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내년(2020년) 최저임금 8590원…2019년 대비 2.87% 상승

  • 맑음목포8.6℃
  • 맑음해남5.6℃
  • 맑음함양군0.9℃
  • 맑음임실3.3℃
  • 흐림수원5.5℃
  • 맑음인천8.5℃
  • 흐림천안2.7℃
  • 구름많음보령8.0℃
  • 흐림서산6.6℃
  • 맑음원주0.4℃
  • 구름많음고산11.9℃
  • 맑음봉화-1.9℃
  • 맑음강릉9.2℃
  • 맑음진주1.7℃
  • 맑음영주0.6℃
  • 맑음대구8.7℃
  • 맑음청송군-1.4℃
  • 맑음고흥4.6℃
  • 맑음양평1.8℃
  • 맑음영덕8.1℃
  • 맑음남원2.3℃
  • 맑음충주1.6℃
  • 맑음산청3.8℃
  • 맑음태백-0.5℃
  • 맑음홍천-0.2℃
  • 맑음강진군5.4℃
  • 흐림세종4.7℃
  • 맑음김해시7.1℃
  • 맑음장흥2.8℃
  • 맑음울진7.7℃
  • 맑음영천7.3℃
  • 맑음합천2.6℃
  • 맑음대관령-1.2℃
  • 맑음영월-1.0℃
  • 맑음정선군-0.5℃
  • 흐림전주6.6℃
  • 맑음여수8.3℃
  • 맑음북춘천-1.1℃
  • 맑음부산9.0℃
  • 맑음정읍5.0℃
  • 흐림이천1.6℃
  • 맑음남해6.8℃
  • 흐림대전5.0℃
  • 맑음경주시5.2℃
  • 맑음서울6.0℃
  • 맑음밀양3.3℃
  • 맑음동해6.6℃
  • 맑음철원-0.1℃
  • 맑음장수0.9℃
  • 맑음인제-0.4℃
  • 맑음북창원8.3℃
  • 맑음동두천3.5℃
  • 흐림부여4.8℃
  • 맑음양산시7.5℃
  • 맑음완도9.1℃
  • 흐림홍성7.1℃
  • 맑음성산10.5℃
  • 맑음제천-2.0℃
  • 맑음북부산6.5℃
  • 맑음백령도10.6℃
  • 맑음북강릉6.1℃
  • 흐림고창4.3℃
  • 맑음추풍령4.4℃
  • 맑음청주6.1℃
  • 맑음파주1.8℃
  • 맑음안동2.0℃
  • 맑음상주4.8℃
  • 흐림금산3.8℃
  • 구름많음제주11.7℃
  • 맑음군산6.8℃
  • 맑음고창군3.4℃
  • 맑음의성-0.4℃
  • 맑음보성군9.5℃
  • 맑음순천5.4℃
  • 맑음의령군0.8℃
  • 맑음춘천-0.8℃
  • 맑음순창군1.9℃
  • 맑음문경5.1℃
  • 맑음광주6.4℃
  • 맑음서청주3.3℃
  • 맑음울릉도10.6℃
  • 맑음울산7.7℃
  • 맑음속초7.8℃
  • 맑음구미3.9℃
  • 흐림영광군5.8℃
  • 흐림부안7.7℃
  • 구름많음서귀포12.1℃
  • 맑음진도군4.3℃
  • 맑음보은2.4℃
  • 맑음강화4.3℃
  • 맑음거제8.4℃
  • 맑음창원8.8℃
  • 맑음통영7.7℃
  • 맑음거창-0.1℃
  • 맑음광양시6.1℃
  • 맑음포항8.1℃
  • 맑음흑산도11.3℃

내년(2020년) 최저임금 8590원…2019년 대비 2.87% 상승

김현민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19-07-12 08:53:20
27명 중 15표 지지로 사용자위원 제시 액수로 결정
1998~99년·2010년 이어 역대 세 번째 낮은 인상률

내년 최저임금이 시간당 8590원으로 확정됐다.


최저임금위원회는 12일 새벽 5시 30분께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3차 전원회의에서 2020년 최저임금을 8590원으로 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 12일 새벽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제13차 전원회의에서 2020년 최저임금이 2.87% 인상된 8590원으로 결정됐다. 이날 박준식 최임위원장(왼쪽)이 결정된 최저임금안에 대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이는 사용자위원이 제시한 액수로, 올해보다 240원, 2.87% 상승한 수준이다. 최저임금위원 27명 중 15명이 8590원에 투표했고, 근로자위원이 제시한 8880원은 11표, 기권 1표였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전날 오후 4시 30분 제12회 전원회의를 열었고 사용자 측과 근로자 측이 마라톤 심의를 벌이며 12일 0시에 다음 차수 회의를 이어갔다. 이 자리에는 근로자, 사용자, 공익위원 각 9명씩 27명이 참석했다.


최저임금 인상률은 2018년 16.4%, 2019년 10.9%로 2년 연속 두 자릿수를 이어왔지만 이번 결정으로 1998년 9월~1999년 8월 적용된 2.7%, 2010년 2.75%에 이어 역대 세 번째로 낮은 인상률을 기록하게 됐다.


사용자 측인 한국경영자총협회 입장문을 내고 "어려운 현 경제 상황과 최근 2년간 급격하게 인상된 최저임금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절실히 기대했던 최소한의 수준인 동결을 이루지 못한 것은 아쉬운 결과"라면서 "이번 결정이 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근로자 측인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은 논평을 통해 "최저임금 참사가 일어났다"며 "노동존중정책, 최저임금 1만 원 실현, 양극화 해소는 완전히 거짓 구호"라고 반발했다.


KPI뉴스 / 김현민 기자 khm@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