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개발이익 공공환원 강화법안 발의…"이익 환원 정도 알도록"

  • 구름많음양산시19.6℃
  • 구름많음구미17.9℃
  • 구름많음산청18.4℃
  • 구름많음세종18.9℃
  • 구름많음목포19.8℃
  • 구름많음고산18.8℃
  • 맑음북춘천15.8℃
  • 구름많음정읍18.9℃
  • 구름많음청주21.2℃
  • 구름많음태백9.9℃
  • 맑음울릉도16.2℃
  • 구름많음충주17.2℃
  • 구름많음북창원20.4℃
  • 구름많음여수20.9℃
  • 구름많음군산19.7℃
  • 구름많음포항17.4℃
  • 구름많음이천17.1℃
  • 구름많음파주18.7℃
  • 흐림봉화13.2℃
  • 구름많음동두천18.5℃
  • 구름많음순창군18.7℃
  • 구름많음김해시18.6℃
  • 구름많음해남19.0℃
  • 맑음대구17.5℃
  • 구름많음대관령8.6℃
  • 구름많음서청주18.5℃
  • 구름많음영광군18.3℃
  • 흐림임실17.7℃
  • 구름많음추풍령16.2℃
  • 구름많음부산19.0℃
  • 구름많음성산21.0℃
  • 구름많음대전19.8℃
  • 구름많음양평18.4℃
  • 흐림부안19.7℃
  • 구름많음홍천15.5℃
  • 구름많음통영18.9℃
  • 구름많음남원19.0℃
  • 구름많음의령군19.3℃
  • 구름많음원주17.6℃
  • 흐림창원20.8℃
  • 맑음천안17.8℃
  • 맑음흑산도18.6℃
  • 구름많음고창군18.5℃
  • 구름많음보령20.5℃
  • 구름많음수원19.4℃
  • 구름많음춘천16.4℃
  • 박무홍성19.0℃
  • 구름많음완도20.0℃
  • 구름많음영월14.7℃
  • 구름많음상주17.9℃
  • 구름많음강진군19.7℃
  • 구름많음울진14.9℃
  • 구름많음서울21.5℃
  • 구름많음동해14.7℃
  • 구름많음인제13.9℃
  • 맑음서귀포20.5℃
  • 흐림제주21.5℃
  • 구름많음강릉15.1℃
  • 맑음의성15.9℃
  • 구름많음영천15.3℃
  • 구름많음강화18.5℃
  • 구름많음전주20.0℃
  • 구름많음진도군17.5℃
  • 맑음청송군14.6℃
  • 구름많음밀양19.9℃
  • 구름많음정선군12.2℃
  • 구름많음보성군20.3℃
  • 박무백령도19.4℃
  • 구름많음고흥19.3℃
  • 구름많음장수15.5℃
  • 구름많음보은16.4℃
  • 구름많음금산17.6℃
  • 구름많음거제19.4℃
  • 구름많음부여19.4℃
  • 구름많음장흥19.7℃
  • 구름많음서산18.5℃
  • 구름많음문경16.5℃
  • 맑음북강릉15.8℃
  • 흐림광양시20.2℃
  • 구름많음안동17.0℃
  • 구름많음고창18.6℃
  • 구름많음울산16.2℃
  • 구름많음영주15.2℃
  • 구름많음북부산19.0℃
  • 구름많음순천18.2℃
  • 구름많음진주18.2℃
  • 구름많음거창17.4℃
  • 구름많음합천20.2℃
  • 구름많음함양군17.9℃
  • 흐림남해19.3℃
  • 맑음철원17.1℃
  • 흐림제천14.1℃
  • 맑음경주시15.9℃
  • 맑음영덕14.7℃
  • 구름많음인천22.1℃
  • 구름많음속초15.4℃
  • 구름많음광주21.2℃

개발이익 공공환원 강화법안 발의…"이익 환원 정도 알도록"

김지원
기사승인 : 2021-10-26 10:05:58
대장동 개발사업 등을 계기로 개발이익을 공공에 환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 지난 9월 24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현장에서 건설 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박상혁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김포시을)은 26일 이런 내용을 담은 '개발이익환수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발의안은 개발이익 공공 환원에 관한 기준이 되는 법률의 성격을 강화하기 위해 법제명을 '개발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에서 '개발이익의 공공 환원에 관한 법률'로 변경키로 했다.

아울러 개발사업으로 인한 개발이익을 국가의 균형 발전, 서민의 주거안정 및 주거환경 개선, 공공시설 등의 설치, 낙후지역의 개발 등에 사용하도록 하는 등의 공공환원 원칙을 신설했다.

개발이익 공공 환원 대상사업에 토지만의 개발사업은 물론 조성된 토지 위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주택 등 건축물을 개발하는 사업도 포함해 보다 많은 개발이익을 공공환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아울러 기부채납, 부담금, 개발부담금 등 개발이익 환원 정도를 개발계획 단계에 포함시켜 국민들이 개발 시작단계부터 얼마만큼의 개발이익을 환원하는 사업인지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는 내용 등도 포함했다.

특히 개발부담금의 부담률을 최대 50%에 달하는 재건축부담금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현행 20∼25%에서 45∼50%로 상향하는 내용도 담았다.

박상혁 의원은 "개발이익 환수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의 대대적 정비를 통해 개발이익 공공환원의 초석을 다지겠다"라고 입법취지를 밝혔다.

KPI뉴스 / 김지원 기자 kjw@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