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외국인 '셀코리아' 심상찮다…하루 1조 이상 팔아치워

  • 구름많음울산22.3℃
  • 구름많음북부산27.4℃
  • 흐림영덕20.2℃
  • 비북춘천20.4℃
  • 구름많음순창군26.7℃
  • 흐림북강릉19.7℃
  • 흐림백령도20.3℃
  • 구름많음보령26.2℃
  • 구름많음순천26.9℃
  • 흐림대관령17.1℃
  • 구름많음양산시27.9℃
  • 흐림고흥27.1℃
  • 흐림양평22.0℃
  • 흐림상주24.1℃
  • 흐림봉화23.2℃
  • 구름많음수원23.7℃
  • 구름많음완도28.4℃
  • 구름많음서산25.8℃
  • 구름많음고창27.7℃
  • 구름많음세종26.1℃
  • 흐림천안24.4℃
  • 흐림영월26.1℃
  • 구름많음충주26.8℃
  • 구름많음홍천23.7℃
  • 흐림포항21.3℃
  • 흐림의령군25.8℃
  • 흐림정선군22.8℃
  • 흐림강화25.0℃
  • 흐림서귀포22.6℃
  • 흐림파주25.2℃
  • 구름많음군산26.6℃
  • 구름많음함양군25.6℃
  • 구름많음김해시26.1℃
  • 구름많음창원25.8℃
  • 흐림정읍28.1℃
  • 구름많음전주28.1℃
  • 구름많음해남27.2℃
  • 흐림의성24.9℃
  • 구름많음인천26.6℃
  • 구름많음산청25.8℃
  • 흐림강릉19.5℃
  • 구름많음보은23.8℃
  • 구름많음밀양26.6℃
  • 구름많음목포25.5℃
  • 흐림제주22.0℃
  • 구름많음부안27.0℃
  • 흐림안동24.6℃
  • 흐림대구24.2℃
  • 흐림고산20.8℃
  • 흐림철원23.5℃
  • 구름많음합천25.6℃
  • 구름많음흑산도25.8℃
  • 구름많음광주26.9℃
  • 구름많음청주26.1℃
  • 흐림춘천20.1℃
  • 구름많음북창원25.8℃
  • 구름많음진주25.8℃
  • 흐림청송군22.1℃
  • 흐림울진20.1℃
  • 흐림제천24.0℃
  • 흐림임실25.5℃
  • 흐림이천21.7℃
  • 흐림진도군25.7℃
  • 구름많음장흥27.8℃
  • 구름많음서청주26.1℃
  • 흐림통영26.4℃
  • 구름많음남원26.2℃
  • 구름많음서울23.0℃
  • 흐림장수22.6℃
  • 흐림남해25.4℃
  • 흐림금산23.9℃
  • 흐림영주23.9℃
  • 구름많음영광군27.2℃
  • 비울릉도20.5℃
  • 흐림영천21.6℃
  • 구름많음거제25.7℃
  • 흐림문경24.7℃
  • 흐림동두천24.0℃
  • 흐림태백17.2℃
  • 흐림인제20.4℃
  • 흐림경주시20.7℃
  • 구름많음강진군27.6℃
  • 구름많음부여26.7℃
  • 흐림부산26.5℃
  • 구름많음고창군27.3℃
  • 흐림동해20.4℃
  • 흐림여수25.6℃
  • 흐림대전26.5℃
  • 흐림원주25.3℃
  • 흐림성산23.5℃
  • 구름많음보성군27.0℃
  • 흐림광양시26.3℃
  • 흐림홍성25.8℃
  • 흐림추풍령22.3℃
  • 흐림속초19.6℃
  • 흐림구미25.4℃
  • 구름많음거창24.8℃

외국인 '셀코리아' 심상찮다…하루 1조 이상 팔아치워

손지혜
기사승인 : 2020-02-27 10:11:45
26일 1조588억 순매도 8년반만에 최대…이달들어 2.4조 순매도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증시에서 하루새 1조 원 넘게 순매도 하는 등 심상찮은 '셀코리아' 행보를 보이고 있다.

▲ 지난 26일 오후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마스크를 쓴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정병혁 기자]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는 지난 26일 국내 주식시장(코스피·코스닥)에서 1조588억 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이는 지난 2011년 8월 10일(1조2763억 원) 이후 8년 6개월여 만의 최대 순매도 규모다.

특히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은 이날 하루 만에 8761억 원어치를 팔아치워 일별 순매도 기준으로 지난 2013년 6월 13일(9551억 원) 이후 6년 8개월여 만의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이달 들어 지난 26일까지 국내 주식시장에서 외국인의 순매도 금액은 총 2조4439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외국인은 대형 정보기술(IT)주를 집중적으로 팔았다. 지난 26일 외국인이 가장 많이 순매도한 종목은 삼성전자(3973억 원)와 SK하이닉스(1367억 원)이다. 외국인은 이날 하루에만 5340억 원어치의 매물을 던졌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급격히 악화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확대되자 연초 상승 폭이 컸던 종목을 중심으로 일제히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온 것.

반면 개인 투자자는 연일 국내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 지난 26일 외국인이 8000억 원 넘게 투매에 나선 가운데 개인은 7847억 원어치를 순매수하면서 매물 대부분을 받아냈다. 향후 주가 반등을 기대하면서 저가 매수에 나선 것이다. 기관도 384억 원어치를 사들이면서 소폭이나마 순매수로 전환했다.

KPI뉴스 / 손지혜 기자 sjh@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