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원주시의회, 인사권 독립 위해 시와 업무협약

  • 구름많음상주23.7℃
  • 맑음보령24.0℃
  • 구름많음강화22.8℃
  • 흐림순천24.4℃
  • 흐림통영21.4℃
  • 흐림남해23.6℃
  • 구름많음봉화21.1℃
  • 흐림장흥25.6℃
  • 흐림대구22.8℃
  • 구름많음보은23.2℃
  • 구름많음의성23.2℃
  • 구름많음충주23.7℃
  • 흐림파주23.2℃
  • 구름많음목포24.8℃
  • 흐림함양군24.8℃
  • 흐림포항20.5℃
  • 구름많음서청주25.5℃
  • 구름많음거제22.7℃
  • 구름많음천안25.1℃
  • 구름많음속초17.5℃
  • 구름많음원주23.1℃
  • 구름많음안동23.6℃
  • 구름많음문경23.5℃
  • 흐림성산23.0℃
  • 흐림보성군25.4℃
  • 흐림김해시22.5℃
  • 구름많음정읍25.4℃
  • 구름많음대전26.1℃
  • 흐림완도24.3℃
  • 흐림울릉도20.2℃
  • 구름많음인제17.3℃
  • 구름많음동두천22.1℃
  • 흐림춘천19.5℃
  • 흐림대관령15.7℃
  • 비부산22.8℃
  • 흐림임실24.2℃
  • 흐림밀양25.0℃
  • 흐림진도군22.9℃
  • 구름많음부여25.1℃
  • 흐림경주시20.3℃
  • 구름많음이천22.4℃
  • 구름많음백령도17.8℃
  • 흐림해남24.4℃
  • 흐림금산23.9℃
  • 흐림진주24.5℃
  • 흐림서귀포22.5℃
  • 흐림강진군25.2℃
  • 흐림양평21.9℃
  • 흐림울산21.3℃
  • 구름많음고창25.4℃
  • 구름많음장수22.8℃
  • 구름많음세종26.3℃
  • 비북부산23.8℃
  • 흐림철원20.2℃
  • 흐림광주26.1℃
  • 비북강릉18.3℃
  • 구름많음홍성24.6℃
  • 소나기인천23.7℃
  • 흐림고산20.9℃
  • 구름많음청주26.4℃
  • 구름많음흑산도23.3℃
  • 구름많음부안24.4℃
  • 흐림의령군24.7℃
  • 구름많음제천22.1℃
  • 구름많음영광군24.6℃
  • 구름많음서산24.0℃
  • 흐림동해19.3℃
  • 구름많음영주20.9℃
  • 흐림울진20.2℃
  • 흐림남원25.1℃
  • 구름많음수원23.9℃
  • 구름많음태백16.5℃
  • 흐림창원22.7℃
  • 흐림합천25.2℃
  • 맑음군산24.3℃
  • 흐림양산시23.5℃
  • 구름많음추풍령22.1℃
  • 흐림산청23.4℃
  • 비북춘천19.5℃
  • 흐림거창23.5℃
  • 흐림강릉19.0℃
  • 흐림구미25.0℃
  • 흐림여수23.5℃
  • 구름많음순창군25.1℃
  • 구름많음고창군24.7℃
  • 구름많음홍천20.0℃
  • 흐림영천21.4℃
  • 흐림청송군22.0℃
  • 흐림제주22.1℃
  • 흐림북창원25.5℃
  • 구름많음영월21.2℃
  • 흐림영덕20.3℃
  • 흐림광양시23.7℃
  • 구름많음서울23.6℃
  • 흐림고흥24.4℃
  • 흐림전주25.1℃
  • 흐림정선군19.7℃

원주시의회, 인사권 독립 위해 시와 업무협약

박에스더
기사승인 : 2021-12-28 14:44:42
원주시의회와 원주시는 28일 11시 의회 모임방에서 의회 인사권 독립 조기 정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유석연(오른쪽) 원주시의회 의장과 원창묵(왼쪽) 원주시장이 28일 원주시의회 모임방에서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조기 정척과 상호협력 증진을 위한 '인사 운영 협약식'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박에스더 기자]

지난해 12월 9일 지방자치법 개정됨에 따라 지방의회는 내년 1월 13일부터 자체 인사권을 행사한다. 지방의회 의장이 소속 공무원 임용권 등 인사 전반을 관장하게 되는 변화가 일어난다. 원주시의회는 인사권 독립을 조기에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효율적인 인사 운영을 도모하고자 시와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우수 인재 균형 배치를 위한 인사교류, 채용시험, 교육훈련, 후생 복지 등 조직·인사에 관한 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하게 된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라 원주시의회 공무원 복무 조례안 등 20개 자치법규 제·개정 및 폐지안도 지난 17일 열린 제229회 제3차 본회의 의결을 거쳐 내년 1월 13일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유석연 의장은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강화는 새로운 시대의 우리 사회가 지향해야 할 가치이다. 그 일환으로 전면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주민 중심의 자치로 설계를 해야 한다"며 "지방의회의 숙원이던 의회 인사권 독립을 앞두고 집행부와 협력을 다짐하게 돼 매우 뜻깊다. 이번 협약이 의회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나아가 자치분권 실현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