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개발 국책과제 우선협상자 선정

  • 흐림진도군23.7℃
  • 구름많음파주24.5℃
  • 구름많음보령25.9℃
  • 구름많음춘천19.7℃
  • 흐림북창원25.7℃
  • 구름많음흑산도25.0℃
  • 흐림해남24.9℃
  • 흐림산청24.3℃
  • 구름많음정읍26.2℃
  • 흐림강진군26.0℃
  • 흐림고산21.1℃
  • 흐림남해24.1℃
  • 흐림서청주24.9℃
  • 흐림성산23.6℃
  • 흐림상주24.1℃
  • 흐림의성24.1℃
  • 흐림구미25.3℃
  • 흐림대구23.4℃
  • 구름많음보은23.1℃
  • 흐림순천24.8℃
  • 구름많음인제18.0℃
  • 흐림영주22.3℃
  • 흐림수원24.1℃
  • 흐림울진20.0℃
  • 구름많음금산23.3℃
  • 흐림강릉18.8℃
  • 흐림원주24.2℃
  • 흐림봉화21.7℃
  • 구름많음충주25.1℃
  • 구름많음부안24.9℃
  • 구름많음제천22.2℃
  • 흐림임실24.7℃
  • 구름많음인천24.6℃
  • 흐림경주시20.8℃
  • 흐림문경24.6℃
  • 흐림정선군19.8℃
  • 구름많음영천21.6℃
  • 구름많음이천22.8℃
  • 흐림의령군25.3℃
  • 구름많음세종26.0℃
  • 흐림동두천22.1℃
  • 흐림태백17.0℃
  • 구름많음부여26.9℃
  • 비북춘천19.8℃
  • 구름많음대전26.7℃
  • 구름많음청주26.0℃
  • 흐림통영22.0℃
  • 흐림영덕20.4℃
  • 구름많음목포24.8℃
  • 흐림철원20.9℃
  • 흐림완도24.9℃
  • 비포항20.3℃
  • 흐림서울23.7℃
  • 흐림장수22.9℃
  • 흐림동해19.4℃
  • 흐림장흥25.9℃
  • 흐림제주22.9℃
  • 흐림울산21.7℃
  • 흐림합천25.2℃
  • 흐림청송군22.2℃
  • 구름많음전주27.1℃
  • 흐림광양시25.7℃
  • 구름많음홍성25.4℃
  • 구름많음홍천20.4℃
  • 구름많음추풍령21.3℃
  • 비북강릉18.3℃
  • 구름많음서산24.9℃
  • 흐림부산23.1℃
  • 흐림거창23.8℃
  • 구름많음고창25.9℃
  • 흐림거제23.5℃
  • 구름많음군산24.5℃
  • 흐림안동23.8℃
  • 소나기백령도16.8℃
  • 구름많음고창군25.3℃
  • 흐림밀양25.4℃
  • 흐림속초17.6℃
  • 비북부산24.3℃
  • 흐림남원25.4℃
  • 흐림순창군25.8℃
  • 구름많음천안24.5℃
  • 흐림김해시23.6℃
  • 흐림고흥25.1℃
  • 흐림대관령15.8℃
  • 구름많음영월22.1℃
  • 구름많음강화22.7℃
  • 흐림함양군26.0℃
  • 흐림창원23.4℃
  • 구름많음양평21.9℃
  • 비울릉도20.2℃
  • 흐림진주25.4℃
  • 구름많음영광군25.2℃
  • 흐림양산시24.3℃
  • 흐림여수24.8℃
  • 흐림광주26.3℃
  • 흐림보성군26.2℃
  • 흐림서귀포22.9℃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개발 국책과제 우선협상자 선정

이종화
기사승인 : 2020-03-18 14:21:57
질본과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과제 진행
▲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질병관리본부가 공고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국책과제인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사업에서 우선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SK와 질병관리본부가 손잡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질병관리본부가 공고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국책과제인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사업에서 우선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는 코로나19의 전세계적 유행으로 국내 확진자와 사망자 또한 증가하는 추세를 감안, 민관이 함께 발빠르게 예방 백신을 개발코자 추진됐다.

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의 학교, 연구소, 기업 등을 대상으로 입찰을 진행했고 백신의 허가와 임상, 제조, 생산 등 제품화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보유한 SK바이오사이언스를 최종 선정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과제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사례와 국내외에서 분석한 유전자정보를 기반으로 항원(인체에 투여해 면역력을 위한 항체를 형성하게 하는 물질) 부위를 선별하고 서브유닛(바이러스의 일부를 포함한 항원) 백신 후보 물질을 신속히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설비와 규모를 자랑하는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를 통해 신규 코로나 백신 개발이 완료되는 즉시 대량생산이 가능한 체제를 갖췄다 "며 "국가비상사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18년 7월 SK케미칼에서 분사해 신설된 백신 전문기업이다. 국내 최초 3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와 세계 최초 4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4가', 세계 두 번째 대상포진백신 '스카이조스터', 그리고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수두백신 '스카이바리셀라' 등의 자체 개발 백신을 보유하고 있다.

KPI뉴스 / 이종화 기자 alex@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