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KT-LG전자-LG유플 'AI 3자 연합' 만든다

  • 맑음정선군24.5℃
  • 맑음수원27.0℃
  • 맑음진도군25.1℃
  • 구름많음영월24.5℃
  • 구름많음제천25.6℃
  • 구름많음고산23.0℃
  • 구름많음함양군28.7℃
  • 맑음구미29.6℃
  • 구름많음울산21.6℃
  • 구름많음홍성27.5℃
  • 맑음인천26.4℃
  • 구름많음영천25.0℃
  • 맑음울릉도21.6℃
  • 맑음고창군26.2℃
  • 맑음철원26.9℃
  • 맑음남해27.6℃
  • 맑음백령도21.3℃
  • 구름많음북부산26.7℃
  • 맑음청주27.2℃
  • 구름많음산청28.5℃
  • 맑음부여27.0℃
  • 맑음대구29.3℃
  • 맑음장수25.6℃
  • 맑음군산24.6℃
  • 맑음보성군28.2℃
  • 구름많음경주시23.8℃
  • 맑음남원28.1℃
  • 맑음추풍령26.6℃
  • 맑음대전28.1℃
  • 맑음고창26.0℃
  • 구름많음영덕20.2℃
  • 구름많음거창28.4℃
  • 맑음강화26.0℃
  • 맑음원주26.4℃
  • 맑음보은25.5℃
  • 구름많음천안26.9℃
  • 구름많음문경25.8℃
  • 맑음충주27.6℃
  • 구름많음청송군24.1℃
  • 구름많음서청주26.6℃
  • 구름많음거제24.0℃
  • 구름많음전주27.3℃
  • 맑음동두천28.0℃
  • 맑음상주28.7℃
  • 맑음북강릉21.1℃
  • 맑음보령26.1℃
  • 구름많음봉화24.3℃
  • 맑음속초21.8℃
  • 맑음고흥28.1℃
  • 맑음여수27.0℃
  • 구름많음영주25.2℃
  • 맑음해남27.9℃
  • 맑음영광군24.9℃
  • 맑음합천28.9℃
  • 맑음인제25.2℃
  • 맑음목포25.0℃
  • 맑음서울27.8℃
  • 맑음파주27.2℃
  • 흐림동해19.9℃
  • 맑음창원25.3℃
  • 맑음성산26.5℃
  • 맑음의성28.2℃
  • 맑음강진군28.8℃
  • 맑음순천28.0℃
  • 맑음장흥29.1℃
  • 맑음순창군27.4℃
  • 맑음통영26.9℃
  • 구름많음울진20.9℃
  • 맑음제주25.6℃
  • 흐림태백16.5℃
  • 맑음광주28.5℃
  • 구름많음안동27.7℃
  • 맑음금산27.3℃
  • 맑음정읍27.7℃
  • 구름많음진주28.6℃
  • 맑음흑산도25.1℃
  • 맑음춘천27.1℃
  • 구름많음북창원26.4℃
  • 맑음북춘천26.6℃
  • 구름많음대관령17.2℃
  • 맑음광양시29.4℃
  • 구름많음김해시24.3℃
  • 구름많음부산24.6℃
  • 맑음양평27.8℃
  • 구름많음밀양28.8℃
  • 구름많음양산시26.1℃
  • 구름많음강릉20.8℃
  • 구름많음세종27.1℃
  • 맑음이천28.3℃
  • 구름많음포항22.1℃
  • 구름많음서귀포25.2℃
  • 맑음임실26.7℃
  • 맑음의령군29.0℃
  • 맑음완도29.2℃
  • 맑음서산26.4℃
  • 맑음홍천26.3℃
  • 맑음부안26.4℃

KT-LG전자-LG유플 'AI 3자 연합' 만든다

이민재
기사승인 : 2020-05-25 16:34:29
구현모 KT 사장, 작년 말부터 AI 분야 성장 고민
"AI 분야 데이터 확보 많이 필요해 향후 시너지 낼 것"

KT와 LG전자,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부분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 서울 종로구 KT광화문 빌딩. [뉴시스]


25일 이동통신과 전자업계에 따르면 KT, LG전자, LG유플러스는 3사간 AI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이를 위해 각사가 보유한 AI 기술, 인력 등을 공유하고 제품군에도 서로의 AI서비스를 탑재하는 등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3사간 협력은 구현모 KT 사장과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간의 회동을 통해 속도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구 사장은 올해 3월 정식 취임하기 이전인 작년 말부터 AI 분야를 성장에 대한 고민을 이어왔다.

KT와 LG전자, LG유플러스가 연합체를 구성함에 따라 SK텔레콤-삼성전자-카카오의 연합과 어떤 경쟁 구도를 이룰지 주목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0'에서 삼성전자와 카카오를 포함한 3사간 AI 초협력 계획을 밝혔다.

3사는 현재 AI 협력 방안과 비즈니스 모델 등을 마련하기 위한 AI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AI 초협력에 타 국내 기업을 지속해서 추가할 방침이다.

이러한 협력은 방대한 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 하는 AI 분야 특성상 각 사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KT 측은 "데이터 확보가 많이 필요한 AI 분야 특성상 이 같은 협력체 구성이 향후 시너지를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이민재 기자 lmj@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