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이재수 춘천시장 "내년부터 버스공영제 도입"

  • 구름많음속초21.5℃
  • 구름많음청송군23.7℃
  • 구름많음양산시28.1℃
  • 맑음전주26.5℃
  • 구름많음영천25.8℃
  • 맑음진주27.0℃
  • 맑음해남26.7℃
  • 맑음완도29.1℃
  • 맑음서귀포25.2℃
  • 구름많음산청26.8℃
  • 맑음순천26.2℃
  • 구름많음밀양28.6℃
  • 구름많음북부산27.4℃
  • 맑음부여25.0℃
  • 비울릉도21.1℃
  • 구름많음동해19.4℃
  • 맑음서청주25.6℃
  • 구름많음인제24.0℃
  • 구름많음철원24.4℃
  • 맑음성산26.2℃
  • 구름많음영덕20.4℃
  • 맑음문경25.8℃
  • 맑음양평25.8℃
  • 구름많음태백16.5℃
  • 구름많음고창군25.6℃
  • 맑음장흥27.6℃
  • 구름많음거제24.4℃
  • 구름많음금산26.1℃
  • 맑음통영25.4℃
  • 맑음군산24.7℃
  • 구름많음영월25.5℃
  • 맑음고흥28.4℃
  • 구름많음원주24.7℃
  • 맑음대전26.5℃
  • 맑음창원27.0℃
  • 맑음춘천25.4℃
  • 구름많음북창원28.2℃
  • 맑음광양시27.5℃
  • 맑음북춘천25.4℃
  • 맑음보령26.9℃
  • 구름많음수원25.3℃
  • 맑음서울24.9℃
  • 구름많음경주시22.4℃
  • 맑음함양군27.7℃
  • 맑음추풍령25.1℃
  • 구름많음정선군23.4℃
  • 맑음제주24.7℃
  • 구름많음울진21.2℃
  • 구름많음영주25.4℃
  • 구름많음김해시27.5℃
  • 맑음흑산도25.5℃
  • 맑음홍성26.7℃
  • 맑음고산22.4℃
  • 맑음영광군24.5℃
  • 흐림강릉20.0℃
  • 구름많음장수23.3℃
  • 구름많음대구27.4℃
  • 맑음인천25.2℃
  • 맑음세종25.2℃
  • 맑음백령도22.0℃
  • 맑음상주26.2℃
  • 맑음천안25.5℃
  • 맑음동두천25.6℃
  • 맑음보성군26.7℃
  • 맑음남원26.6℃
  • 구름많음제천23.0℃
  • 맑음부안25.3℃
  • 맑음순창군25.8℃
  • 흐림대관령15.1℃
  • 구름많음홍천24.0℃
  • 구름많음정읍25.1℃
  • 맑음여수26.3℃
  • 맑음이천26.3℃
  • 맑음임실25.6℃
  • 맑음서산25.7℃
  • 맑음청주27.0℃
  • 맑음의령군27.2℃
  • 맑음목포25.2℃
  • 맑음광주26.5℃
  • 구름많음울산21.8℃
  • 구름많음봉화24.2℃
  • 흐림북강릉20.5℃
  • 구름많음거창26.0℃
  • 맑음강화24.5℃
  • 맑음강진군27.1℃
  • 맑음파주25.1℃
  • 맑음남해26.1℃
  • 맑음충주25.3℃
  • 구름많음보은24.6℃
  • 구름많음안동25.8℃
  • 맑음합천27.5℃
  • 맑음진도군24.9℃
  • 맑음고창25.3℃
  • 흐림포항20.6℃
  • 맑음의성26.8℃
  • 구름많음부산25.1℃
  • 맑음구미27.6℃

이재수 춘천시장 "내년부터 버스공영제 도입"

박에스더
기사승인 : 2021-11-24 12:47:26
보행자·자전거·녹지가 함께하는 도로 건설 계획도 "그동안 시민사회 영역과 시 공론화 과정에서 합의된 정책 권고를 존중해 대중교통에 대한 공영제를 도입하고자 한다"

▲ 이재수 춘천시장이 24일 기자회견을 갖고 버스공영제 도입을 설명하고 있다. [춘천시 제공]

이재수 춘천시장은 24일 춘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내버스 공영제 도입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춘천의 온실가스 배출원은 자동차다. 10년 전에 비해 40%가량 증가했다. 이중 자가용이 81%를 차지하고 있다. 자가용 증가로 도로 개설확장, 주차장 확충 등 천문학적 예산 투입과 교통사고의 증가로 도시가 위험해지고 있다"며 버스공영제 도입 이유를 설명했다.

그리고 버스 공영제 도입을 위해 대중교통 공영제 운영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해 대중교통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공영제 타당성 연구용역, 조례 제정 등을 통해 2022년 하반기에는 시행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라 밝혔다.

이 시장은 "자가용 중심에서 대중교통 중심도시 구축을 위해서는 도로 환경의 전면적인 전환이 최우선이다.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과 자전거 그리고 문화가 함께하는 도로로 전환하고자 한다"며 "20m 도로라고 하면 10m는 자동차가 이용하고, 나머지 10m는 시민, 자전거, 자연이 공존하는 도로로 삼자는 것"이라 말했다.

이어 "60분 이내 무제한 무료환승으로 버스는 도심의 지하철 역할을 하게 된다. 내년부터는 65세 이상 기초 연금 수급자 어르신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다. 앞으로 무료 이용 범위를 중․고등학생까지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이재수 시장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은 물론, 시민 건강을 지키고, 교통약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버스를 친환경 전기저상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라며 "시내버스 공영제는 시민을 위한 길이 되어야 한다. 시민 누구나 시내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