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풀뿌리자치 우리가 한다"…원주시 주민자치대학 7기 수료식

  • 구름많음인천21.7℃
  • 구름많음보성군22.9℃
  • 구름많음울릉도19.9℃
  • 구름많음임실19.5℃
  • 구름많음전주21.6℃
  • 구름많음정읍21.3℃
  • 흐림울산19.9℃
  • 흐림인제16.8℃
  • 흐림속초17.0℃
  • 구름많음진도군19.4℃
  • 구름많음이천20.2℃
  • 흐림창원22.2℃
  • 구름많음의성20.4℃
  • 맑음백령도15.8℃
  • 흐림충주21.5℃
  • 맑음홍천18.1℃
  • 흐림서귀포21.7℃
  • 소나기서울20.9℃
  • 흐림강릉17.3℃
  • 구름많음보은20.8℃
  • 흐림철원17.3℃
  • 흐림양산시21.6℃
  • 구름많음함양군22.6℃
  • 흐림밀양23.5℃
  • 흐림파주18.3℃
  • 구름많음대전21.5℃
  • 흐림진주21.9℃
  • 흐림고산20.5℃
  • 흐림김해시21.4℃
  • 비북춘천18.1℃
  • 흐림광주22.2℃
  • 흐림포항20.4℃
  • 흐림해남21.2℃
  • 흐림광양시22.2℃
  • 흐림성산21.7℃
  • 구름많음영주19.6℃
  • 구름많음영광군20.7℃
  • 구름많음장흥21.0℃
  • 구름많음합천21.2℃
  • 구름많음안동21.1℃
  • 구름많음문경21.1℃
  • 맑음부안21.1℃
  • 흐림거제21.5℃
  • 맑음원주21.4℃
  • 맑음세종20.9℃
  • 흐림북부산22.0℃
  • 흐림여수22.3℃
  • 흐림정선군17.9℃
  • 흐림순천20.6℃
  • 흐림고흥21.5℃
  • 구름많음고창군19.9℃
  • 맑음금산20.7℃
  • 구름많음울진19.2℃
  • 구름많음서청주22.3℃
  • 구름많음영월18.9℃
  • 맑음천안21.2℃
  • 흐림영덕19.3℃
  • 맑음군산21.6℃
  • 흐림경주시20.3℃
  • 구름많음청송군19.7℃
  • 맑음보령19.4℃
  • 구름많음추풍령19.3℃
  • 구름많음목포21.1℃
  • 구름많음춘천17.8℃
  • 구름많음대구21.0℃
  • 맑음강화19.9℃
  • 흐림부산21.6℃
  • 구름많음장수19.3℃
  • 구름많음청주23.3℃
  • 구름많음양평20.7℃
  • 구름많음동두천18.0℃
  • 흐림대관령14.6℃
  • 맑음수원21.7℃
  • 흐림영천20.4℃
  • 비제주21.5℃
  • 흐림의령군22.6℃
  • 구름많음고창20.5℃
  • 흐림상주21.2℃
  • 흐림산청21.1℃
  • 흐림북강릉16.9℃
  • 구름많음남원22.2℃
  • 맑음홍성20.2℃
  • 흐림동해18.2℃
  • 구름많음태백16.2℃
  • 맑음봉화19.2℃
  • 맑음제천19.8℃
  • 맑음흑산도19.9℃
  • 흐림북창원22.9℃
  • 맑음부여19.6℃
  • 구름많음순창군21.3℃
  • 흐림강진군22.3℃
  • 맑음서산20.0℃
  • 구름많음구미20.7℃
  • 구름많음거창20.0℃
  • 흐림완도21.7℃
  • 흐림통영20.8℃
  • 흐림남해21.5℃

"풀뿌리자치 우리가 한다"…원주시 주민자치대학 7기 수료식

박에스더
기사승인 : 2021-12-20 17:50:05
연세대 미래캠퍼스 LINC+사업단이 주최하고 한국지방자치시민연구회가 주관하는 '원주시 주민자치대학' 제7기 수강생 수료식이 20일 오전 원주시의회 모임방에서 개최됐다.
 
▲ 20일 원주시의회 모임방에서 열린 원주시 주민자치대학 제7기 수료식에서 최혁진(앞줄 왼쪽부터) 보훈공단 이사, 곽도영 강원도의장, 조종용 원주시부시장, 하은호 연세대 LINK+사업단 단장, 유석연 원주시의장, 이용천 주민자치대학장 및 7기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에스더 기자]

주민자치대학은 2018년 원주시, 강원도의회, 원주시의회, 연세대 미래캠퍼스, 한국지방자치시민연구회의 5자 간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설립된 시민주권대학이다.

7기 수료생까지 300여 명을 배출했으며,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전문교육으로 지역주민의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번 학기에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특별한 수업이 진행됐다. 수강생들은 다음 원주시를 이끌어 갈 원주시장 후보군이 생각하는 지방자치에 대해 듣고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거리두기와 방역을 실시한 가운데 소수의 인원만으로 진행됐다. 하은호 연세대 LINK+사업단 단장과 조종용 원주시부시장, 곽도영 강원도의장 그리고 유석연 원주시의장을 비롯해 대학 관계자 및 동문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하은호 단장은 축사에서 "연세대 미래캠퍼스는 지역을 섬기고 세계를 선도한다는 교육 이념 아래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함께 했다. 원주시 주민자치대학은 자치분권의 추진과 지역발전 그리고 지역 현안에 주민이 참여하고 직접 운영하는 실질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연세대는 주민참여와 마을 자치로 거듭날 수 있도록 민·관·학 협력을 구축해 학교의 역량을 토대로 협력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종용 부시장은 "학사모 쓴 것을 보니 옛 기억이 새록새록 난다. 생소했었는데 지방자치시대에 평생교육 차원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수료를 계기로 개인 한 분 한 분이 시민단체가 됐으면 좋겠다. 시정이나 시의회을 감시하고 조언하며 질책하는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곽도영 도의장과 유석연 시의장은 "최근의 화두는 지방자치다.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한 축을 담당해 줘 고맙다. 시민의 역량이 높아졌을 때 주민자치의 역량도 높아진다. 주민자치 역량을 높여주는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7기까지 오며 안착된 듯싶다. 주민자치대학이 더욱 번성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