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원주시, 지방상수도 블록시스템·유지관리시스템 구축

  • 구름많음보령20.9℃
  • 구름많음북창원20.2℃
  • 구름많음부산19.6℃
  • 구름많음홍성19.8℃
  • 구름많음북강릉14.4℃
  • 구름많음동해15.4℃
  • 구름많음장흥20.6℃
  • 구름많음서울22.6℃
  • 구름많음통영19.4℃
  • 구름많음철원17.4℃
  • 구름많음인제14.3℃
  • 구름많음임실18.1℃
  • 구름많음인천22.3℃
  • 구름많음원주19.2℃
  • 흐림정선군13.6℃
  • 구름많음수원20.0℃
  • 구름많음고창군18.9℃
  • 구름많음충주17.8℃
  • 구름많음강릉16.0℃
  • 흐림부여19.5℃
  • 구름많음서귀포21.9℃
  • 구름많음남원20.1℃
  • 구름많음목포20.2℃
  • 구름많음청주22.1℃
  • 구름많음영주16.6℃
  • 구름많음천안18.5℃
  • 구름많음상주19.1℃
  • 구름많음김해시19.2℃
  • 구름많음이천18.6℃
  • 구름많음광주22.0℃
  • 구름많음순천20.2℃
  • 구름많음정읍19.4℃
  • 구름많음전주20.8℃
  • 구름많음장수16.0℃
  • 구름많음고산19.9℃
  • 구름많음순창군19.1℃
  • 구름많음서산19.1℃
  • 구름많음대관령9.1℃
  • 맑음울릉도16.4℃
  • 맑음해남19.4℃
  • 구름많음울진15.5℃
  • 흐림광양시21.0℃
  • 흐림청송군14.2℃
  • 구름많음양산시20.5℃
  • 흐림영광군19.2℃
  • 구름많음강진군20.4℃
  • 구름많음의령군19.4℃
  • 구름많음문경17.3℃
  • 구름많음보은17.6℃
  • 구름많음완도20.9℃
  • 구름많음거창18.8℃
  • 구름많음부안20.1℃
  • 구름많음진주19.1℃
  • 구름많음포항17.5℃
  • 흐림울산17.2℃
  • 구름많음대전20.9℃
  • 구름많음고창19.1℃
  • 구름많음백령도18.6℃
  • 구름많음강화19.6℃
  • 구름많음북부산19.9℃
  • 구름많음추풍령17.6℃
  • 흐림경주시16.9℃
  • 구름많음홍천16.6℃
  • 구름많음밀양20.9℃
  • 맑음제천15.0℃
  • 구름많음대구18.9℃
  • 구름많음흑산도19.3℃
  • 구름많음영월15.9℃
  • 구름많음성산20.8℃
  • 흐림영덕15.0℃
  • 맑음안동17.6℃
  • 구름많음파주19.2℃
  • 구름많음북춘천16.6℃
  • 구름많음산청19.2℃
  • 구름많음고흥19.9℃
  • 구름많음합천20.9℃
  • 흐림영천16.3℃
  • 구름많음보성군20.8℃
  • 구름많음구미19.7℃
  • 구름많음춘천17.3℃
  • 구름많음창원20.6℃
  • 구름많음여수21.3℃
  • 구름많음양평19.4℃
  • 구름많음제주20.7℃
  • 구름많음동두천19.5℃
  • 구름많음진도군18.3℃
  • 구름많음서청주19.4℃
  • 구름많음남해20.0℃
  • 구름많음군산20.7℃
  • 구름많음태백10.9℃
  • 흐림세종20.0℃
  • 구름많음속초16.1℃
  • 구름많음의성16.8℃
  • 구름많음함양군19.0℃
  • 구름많음금산18.8℃
  • 흐림봉화14.6℃
  • 구름많음거제19.6℃

원주시, 지방상수도 블록시스템·유지관리시스템 구축

박에스더
기사승인 : 2021-10-28 10:11:04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396억 원 투입 본격화
태장동·봉산동 노후관 교체…유수율 85% 목표
원주시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 및 유수율 향상으로 수도 경영 효율화를 위해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 블록시스템 구축공사 [K-water 원주현대화사업소 제공]

원주시에 따르면 오는 2024년까지 원주시 전체 상수관로 블록시스템 및 유지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국비 198억 원 포함 총 396억 원을 투입해 할 예정이다.

유수율이 낮은 태장동과 봉산동 일대를 대상으로 누수탐사 및 복구, 계량기 교체, 노후관 교체공사 등을 진행한다. 올해 6월 기준 55.2%인 유수율을 85%까지 높일 계획이다.

앞서 지난 2019년 10월 물 관리 전문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협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지난해부터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우선 사업지역 블록 구축공사 및 누수탐사를 통한 복구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말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2년부터 2023년까지 태장동과 봉산동 일대 노후관 교체를 위한 대대적인 공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매년 급증하는 수압·수질사고 예방과 더불어 유수율 향상으로 예산 낭비 방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거하 원주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불가피하게 교통통제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