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상반기 신용카드 결제액 8.4%↑…소비회복 흐름

  • 맑음영광군23.0℃
  • 맑음북창원22.7℃
  • 맑음원주27.9℃
  • 맑음울산20.4℃
  • 흐림함양군25.4℃
  • 흐림순창군25.8℃
  • 맑음영주22.9℃
  • 구름많음고창군23.8℃
  • 맑음고흥22.9℃
  • 구름많음여수22.8℃
  • 맑음양평27.3℃
  • 맑음포항22.2℃
  • 맑음영덕19.8℃
  • 맑음거제21.3℃
  • 흐림장수20.9℃
  • 맑음보령23.2℃
  • 맑음서청주25.8℃
  • 맑음서귀포22.7℃
  • 맑음합천25.4℃
  • 맑음의성26.8℃
  • 구름많음진주22.3℃
  • 맑음서울25.9℃
  • 흐림임실23.9℃
  • 맑음울릉도20.4℃
  • 맑음강릉24.2℃
  • 흐림광주25.8℃
  • 맑음동두천23.1℃
  • 맑음영월26.6℃
  • 구름많음부안23.3℃
  • 맑음대구25.6℃
  • 맑음정선군22.4℃
  • 흐림남해22.7℃
  • 맑음충주27.5℃
  • 맑음태백19.4℃
  • 구름많음금산25.2℃
  • 맑음문경23.6℃
  • 흐림순천22.7℃
  • 맑음춘천25.6℃
  • 맑음제주23.8℃
  • 흐림인제23.4℃
  • 구름많음북춘천24.9℃
  • 구름많음구미28.2℃
  • 맑음통영21.8℃
  • 맑음홍성25.0℃
  • 흐림정읍24.0℃
  • 맑음창원22.1℃
  • 구름많음북강릉20.9℃
  • 흐림산청23.2℃
  • 맑음제천24.0℃
  • 맑음고창23.3℃
  • 맑음인천24.1℃
  • 맑음속초21.1℃
  • 흐림남원24.1℃
  • 맑음경주시22.3℃
  • 맑음안동26.0℃
  • 맑음의령군24.1℃
  • 맑음이천26.3℃
  • 맑음장흥22.9℃
  • 맑음봉화21.9℃
  • 맑음목포23.2℃
  • 맑음영천22.8℃
  • 맑음강진군24.4℃
  • 구름많음백령도22.6℃
  • 맑음김해시21.0℃
  • 맑음파주23.0℃
  • 맑음흑산도21.0℃
  • 맑음해남22.9℃
  • 맑음동해20.5℃
  • 맑음세종25.6℃
  • 맑음보성군24.2℃
  • 맑음강화22.7℃
  • 맑음북부산22.4℃
  • 맑음양산시23.2℃
  • 맑음상주25.7℃
  • 맑음수원24.2℃
  • 맑음보은25.3℃
  • 맑음청주27.7℃
  • 구름많음홍천26.1℃
  • 구름많음철원24.2℃
  • 흐림광양시23.6℃
  • 맑음밀양24.3℃
  • 맑음완도23.0℃
  • 흐림전주24.5℃
  • 맑음진도군21.8℃
  • 구름많음거창25.3℃
  • 맑음청송군22.2℃
  • 구름많음부여25.8℃
  • 맑음부산21.6℃
  • 구름많음대관령17.3℃
  • 맑음성산22.6℃
  • 맑음서산24.3℃
  • 맑음울진20.6℃
  • 맑음고산21.8℃
  • 구름많음군산23.4℃
  • 맑음천안24.5℃
  • 맑음추풍령23.2℃
  • 구름많음대전26.5℃

상반기 신용카드 결제액 8.4%↑…소비회복 흐름

김지원
기사승인 : 2021-09-08 15:02:47
스마트폰·PC 통한 비대면 결제 23% 급증 올해 상반기 신용카드 사용액이 늘어나는 등 소비가 회복되는 모습이다. 특히 스마트폰 등 모바일과 PC를 통한 비대면 결제가 20% 넘게 급증했다. 

▲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간편결제 자료사진 [셔터스톡]

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1년 상반기중 국내 지급결제동향'에 따르면 올해 1~6월중 신용·체크카드 등 지급카드 이용규모는 하루평균 2조7000억 원으로 나타났다. 전년동기 대비 8.4% 증가한 수치로 지난해 같은기간 1.2% 감소했던 결제액이 증가세로 전환된 것이다.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학습 효과 등으로 민간소비가 개선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올해 1분기와 2분기 민간소비는 전년동기보다 1.2%, 3.7% 늘었다.

카드 유형별로는 신용카드 이용규모가 전년동기대비 10.2% 증가하고, 체크카드도 5.4% 늘었다.

소비 유형별로 전자상거래(전년동기대비 +23.0%), 여행(+8.5%), 오락·문화(+5.4%) 등 대부분의 업종에서 증가했다. 음식점 결제액은 8.9% 줄었다. 

결제형태별로는 코로나19로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나 PC 등을 통한 비대면 결제가 증가했다. 2021년 상반기 중 모바일기기(스마트폰) 등을 통한 비대면결제는 일평균 1조 원(잠정치)으로 전년동기대비 23.4% 급증했다. 대면결제도 2.8% 증가했다.

전체 결제 중 비대면결제 비중은 상반기 중 41.2%를 기록했다. 비대면결제 비중은 지난해 상반기 36.9%, 하반기 38% 등으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접근 기기별로 보면 실물카드를 이용한 결제 규모는 2.2% 증가한 반면 모바일기기 등을 이용한 결제 규모는 21.4%을 기록하며, 큰 폭으로 증가했다.

모바일 기반의 비대면결제뿐 아니라 대면결제의 경우에도 결제단말기(카드 단말기, QR코드 등)에 실물카드 대신 모바일기기를 접촉하는 결제방식이 확산된 영향이다.

본인인증 방식도 모바일기기 등을 통한 결제가 일평균 1조100억 원으로 카드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돼 2021년 상반기 중 41.4%를 차지했다. 카드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중 핀테크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한 비중도 63.0%에 달해 지속적으로 확대됐다.

선불카드 이용규모는 66.8% 급감했다. 지난해 5월 전국민 재난지원금(14조3000억 원) 일부가 선불카드로 지급되면서 2020년 상반기 중 이용규모가 급증한 데 따른 기저효과다.

KPI뉴스 / 김지원 기자 kjw@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