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김현미 "용적률은 공공의 것…특정지역 완화 자체가 혜택"

  • 구름많음대전19.6℃
  • 박무홍성18.6℃
  • 구름많음동두천18.1℃
  • 구름많음순천17.6℃
  • 맑음흑산도18.9℃
  • 구름많음함양군17.6℃
  • 구름많음양산시18.6℃
  • 구름많음추풍령15.5℃
  • 구름많음수원19.0℃
  • 구름많음완도19.7℃
  • 구름많음울릉도16.3℃
  • 구름많음강화18.3℃
  • 구름많음북창원20.4℃
  • 맑음강릉14.9℃
  • 구름많음영월14.6℃
  • 흐림정선군11.9℃
  • 구름많음충주16.6℃
  • 구름많음북춘천15.5℃
  • 박무백령도18.7℃
  • 구름많음구미17.4℃
  • 구름많음부안19.3℃
  • 구름많음여수20.7℃
  • 구름많음대구16.9℃
  • 흐림거제19.5℃
  • 구름많음고창군18.1℃
  • 구름많음보성군19.9℃
  • 구름많음정읍18.7℃
  • 구름많음고흥18.7℃
  • 맑음의성15.2℃
  • 구름많음진주17.8℃
  • 구름많음밀양19.0℃
  • 구름많음보은16.1℃
  • 구름많음속초15.6℃
  • 맑음대관령8.3℃
  • 구름많음이천17.2℃
  • 흐림북부산18.5℃
  • 구름많음춘천16.2℃
  • 구름많음산청18.3℃
  • 흐림포항17.5℃
  • 흐림봉화12.7℃
  • 구름많음세종18.5℃
  • 맑음고산19.6℃
  • 구름많음철원16.8℃
  • 구름많음인천21.9℃
  • 구름많음강진군19.4℃
  • 구름많음동해14.2℃
  • 구름많음원주17.3℃
  • 구름많음영주15.0℃
  • 구름많음임실17.3℃
  • 구름많음파주18.3℃
  • 구름많음보령20.9℃
  • 구름많음고창18.2℃
  • 맑음해남18.4℃
  • 구름많음장수15.4℃
  • 구름많음서울21.1℃
  • 흐림통영19.7℃
  • 맑음남원18.6℃
  • 구름많음창원20.6℃
  • 구름많음광양시19.8℃
  • 맑음인제13.6℃
  • 구름많음태백10.0℃
  • 흐림제주21.5℃
  • 구름많음서청주18.0℃
  • 구름많음진도군17.5℃
  • 구름많음울산16.5℃
  • 구름많음순창군18.1℃
  • 맑음안동16.6℃
  • 흐림경주시15.8℃
  • 맑음영덕13.8℃
  • 맑음서귀포20.3℃
  • 구름많음홍천15.3℃
  • 구름많음의령군18.8℃
  • 구름많음서산18.5℃
  • 흐림청주21.0℃
  • 구름많음상주17.5℃
  • 구름많음군산19.4℃
  • 구름많음장흥19.4℃
  • 맑음성산20.7℃
  • 흐림부산18.7℃
  • 흐림문경16.0℃
  • 구름많음영광군18.3℃
  • 구름많음김해시18.5℃
  • 흐림제천14.6℃
  • 흐림울진14.4℃
  • 맑음영천14.9℃
  • 구름많음합천19.2℃
  • 구름많음남해19.8℃
  • 구름많음목포19.8℃
  • 맑음청송군14.2℃
  • 맑음북강릉14.4℃
  • 구름많음전주19.7℃
  • 흐림천안17.0℃
  • 구름많음부여18.3℃
  • 구름많음광주20.8℃
  • 흐림거창17.1℃
  • 구름많음금산17.0℃
  • 구름많음양평17.7℃

김현미 "용적률은 공공의 것…특정지역 완화 자체가 혜택"

김이현
기사승인 : 2020-08-06 09:42:52
"공공재건축 참여 요인 충분…조합과 공공 모두에게 이익"
"서울시도 정부와 함께 한다는 입장"…엇박자 논란 '일축'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용적률은 공공의 것"이라며 "특정 지역에 용적률을 완화해준다는 것은 그만큼 혜택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정병혁 기자]

김 장관은 지난 5일 오후 연합뉴스TV에 출연해 재건축 조합의 공공재건축 참여를 늘릴 방안을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이어 "공공재건축은 조합 입장에서는 속도가 빨라지고 물량이 많아지는 장점이 있고, 정부는 늘어난 물량을 확보해 공공분양과 공공임대로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가 정부 방침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 것과 관련해선 "주택공급TF를 하면서 서울시와 계속 논의했었다"라며 "서울시도 나중에 정부와 함께 열심히 추진하겠다고 입장을 냈다"고 설명했다.

일부 지자체장과 지역 주민들의 택지개발 반대 기류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생각하기에 유휴지가 있으면 공원이나 연구개발(R&D)센터, 기업관련 시설이 들어오기를 원하는데, 모두 그렇게 해드릴 순 없다"면서도 "가능한 한 지자체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태릉골프장은 그린벨트 해제 지정 이전부터 골프장으로 사용된 부지이기 때문에 골프장보다 서민을 위한 주거공간으로 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지역 주민들이 좋은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기대하고 있어서 주택단지를 조성하면서 공원이나 녹지공간을 일정 부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이현 기자 kyh@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