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내년부터 월급 230만원까지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 맑음금산11.9℃
  • 맑음전주14.9℃
  • 맑음경주시13.8℃
  • 맑음북창원14.3℃
  • 흐림서청주10.0℃
  • 맑음광양시14.0℃
  • 맑음목포13.3℃
  • 맑음성산15.8℃
  • 맑음홍천7.0℃
  • 맑음속초13.7℃
  • 맑음동해14.9℃
  • 맑음백령도14.6℃
  • 맑음창원14.6℃
  • 맑음광주13.7℃
  • 구름많음서귀포18.0℃
  • 맑음강릉15.9℃
  • 맑음대구13.6℃
  • 맑음부산14.9℃
  • 맑음포항14.4℃
  • 맑음산청12.1℃
  • 구름많음원주7.9℃
  • 맑음봉화11.2℃
  • 맑음김해시13.6℃
  • 맑음고창군14.2℃
  • 맑음부안14.8℃
  • 맑음청송군10.9℃
  • 구름많음서울10.2℃
  • 맑음제천8.0℃
  • 맑음남원11.4℃
  • 구름많음보령15.4℃
  • 맑음영광군14.3℃
  • 맑음보성군15.6℃
  • 맑음태백12.3℃
  • 맑음거창11.3℃
  • 맑음구미11.6℃
  • 맑음순천14.0℃
  • 맑음양산시14.3℃
  • 맑음추풍령11.9℃
  • 구름많음동두천9.3℃
  • 구름많음강화11.2℃
  • 구름많음천안10.5℃
  • 맑음안동9.4℃
  • 맑음함양군13.4℃
  • 맑음순창군11.0℃
  • 맑음수원12.2℃
  • 흐림철원7.8℃
  • 맑음여수11.9℃
  • 맑음거제13.8℃
  • 맑음영주10.4℃
  • 맑음영천13.8℃
  • 구름많음보은10.9℃
  • 맑음남해12.2℃
  • 맑음합천11.7℃
  • 맑음통영14.2℃
  • 맑음임실13.2℃
  • 구름많음고산14.4℃
  • 맑음해남14.4℃
  • 흐림청주10.8℃
  • 맑음영월8.0℃
  • 구름많음대전11.1℃
  • 흐림이천7.7℃
  • 맑음장흥15.2℃
  • 맑음문경12.9℃
  • 맑음의성11.4℃
  • 맑음제주17.0℃
  • 맑음의령군12.5℃
  • 맑음북강릉16.1℃
  • 맑음북부산15.0℃
  • 맑음고흥15.0℃
  • 맑음정선군7.0℃
  • 맑음강진군14.7℃
  • 구름많음파주7.7℃
  • 흐림충주8.5℃
  • 맑음완도16.5℃
  • 맑음인제8.7℃
  • 맑음군산13.6℃
  • 맑음춘천6.7℃
  • 맑음진주12.4℃
  • 구름많음인천12.6℃
  • 맑음영덕13.5℃
  • 맑음흑산도16.4℃
  • 맑음진도군14.2℃
  • 맑음부여12.0℃
  • 맑음북춘천6.0℃
  • 맑음정읍14.6℃
  • 구름많음양평7.2℃
  • 구름많음서산14.7℃
  • 흐림세종10.2℃
  • 맑음대관령8.6℃
  • 맑음홍성14.7℃
  • 맑음상주12.3℃
  • 맑음울산14.2℃
  • 맑음장수11.6℃
  • 맑음울릉도15.1℃
  • 맑음밀양13.7℃
  • 맑음고창14.7℃
  • 맑음울진16.9℃

내년부터 월급 230만원까지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강혜영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18-12-26 10:08:29
월 최대 15만원으로 인상…총 2조8000억원 투입

내년부터는 최저임금 인상(8350원) 등을 반영해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대상이 연장근로수당을 포함해 월급이 230만원 이하인 노동자로 확대된다. 지원금액도 종전 13만원에서 15만원으로 오른다.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저임금 및 근로시간 관련 브리핑 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병혁 기자]

고용노동부는 26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9년 일자리 안정자금 세부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일자리 안정자금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사업주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정부가 30인 미만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1인당 월 보수를 기준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노동부는 올해는 월평균보수 190만원 미만 근로자까지 안정자금을 지원했으나, 내년에는 2019년 인상된 최저임금을 반영해 210만원 이하(최저임금의 120%) 근로자까지 일자리 안정자금을 지원한다. 

소득세법 시행령 등 개정으로 연장근로수당 비과세 노동자 소득 기준이 월 190만원에서 210만원으로 인상되면 연장근로수당까지 합해 월 230만원 이하 노동자도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대상이 된다.

지원금액도 올해는 1인당 최대 13만원이었으나 내년부터는 5인 미만 사업장은 최대 15만원으로 인상된다. 5인 이상 사업장은 종전대로 최대 13만원까지 지원한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향이 크지만 지불능력이 낮은 5인 미만 사업주에 대해서는 근로자 1인당 2만원씩 추가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자리안정자금 지원대상은 올해와 같이 원칙적으로 30인 미만 사업주에 대해 지원한다. 다만, 예외적으로 공동주택 경비·청소원은 규모에 상관없이 지원한다.  

또한 고령자 고용안정을 위해 55세 이상 고령자를 고용한 300인 미만 사업주까지 지원을 확대하며 사회적기업·장애인직업재활시설·자활기업 종사자 등은 기업규모에 상관없이 내년에도 계속 지원한다. 

내년부터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도 지원대상에 포함하고 올해 일용근로자는 1개월 중 15일 이상 근무시 지원했으나, 내년에는 10일 이상 근무시 지원 가능하도록 요건을 완화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를 지원하는 월보수 기준을 190만원에서 210만원으로 인상해 가입 대상을 확대하고, 일자리 안정자금을 신청하는 5인미만 사업장에 대해서는 건강보험료 경감수준을 현행 50%에서 60%로 확대한다. 

내년 일자리안정자금 예산은 2조8188억원으로 편성됐으며 지원 대상 예상 규모는 238만명이다. 올해 일자리안정자금은 이달 24일 기준, 예산의 약 83%인 2조4500억원이 집행됐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내년에도 어려운 경영여건에서 지원이 꼭 필요한 사업주들이 일자리 안정자금을 적극 활용해 노사 상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강혜영 기자 khy@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