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이재수 춘천시장 "내년부터 버스공영제 도입"

  • 맑음인천22.0℃
  • 맑음장흥24.3℃
  • 맑음제천22.0℃
  • 맑음순창군21.8℃
  • 맑음상주22.8℃
  • 맑음인제20.1℃
  • 맑음정읍22.3℃
  • 맑음김해시25.6℃
  • 맑음홍천21.2℃
  • 구름많음영덕19.8℃
  • 맑음부산24.4℃
  • 구름많음양산시25.6℃
  • 맑음강진군24.9℃
  • 구름많음원주21.7℃
  • 맑음북춘천20.4℃
  • 맑음부안23.0℃
  • 맑음고산22.4℃
  • 맑음광양시24.6℃
  • 맑음추풍령21.7℃
  • 맑음임실20.8℃
  • 맑음부여22.3℃
  • 맑음철원20.9℃
  • 맑음거창22.7℃
  • 맑음광주23.3℃
  • 흐림북강릉18.5℃
  • 맑음동두천21.6℃
  • 맑음청주23.2℃
  • 맑음제주23.9℃
  • 맑음북창원24.7℃
  • 맑음흑산도23.1℃
  • 맑음홍성23.5℃
  • 구름많음대관령15.0℃
  • 맑음북부산24.2℃
  • 구름많음청송군22.9℃
  • 맑음강화21.7℃
  • 맑음고창23.0℃
  • 맑음목포22.4℃
  • 맑음영광군23.0℃
  • 구름많음경주시22.6℃
  • 맑음양평20.9℃
  • 맑음전주23.3℃
  • 맑음거제24.9℃
  • 맑음군산22.4℃
  • 맑음영주22.0℃
  • 맑음보성군24.9℃
  • 구름많음울진20.9℃
  • 맑음구미24.2℃
  • 맑음남해23.0℃
  • 맑음파주21.0℃
  • 맑음수원23.0℃
  • 맑음보령23.9℃
  • 맑음순천23.0℃
  • 맑음의령군25.0℃
  • 구름많음의성23.0℃
  • 맑음고흥23.7℃
  • 구름많음울산21.9℃
  • 구름많음서귀포24.1℃
  • 흐림태백16.2℃
  • 맑음춘천21.9℃
  • 맑음천안21.5℃
  • 구름많음영천22.3℃
  • 맑음서울22.2℃
  • 맑음완도24.7℃
  • 맑음함양군24.3℃
  • 맑음통영24.0℃
  • 맑음서청주22.2℃
  • 맑음영월22.3℃
  • 맑음창원25.8℃
  • 맑음대전23.2℃
  • 맑음밀양25.7℃
  • 흐림강릉18.6℃
  • 맑음서산22.6℃
  • 구름많음울릉도19.0℃
  • 구름많음정선군19.9℃
  • 맑음성산23.7℃
  • 맑음보은21.1℃
  • 맑음대구24.6℃
  • 맑음산청24.3℃
  • 맑음속초20.9℃
  • 흐림동해18.7℃
  • 맑음해남24.1℃
  • 맑음남원22.5℃
  • 구름많음장수21.8℃
  • 맑음충주21.5℃
  • 맑음세종22.6℃
  • 맑음고창군22.8℃
  • 맑음봉화20.0℃
  • 맑음진도군23.0℃
  • 구름많음포항20.3℃
  • 맑음백령도20.0℃
  • 맑음진주24.0℃
  • 맑음금산23.1℃
  • 맑음문경22.7℃
  • 맑음이천22.4℃
  • 맑음안동21.6℃
  • 맑음합천23.8℃
  • 맑음여수23.1℃

이재수 춘천시장 "내년부터 버스공영제 도입"

박에스더
기사승인 : 2021-11-24 12:47:26
보행자·자전거·녹지가 함께하는 도로 건설 계획도 "그동안 시민사회 영역과 시 공론화 과정에서 합의된 정책 권고를 존중해 대중교통에 대한 공영제를 도입하고자 한다"

▲ 이재수 춘천시장이 24일 기자회견을 갖고 버스공영제 도입을 설명하고 있다. [춘천시 제공]

이재수 춘천시장은 24일 춘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내버스 공영제 도입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춘천의 온실가스 배출원은 자동차다. 10년 전에 비해 40%가량 증가했다. 이중 자가용이 81%를 차지하고 있다. 자가용 증가로 도로 개설확장, 주차장 확충 등 천문학적 예산 투입과 교통사고의 증가로 도시가 위험해지고 있다"며 버스공영제 도입 이유를 설명했다.

그리고 버스 공영제 도입을 위해 대중교통 공영제 운영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해 대중교통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공영제 타당성 연구용역, 조례 제정 등을 통해 2022년 하반기에는 시행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라 밝혔다.

이 시장은 "자가용 중심에서 대중교통 중심도시 구축을 위해서는 도로 환경의 전면적인 전환이 최우선이다.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과 자전거 그리고 문화가 함께하는 도로로 전환하고자 한다"며 "20m 도로라고 하면 10m는 자동차가 이용하고, 나머지 10m는 시민, 자전거, 자연이 공존하는 도로로 삼자는 것"이라 말했다.

이어 "60분 이내 무제한 무료환승으로 버스는 도심의 지하철 역할을 하게 된다. 내년부터는 65세 이상 기초 연금 수급자 어르신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다. 앞으로 무료 이용 범위를 중․고등학생까지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이재수 시장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은 물론, 시민 건강을 지키고, 교통약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버스를 친환경 전기저상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라며 "시내버스 공영제는 시민을 위한 길이 되어야 한다. 시민 누구나 시내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