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KT 광화문 구사옥 리모델링, 내년 7월 첫 삽…2023년 완공

  • 맑음산청17.2℃
  • 맑음임실18.6℃
  • 맑음인제14.3℃
  • 맑음흑산도20.2℃
  • 맑음홍천16.1℃
  • 맑음제천15.9℃
  • 맑음수원20.2℃
  • 맑음합천17.5℃
  • 맑음충주18.6℃
  • 맑음남해18.7℃
  • 맑음청송군11.8℃
  • 맑음대관령9.6℃
  • 맑음울산16.0℃
  • 맑음봉화12.9℃
  • 맑음보성군21.1℃
  • 맑음북강릉16.4℃
  • 맑음광주22.0℃
  • 맑음서울22.9℃
  • 맑음원주19.7℃
  • 맑음영주15.7℃
  • 구름많음고흥19.7℃
  • 맑음영광군19.8℃
  • 맑음문경17.2℃
  • 맑음함양군16.2℃
  • 맑음강릉18.0℃
  • 맑음울릉도18.0℃
  • 맑음부안19.9℃
  • 맑음군산21.4℃
  • 맑음포항17.4℃
  • 맑음완도18.9℃
  • 맑음북춘천16.3℃
  • 맑음세종20.1℃
  • 맑음영월16.3℃
  • 맑음강화19.3℃
  • 맑음거제18.2℃
  • 맑음부산18.8℃
  • 맑음강진군19.0℃
  • 흐림진주20.2℃
  • 맑음장흥19.1℃
  • 맑음동해17.1℃
  • 구름많음순창군19.9℃
  • 맑음홍성19.7℃
  • 맑음창원19.0℃
  • 맑음고창19.5℃
  • 맑음서산18.8℃
  • 맑음대구16.4℃
  • 맑음밀양16.5℃
  • 맑음양산시17.2℃
  • 맑음경주시14.2℃
  • 맑음속초17.3℃
  • 흐림남원20.4℃
  • 맑음파주19.7℃
  • 맑음전주21.3℃
  • 맑음고창군18.7℃
  • 맑음김해시17.5℃
  • 맑음북부산17.0℃
  • 맑음인천22.5℃
  • 맑음영천14.8℃
  • 맑음영덕14.0℃
  • 맑음구미17.2℃
  • 맑음거창15.5℃
  • 맑음제주20.5℃
  • 맑음의성14.2℃
  • 맑음광양시20.6℃
  • 박무백령도19.7℃
  • 맑음진도군17.8℃
  • 맑음해남18.9℃
  • 박무목포20.4℃
  • 맑음양평19.5℃
  • 맑음청주23.2℃
  • 구름많음서귀포19.2℃
  • 맑음태백11.6℃
  • 맑음고산19.8℃
  • 맑음북창원19.8℃
  • 맑음정읍19.2℃
  • 맑음장수16.1℃
  • 맑음철원19.4℃
  • 맑음금산18.4℃
  • 맑음부여19.9℃
  • 맑음정선군14.0℃
  • 맑음춘천17.9℃
  • 맑음보은17.0℃
  • 맑음추풍령16.1℃
  • 맑음동두천20.7℃
  • 맑음대전21.9℃
  • 맑음상주18.0℃
  • 맑음안동17.1℃
  • 구름많음여수21.2℃
  • 맑음천안18.6℃
  • 맑음서청주19.5℃
  • 흐림순천19.3℃
  • 맑음보령18.8℃
  • 맑음통영18.4℃
  • 구름많음성산18.8℃
  • 맑음울진15.0℃
  • 맑음이천19.6℃
  • 맑음의령군17.1℃

KT 광화문 구사옥 리모델링, 내년 7월 첫 삽…2023년 완공

김혜란
기사승인 : 2020-11-03 09:41:55
1986년 세워진 KT 웨스트 사옥…"노후화 따른 결정, 입주부처도 이전" 서울 광화문 랜드마크인 KT 웨스트 사옥이 내년 7월부터 리모델링에 들어간다.

▲ KT 광화문사옥 리모델링 조감도 [희림건설 제공]

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명의 국민의힘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T는 2021년 7월 광화문 웨스트 사옥 리모델링 공사에 착공한다.

1986년 세워진 KT 웨스트 사옥은 지하 3층, 지상 15층 규모로 토지 면적은 8349㎡다. 이 중 3개 층은 정부 소유다. 이 부지는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에 따라 대공방어 협조 구역으로 분류돼 재건축 대신 부분적인 유지 보수만 허용됐으나, 최근 심하게 노후화함에 따라 리모델링을 하게 됐다.

리모델링은 2023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 구사옥에서 근무 중인 임직원은 분당, 서초 사옥과 인근 광화문 건물로 분산해 근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설계 단계라 리모델링에 드는 비용은 아직 산출할 수 없다고 KT 측은 밝혔다.

리모델링사 희림건축은 "KT 사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변화와 흐름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한다"고 말했다. 복합문화상업공간, F&B 특화공간 등으로 KT 빌딩과 광화문 일대를 연계하는 복합플랫폼이 조성될 예정이다. 

KT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일자리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KT 건물을 임차해 쓰고 있는 입주 기관에 내년 7월 이전까지 사무실을 이전해야 한다고 통보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올해 사무실 임차료 예산(2억2900만 원)보다 5억600만 원 증액한 7억3500만 원을 내년 임차료 예산으로 편성했다.

조명희 의원은 "4차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의 내년 사무실 임차료 예산안을 보면 기존 건물 임차료 7개월분과 이전 건물 임차료 12개월분이 함께 편성돼 있다"며 "실제 입주 기간을 고려해 예산을 적정수준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KPI뉴스 / 김혜란 기자 khr@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