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KT-LG전자-LG유플 'AI 3자 연합' 만든다

  • 구름많음울산23.0℃
  • 구름많음정읍25.7℃
  • 맑음천안25.2℃
  • 맑음남해25.8℃
  • 맑음거창24.8℃
  • 맑음광주25.7℃
  • 맑음함양군26.7℃
  • 구름많음고창군24.9℃
  • 맑음영주24.1℃
  • 구름많음청송군23.3℃
  • 맑음홍성26.2℃
  • 맑음군산24.2℃
  • 맑음세종25.0℃
  • 구름많음양산시27.0℃
  • 맑음장흥26.9℃
  • 흐림대관령14.5℃
  • 구름많음대구27.1℃
  • 맑음상주23.8℃
  • 맑음북춘천24.2℃
  • 맑음순창군24.4℃
  • 맑음임실24.2℃
  • 구름많음수원24.9℃
  • 맑음속초21.3℃
  • 맑음보은24.4℃
  • 흐림강릉19.6℃
  • 맑음구미27.3℃
  • 흐림동해21.0℃
  • 맑음철원23.6℃
  • 맑음산청25.9℃
  • 맑음서울24.4℃
  • 맑음영월23.9℃
  • 맑음인천24.4℃
  • 맑음대전25.5℃
  • 맑음목포24.1℃
  • 맑음서귀포25.4℃
  • 맑음파주23.3℃
  • 맑음추풍령23.4℃
  • 맑음남원25.4℃
  • 맑음제주25.1℃
  • 맑음제천22.9℃
  • 맑음강화23.5℃
  • 맑음해남26.1℃
  • 맑음북창원28.2℃
  • 구름많음전주24.7℃
  • 맑음동두천24.2℃
  • 구름많음안동25.1℃
  • 흐림포항20.6℃
  • 맑음강진군26.2℃
  • 맑음청주26.3℃
  • 맑음광양시26.8℃
  • 맑음이천24.2℃
  • 맑음창원27.5℃
  • 구름많음태백16.1℃
  • 구름많음금산25.5℃
  • 맑음충주24.7℃
  • 구름많음영덕19.0℃
  • 맑음부안25.1℃
  • 맑음부산26.1℃
  • 맑음원주23.8℃
  • 맑음고산23.0℃
  • 맑음성산25.6℃
  • 맑음울릉도21.3℃
  • 구름많음거제25.6℃
  • 구름많음울진21.1℃
  • 맑음흑산도25.0℃
  • 흐림북강릉19.7℃
  • 맑음순천25.1℃
  • 맑음백령도22.1℃
  • 맑음보성군27.3℃
  • 맑음인제22.8℃
  • 맑음여수25.7℃
  • 맑음영광군24.5℃
  • 맑음양평23.6℃
  • 맑음진주26.6℃
  • 구름많음봉화22.6℃
  • 맑음보령26.0℃
  • 맑음통영24.9℃
  • 구름많음김해시27.7℃
  • 맑음완도28.3℃
  • 맑음문경24.5℃
  • 맑음밀양26.8℃
  • 맑음영천23.8℃
  • 맑음진도군24.3℃
  • 맑음서산25.3℃
  • 구름많음장수22.5℃
  • 구름많음북부산26.2℃
  • 맑음부여24.5℃
  • 맑음의성24.8℃
  • 맑음서청주25.4℃
  • 구름많음정선군23.6℃
  • 맑음고흥27.2℃
  • 맑음홍천23.3℃
  • 맑음고창24.7℃
  • 맑음춘천24.0℃
  • 구름많음경주시22.9℃
  • 맑음합천26.0℃
  • 맑음의령군26.9℃

KT-LG전자-LG유플 'AI 3자 연합' 만든다

이민재
기사승인 : 2020-05-25 16:34:29
구현모 KT 사장, 작년 말부터 AI 분야 성장 고민
"AI 분야 데이터 확보 많이 필요해 향후 시너지 낼 것"

KT와 LG전자,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부분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 서울 종로구 KT광화문 빌딩. [뉴시스]


25일 이동통신과 전자업계에 따르면 KT, LG전자, LG유플러스는 3사간 AI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이를 위해 각사가 보유한 AI 기술, 인력 등을 공유하고 제품군에도 서로의 AI서비스를 탑재하는 등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3사간 협력은 구현모 KT 사장과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간의 회동을 통해 속도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구 사장은 올해 3월 정식 취임하기 이전인 작년 말부터 AI 분야를 성장에 대한 고민을 이어왔다.

KT와 LG전자, LG유플러스가 연합체를 구성함에 따라 SK텔레콤-삼성전자-카카오의 연합과 어떤 경쟁 구도를 이룰지 주목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0'에서 삼성전자와 카카오를 포함한 3사간 AI 초협력 계획을 밝혔다.

3사는 현재 AI 협력 방안과 비즈니스 모델 등을 마련하기 위한 AI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AI 초협력에 타 국내 기업을 지속해서 추가할 방침이다.

이러한 협력은 방대한 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 하는 AI 분야 특성상 각 사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KT 측은 "데이터 확보가 많이 필요한 AI 분야 특성상 이 같은 협력체 구성이 향후 시너지를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이민재 기자 lmj@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