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 3일→10일 대폭 늘어난다

  • 맑음금산5.1℃
  • 맑음세종7.3℃
  • 맑음대전7.3℃
  • 맑음제주13.2℃
  • 맑음포항11.4℃
  • 맑음고산13.3℃
  • 맑음청주10.0℃
  • 맑음부산13.0℃
  • 맑음철원2.6℃
  • 맑음양평5.4℃
  • 맑음통영10.2℃
  • 맑음합천6.3℃
  • 맑음부여6.2℃
  • 맑음진주6.4℃
  • 맑음산청8.0℃
  • 구름많음부안9.4℃
  • 맑음순창군4.9℃
  • 맑음백령도11.1℃
  • 맑음천안5.9℃
  • 맑음완도9.5℃
  • 맑음추풍령7.8℃
  • 맑음서산7.1℃
  • 맑음인제2.9℃
  • 맑음고흥8.6℃
  • 맑음남해9.2℃
  • 맑음거창5.1℃
  • 맑음진도군9.7℃
  • 맑음순천7.8℃
  • 맑음서귀포13.1℃
  • 맑음구미6.4℃
  • 맑음양산시7.7℃
  • 맑음보은4.3℃
  • 맑음해남9.3℃
  • 맑음이천6.9℃
  • 맑음대구10.2℃
  • 맑음서울7.6℃
  • 맑음울산10.1℃
  • 맑음울릉도10.6℃
  • 맑음원주4.3℃
  • 맑음강릉10.1℃
  • 맑음광주9.1℃
  • 맑음충주3.9℃
  • 흐림고창7.2℃
  • 맑음동해7.6℃
  • 맑음성산11.7℃
  • 맑음안동6.3℃
  • 맑음의령군5.5℃
  • 맑음서청주6.5℃
  • 맑음북춘천1.9℃
  • 맑음북강릉6.4℃
  • 맑음남원4.3℃
  • 맑음김해시11.0℃
  • 맑음임실4.1℃
  • 맑음함양군7.7℃
  • 맑음거제8.1℃
  • 맑음경주시10.9℃
  • 맑음장흥7.2℃
  • 맑음영월4.1℃
  • 맑음북창원10.1℃
  • 맑음태백4.3℃
  • 맑음창원11.7℃
  • 맑음춘천3.0℃
  • 맑음고창군7.2℃
  • 맑음흑산도12.1℃
  • 맑음정읍7.0℃
  • 맑음속초6.9℃
  • 구름많음보령10.0℃
  • 맑음여수10.9℃
  • 맑음문경7.1℃
  • 맑음강진군9.6℃
  • 맑음동두천5.0℃
  • 맑음수원6.7℃
  • 흐림영광군9.0℃
  • 맑음인천9.4℃
  • 맑음밀양6.6℃
  • 맑음파주3.9℃
  • 맑음목포9.4℃
  • 맑음홍천3.9℃
  • 맑음봉화3.2℃
  • 맑음의성3.8℃
  • 맑음정선군3.9℃
  • 맑음영천9.7℃
  • 구름많음강화6.3℃
  • 맑음영주4.2℃
  • 구름많음군산9.1℃
  • 맑음전주7.7℃
  • 맑음울진10.1℃
  • 맑음광양시9.1℃
  • 맑음홍성8.0℃
  • 맑음제천0.8℃
  • 맑음북부산7.7℃
  • 맑음대관령2.1℃
  • 맑음보성군10.6℃
  • 맑음장수1.7℃
  • 맑음상주8.7℃
  • 맑음청송군2.8℃
  • 맑음영덕10.2℃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 3일→10일 대폭 늘어난다

윤재오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19-09-30 14:28:47

남성 직장인이 사용하는 '배우자 출산휴가(유급)' 기간이 10월 1일부터 현행 3일에서 10일로 대폭 늘어난다.


▲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가 10월 1일부터 현행 3일에서 10일로 대폭 늘어난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던 'K베이비페어' 박람회. [문재원 기자]


30일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개정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이 내달 1일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개정법은 현행 유급 3일(무급 포함 5일)인 배우자 출산휴가를 유급 10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법상 배우자 출산휴가 청구는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가능하지만, 개정법은 이를 90일로 늘렸다. 휴가 기간의 1회 분할 사용도 가능하다.

중소기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춘 중소기업 노동자에 대해 정부가 유급 5일분 급여를 지원하는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도 신설됐다.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 확대와 급여 지급은 다음 달 1일 이후 처음으로 휴가를 사용하는 노동자부터 적용된다.

만 8세 이하(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를 둔 노동자의 노동시간을 줄여주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기간도 확대된다. 현행법상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합해 1년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개정법은 육아휴직을 1년 쓸 경우 이와 별도로 1년 동안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쓸 수 있도록 했다.

현행법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은 하루 2∼5시간 가능하지만, 개정법은 하루 1시간 단축도 허용한다. 2시간 이상 단축할 경우 1시간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하고 나머지 시간은 통상임금의 80%를 준다.


KPI뉴스 / 윤재오 기자 yjo@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