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이재수 춘천시장 "내년부터 버스공영제 도입"

  • 맑음광주25.7℃
  • 맑음해남26.1℃
  • 맑음순창군24.4℃
  • 맑음의성24.8℃
  • 구름많음김해시27.7℃
  • 맑음추풍령23.4℃
  • 맑음합천26.0℃
  • 맑음보령26.0℃
  • 구름많음금산25.5℃
  • 맑음목포24.1℃
  • 맑음서산25.3℃
  • 맑음제주25.1℃
  • 맑음서울24.4℃
  • 맑음속초21.3℃
  • 맑음서귀포25.4℃
  • 맑음파주23.3℃
  • 맑음여수25.7℃
  • 맑음북창원28.2℃
  • 맑음충주24.7℃
  • 구름많음북부산26.2℃
  • 구름많음봉화22.6℃
  • 맑음밀양26.8℃
  • 구름많음울산23.0℃
  • 맑음인천24.4℃
  • 맑음영월23.9℃
  • 구름많음정선군23.6℃
  • 맑음부산26.1℃
  • 맑음흑산도25.0℃
  • 맑음영천23.8℃
  • 맑음고창24.7℃
  • 맑음성산25.6℃
  • 흐림포항20.6℃
  • 맑음문경24.5℃
  • 맑음진도군24.3℃
  • 맑음대전25.5℃
  • 구름많음장수22.5℃
  • 구름많음안동25.1℃
  • 구름많음정읍25.7℃
  • 맑음양평23.6℃
  • 맑음서청주25.4℃
  • 구름많음수원24.9℃
  • 맑음고산23.0℃
  • 맑음춘천24.0℃
  • 맑음부여24.5℃
  • 맑음산청25.9℃
  • 맑음세종25.0℃
  • 맑음임실24.2℃
  • 맑음남원25.4℃
  • 맑음군산24.2℃
  • 맑음함양군26.7℃
  • 구름많음태백16.1℃
  • 맑음인제22.8℃
  • 맑음영주24.1℃
  • 맑음장흥26.9℃
  • 맑음상주23.8℃
  • 흐림강릉19.6℃
  • 맑음구미27.3℃
  • 맑음천안25.2℃
  • 구름많음대구27.1℃
  • 맑음강화23.5℃
  • 맑음제천22.9℃
  • 맑음진주26.6℃
  • 구름많음양산시27.0℃
  • 맑음의령군26.9℃
  • 맑음홍성26.2℃
  • 구름많음울진21.1℃
  • 맑음거창24.8℃
  • 맑음남해25.8℃
  • 맑음광양시26.8℃
  • 구름많음영덕19.0℃
  • 흐림동해21.0℃
  • 구름많음거제25.6℃
  • 맑음보성군27.3℃
  • 흐림대관령14.5℃
  • 맑음부안25.1℃
  • 맑음원주23.8℃
  • 흐림북강릉19.7℃
  • 맑음북춘천24.2℃
  • 맑음홍천23.3℃
  • 맑음철원23.6℃
  • 맑음이천24.2℃
  • 맑음순천25.1℃
  • 맑음창원27.5℃
  • 맑음통영24.9℃
  • 구름많음청송군23.3℃
  • 맑음강진군26.2℃
  • 맑음보은24.4℃
  • 맑음백령도22.1℃
  • 맑음청주26.3℃
  • 구름많음고창군24.9℃
  • 맑음동두천24.2℃
  • 맑음영광군24.5℃
  • 구름많음전주24.7℃
  • 맑음고흥27.2℃
  • 맑음완도28.3℃
  • 맑음울릉도21.3℃
  • 구름많음경주시22.9℃

이재수 춘천시장 "내년부터 버스공영제 도입"

박에스더
기사승인 : 2021-11-24 12:47:26
보행자·자전거·녹지가 함께하는 도로 건설 계획도 "그동안 시민사회 영역과 시 공론화 과정에서 합의된 정책 권고를 존중해 대중교통에 대한 공영제를 도입하고자 한다"

▲ 이재수 춘천시장이 24일 기자회견을 갖고 버스공영제 도입을 설명하고 있다. [춘천시 제공]

이재수 춘천시장은 24일 춘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내버스 공영제 도입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춘천의 온실가스 배출원은 자동차다. 10년 전에 비해 40%가량 증가했다. 이중 자가용이 81%를 차지하고 있다. 자가용 증가로 도로 개설확장, 주차장 확충 등 천문학적 예산 투입과 교통사고의 증가로 도시가 위험해지고 있다"며 버스공영제 도입 이유를 설명했다.

그리고 버스 공영제 도입을 위해 대중교통 공영제 운영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해 대중교통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공영제 타당성 연구용역, 조례 제정 등을 통해 2022년 하반기에는 시행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라 밝혔다.

이 시장은 "자가용 중심에서 대중교통 중심도시 구축을 위해서는 도로 환경의 전면적인 전환이 최우선이다.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과 자전거 그리고 문화가 함께하는 도로로 전환하고자 한다"며 "20m 도로라고 하면 10m는 자동차가 이용하고, 나머지 10m는 시민, 자전거, 자연이 공존하는 도로로 삼자는 것"이라 말했다.

이어 "60분 이내 무제한 무료환승으로 버스는 도심의 지하철 역할을 하게 된다. 내년부터는 65세 이상 기초 연금 수급자 어르신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다. 앞으로 무료 이용 범위를 중․고등학생까지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이재수 시장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은 물론, 시민 건강을 지키고, 교통약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버스를 친환경 전기저상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라며 "시내버스 공영제는 시민을 위한 길이 되어야 한다. 시민 누구나 시내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