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합천군, 환경개선부담금 징수율 3년 연속 전국 1위

  • 맑음부안20.9℃
  • 맑음금산19.7℃
  • 맑음충주19.1℃
  • 박무여수21.1℃
  • 맑음문경16.8℃
  • 맑음해남17.8℃
  • 맑음동두천17.8℃
  • 맑음광양시19.9℃
  • 맑음강릉17.5℃
  • 맑음이천18.9℃
  • 맑음영천16.3℃
  • 맑음목포19.9℃
  • 맑음고창19.5℃
  • 맑음서산18.7℃
  • 맑음상주17.9℃
  • 맑음북춘천18.3℃
  • 구름많음울릉도18.9℃
  • 맑음보성군19.7℃
  • 구름많음거창19.4℃
  • 맑음북강릉16.1℃
  • 맑음안동16.7℃
  • 맑음영월17.0℃
  • 맑음거제17.6℃
  • 맑음밀양18.3℃
  • 맑음진도군16.8℃
  • 맑음세종20.0℃
  • 맑음광주21.2℃
  • 맑음의령군18.2℃
  • 맑음정읍20.8℃
  • 맑음대관령10.0℃
  • 맑음양평19.5℃
  • 맑음순창군19.6℃
  • 맑음창원19.0℃
  • 맑음경주시16.7℃
  • 맑음김해시17.8℃
  • 맑음파주17.7℃
  • 맑음서울21.7℃
  • 맑음대전21.5℃
  • 맑음산청18.3℃
  • 맑음순천19.5℃
  • 구름많음봉화13.3℃
  • 안개흑산도19.0℃
  • 박무홍성19.4℃
  • 맑음장수18.8℃
  • 맑음천안17.9℃
  • 맑음임실18.9℃
  • 맑음구미19.9℃
  • 맑음보은17.6℃
  • 맑음북창원19.6℃
  • 구름많음백령도18.8℃
  • 맑음포항18.5℃
  • 맑음영주15.6℃
  • 맑음제주20.4℃
  • 맑음남해18.6℃
  • 맑음속초19.5℃
  • 맑음고흥18.0℃
  • 구름많음장흥18.9℃
  • 맑음영광군19.7℃
  • 구름많음태백13.2℃
  • 맑음부여18.8℃
  • 맑음정선군14.1℃
  • 맑음보령18.8℃
  • 맑음대구18.5℃
  • 박무인천21.2℃
  • 맑음수원19.7℃
  • 맑음남원20.4℃
  • 맑음의성15.3℃
  • 맑음함양군19.3℃
  • 맑음고산19.3℃
  • 맑음원주20.7℃
  • 맑음울산19.1℃
  • 맑음영덕15.4℃
  • 맑음울진16.3℃
  • 맑음강화20.9℃
  • 맑음성산18.8℃
  • 맑음군산20.2℃
  • 맑음홍천18.6℃
  • 맑음인제15.1℃
  • 맑음전주22.1℃
  • 맑음춘천18.4℃
  • 맑음양산시18.4℃
  • 맑음청주22.3℃
  • 맑음부산20.0℃
  • 구름많음제천16.9℃
  • 맑음진주18.8℃
  • 맑음서귀포19.3℃
  • 맑음고창군19.9℃
  • 구름많음통영18.9℃
  • 맑음철원17.8℃
  • 맑음합천19.2℃
  • 맑음추풍령17.0℃
  • 맑음강진군18.8℃
  • 맑음북부산17.7℃
  • 맑음서청주19.2℃
  • 맑음완도18.8℃
  • 맑음청송군13.3℃
  • 맑음동해17.5℃

합천군, 환경개선부담금 징수율 3년 연속 전국 1위

김도형 기자
기사승인 : 2026-02-10 15:17:21
징수 교부금 8800만원 확보

경남 합천군은 환경개선 부담금 징수율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하며 3년 연속(2022~2024년) 전국 최고 성과를 달성, 징수 교부금 8800만 원을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 합천군 청사 전경 [합천군 제공]

 

환경개선부담금은 환경오염 원인자에게 환경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도록 하는 제도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등록된 경유 자동차를 부과 기준일 현재 소유한 자를 대상으로 매년 3월과 9월, 연 2회 부과된다.

 

합천군의 2024년 환경개선 부담금 징수율은 84%에 달했다. 전국 평균 징수율 29.2%, 경남 평균 38.6%를 크게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하며 전국 1위를 달성했다. 이는 단기간 성과가 아닌 3년 연속 전국 1위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군은 환경부 장관이 고시한 기준 징수율 60% 이상을 달성한 지자체에 대해 징수액의 최대 30% 범위에서 교부하는 '추가 징수 교부금' 대상으로 선정돼, 기본금 2500만 원 외에 6300만 원의 추가 징수 교부금을 받게 됐다. 

 

이 같은 성과는 △읍·면 자체 징수 계획 수립 △체납자 대상 현장 방문 △이장 회의를 통한 홍보 등 현장 중심의 징수 활동이 뒷받침된 결과로 분석된다.

 

군 관계자는 "평가 인센티브, 체납 정보 통합시스템 활용 등 징수율 제고를 위한 체계적인 행정 시스템을 잘 구축해 놓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깨끗한 대기 환경을 조성해 군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도형 기자 ehgud0226@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