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원주시, 지방상수도 블록시스템·유지관리시스템 구축

  • 구름많음대관령9.1℃
  • 구름많음세종19.7℃
  • 구름많음파주18.8℃
  • 흐림장흥20.1℃
  • 맑음동해15.3℃
  • 구름많음진도군17.8℃
  • 흐림의성16.2℃
  • 구름많음강진군20.2℃
  • 구름많음보령20.7℃
  • 구름많음부산19.3℃
  • 구름많음대전20.5℃
  • 구름많음금산18.0℃
  • 구름많음남해19.5℃
  • 구름많음영광군19.0℃
  • 구름많음인제14.0℃
  • 구름많음인천22.2℃
  • 구름많음포항17.4℃
  • 구름많음함양군18.3℃
  • 맑음성산21.0℃
  • 구름많음울릉도16.4℃
  • 구름많음원주18.1℃
  • 구름많음고산19.7℃
  • 맑음영덕14.8℃
  • 맑음양산시19.9℃
  • 구름많음문경16.8℃
  • 구름많음서귀포21.1℃
  • 맑음홍천16.2℃
  • 구름많음영주15.7℃
  • 구름많음수원19.6℃
  • 구름많음제주21.0℃
  • 구름많음목포20.0℃
  • 흐림봉화13.9℃
  • 구름많음남원19.8℃
  • 맑음전주20.2℃
  • 구름많음밀양20.6℃
  • 구름많음서청주19.0℃
  • 구름많음통영19.2℃
  • 맑음동두천18.8℃
  • 구름많음경주시16.3℃
  • 흐림창원20.5℃
  • 구름많음해남19.1℃
  • 구름많음여수21.1℃
  • 구름많음광양시20.6℃
  • 구름많음부안19.6℃
  • 구름많음합천20.5℃
  • 구름많음춘천16.8℃
  • 구름많음양평18.5℃
  • 맑음추풍령16.6℃
  • 구름많음정선군13.0℃
  • 구름많음정읍19.2℃
  • 구름많음안동17.2℃
  • 구름많음완도20.5℃
  • 구름많음강화18.9℃
  • 구름많음청주21.7℃
  • 구름많음백령도18.3℃
  • 구름많음거창17.9℃
  • 구름많음북춘천16.3℃
  • 구름많음김해시19.1℃
  • 맑음부여19.3℃
  • 구름많음영천15.7℃
  • 구름많음장수15.5℃
  • 구름많음충주17.6℃
  • 구름많음북강릉14.6℃
  • 흐림보은17.0℃
  • 구름많음강릉15.7℃
  • 구름많음이천18.5℃
  • 구름많음홍성19.4℃
  • 구름많음울진15.1℃
  • 구름많음북창원20.3℃
  • 구름많음철원17.5℃
  • 맑음울산17.2℃
  • 맑음구미18.7℃
  • 구름많음천안18.2℃
  • 맑음흑산도19.0℃
  • 구름많음진주18.7℃
  • 구름많음청송군13.9℃
  • 구름많음고창18.8℃
  • 흐림상주18.9℃
  • 구름많음순천18.9℃
  • 구름많음고창군18.5℃
  • 구름많음임실17.9℃
  • 흐림고흥19.9℃
  • 구름많음산청18.8℃
  • 구름많음서산18.6℃
  • 구름많음대구18.5℃
  • 구름많음군산20.2℃
  • 구름많음제천14.5℃
  • 구름많음광주21.5℃
  • 구름많음거제19.0℃
  • 구름많음영월15.1℃
  • 구름많음순창군18.8℃
  • 구름많음보성군20.5℃
  • 흐림태백10.2℃
  • 구름많음서울22.0℃
  • 구름많음북부산19.5℃
  • 구름많음의령군19.1℃
  • 구름많음속초16.2℃

원주시, 지방상수도 블록시스템·유지관리시스템 구축

박에스더
기사승인 : 2021-10-28 10:11:04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396억 원 투입 본격화
태장동·봉산동 노후관 교체…유수율 85% 목표
원주시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 및 유수율 향상으로 수도 경영 효율화를 위해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 블록시스템 구축공사 [K-water 원주현대화사업소 제공]

원주시에 따르면 오는 2024년까지 원주시 전체 상수관로 블록시스템 및 유지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국비 198억 원 포함 총 396억 원을 투입해 할 예정이다.

유수율이 낮은 태장동과 봉산동 일대를 대상으로 누수탐사 및 복구, 계량기 교체, 노후관 교체공사 등을 진행한다. 올해 6월 기준 55.2%인 유수율을 85%까지 높일 계획이다.

앞서 지난 2019년 10월 물 관리 전문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협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지난해부터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우선 사업지역 블록 구축공사 및 누수탐사를 통한 복구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말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2년부터 2023년까지 태장동과 봉산동 일대 노후관 교체를 위한 대대적인 공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매년 급증하는 수압·수질사고 예방과 더불어 유수율 향상으로 예산 낭비 방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거하 원주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불가피하게 교통통제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