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재개발 아파트 임대주택 비율 최대 30%까지 확대

  • 구름많음광주23.6℃
  • 맑음홍천19.0℃
  • 구름많음북창원21.9℃
  • 구름많음안동19.4℃
  • 구름많음파주20.7℃
  • 구름많음창원21.1℃
  • 맑음북춘천18.7℃
  • 구름많음성산20.7℃
  • 맑음북부산21.2℃
  • 구름많음통영20.2℃
  • 구름많음홍성21.1℃
  • 구름많음의령군21.6℃
  • 맑음부산20.4℃
  • 구름많음태백13.4℃
  • 구름많음원주21.5℃
  • 구름많음군산21.0℃
  • 구름많음문경19.5℃
  • 흐림고창군20.8℃
  • 맑음영주18.9℃
  • 구름많음고산20.3℃
  • 맑음흑산도19.1℃
  • 구름많음순창군22.0℃
  • 구름많음합천23.0℃
  • 구름많음청주24.3℃
  • 구름많음금산20.8℃
  • 구름많음거제20.4℃
  • 구름많음밀양22.3℃
  • 맑음춘천20.2℃
  • 구름많음부여22.3℃
  • 구름많음대구19.9℃
  • 구름많음여수21.6℃
  • 구름많음제주21.3℃
  • 구름많음충주20.7℃
  • 흐림광양시22.1℃
  • 구름많음정읍21.0℃
  • 구름많음진주20.8℃
  • 구름많음고창20.1℃
  • 구름많음완도21.3℃
  • 맑음울진17.3℃
  • 구름많음양평21.7℃
  • 구름많음고흥21.6℃
  • 구름많음목포21.1℃
  • 맑음봉화16.5℃
  • 맑음구미21.7℃
  • 구름많음경주시19.0℃
  • 구름많음동두천21.5℃
  • 맑음영덕16.0℃
  • 구름많음영광군20.0℃
  • 구름많음강화20.6℃
  • 맑음동해16.5℃
  • 구름많음상주22.1℃
  • 구름많음백령도18.5℃
  • 구름많음강진군22.2℃
  • 맑음속초17.3℃
  • 구름많음의성19.9℃
  • 구름많음보성군22.0℃
  • 구름많음세종22.0℃
  • 구름많음영월19.1℃
  • 구름많음울산18.1℃
  • 구름많음서울24.3℃
  • 구름많음임실20.4℃
  • 구름많음보령20.9℃
  • 구름많음추풍령19.3℃
  • 맑음인제16.4℃
  • 맑음울릉도17.3℃
  • 구름많음순천20.9℃
  • 구름많음거창22.0℃
  • 구름많음보은19.3℃
  • 구름많음포항19.1℃
  • 구름많음인천22.8℃
  • 흐림남해21.5℃
  • 구름많음서청주22.2℃
  • 구름많음수원20.8℃
  • 맑음강릉17.5℃
  • 구름많음서귀포21.4℃
  • 구름많음함양군21.6℃
  • 구름많음영천18.6℃
  • 흐림부안21.3℃
  • 구름많음제천19.0℃
  • 구름많음장수18.4℃
  • 구름많음이천20.5℃
  • 구름많음전주22.3℃
  • 구름많음서산20.0℃
  • 구름많음천안21.0℃
  • 구름많음진도군19.6℃
  • 맑음대관령11.1℃
  • 구름많음정선군15.6℃
  • 맑음양산시21.4℃
  • 흐림남원23.5℃
  • 구름많음대전23.1℃
  • 맑음철원20.1℃
  • 구름많음청송군15.9℃
  • 구름많음산청21.6℃
  • 구름많음해남21.1℃
  • 맑음북강릉15.7℃
  • 구름많음장흥22.5℃
  • 구름많음김해시20.5℃

재개발 아파트 임대주택 비율 최대 30%까지 확대

김이현
기사승인 : 2020-06-16 11:18:19
종전 기준서 10%p 상향…상업지역서도 임대주택 지어야 재개발단지에 의무로 지어야 하는 임대주택 비율이 최대 30%까지 높아진다.

▲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아파트. [정병혁 기자]

국토교통부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 개정안이 16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9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개발 사업을 할 때 의무 임대주택은 현행 전체 가구수의 15% 이내에서 20%로 확대된다. 구역 특성에 따라 주택수급 안정이 필요한 경우 추가 상향할 수 있는 비율도 기존 5%p에서 10%p로 올렸다.

시행령을 기준으로 지자체가 정할 수 있는 임대주택 의무비율도 확대됐다. 서울의 경우 종전 10~15%에서 10~20%로 높아진다. 종전 20%(15%+5%)이던 한도가 최대 30%(20%+10%)로 늘어나는 것이다. 경기와 인천은 종전 5~15%에서 5~20%로 확대된다. 이외 지역은 현행 기준인 5~12%를 유지한다.

지금까지 의무가 없었던 상업지역에서 시행되는 재개발 사업에서도 임대주택을 지어야 한다. 다만 주거지역에 비해 정비사업 추진이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점과 지자체 의견을 고려해 상업지역 임대주택 비율은 서울 5%, 경기·인천 2.5%, 기타 지역 0%까지 완화된다.

이재평 국토부 주택정비과장은 "도심 내에서도 세입자 등 주거취약계층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도록 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통한 주거안전망 구축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이현 기자 kyh@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