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의회 민주, 대표의원 안광률…부의장 김미숙·고은정 후보 선출

  • 흐림고산19.9℃
  • 구름많음세종24.0℃
  • 흐림남원21.6℃
  • 구름많음태백15.0℃
  • 흐림포항19.4℃
  • 흐림대구20.8℃
  • 구름많음의성22.5℃
  • 흐림여수19.7℃
  • 구름많음추풍령20.7℃
  • 맑음인제20.5℃
  • 흐림울산19.3℃
  • 구름많음상주22.3℃
  • 흐림정읍21.4℃
  • 흐림김해시20.7℃
  • 맑음영월23.2℃
  • 흐림보성군20.1℃
  • 흐림부안21.4℃
  • 흐림흑산도18.1℃
  • 흐림완도19.4℃
  • 흐림목포20.5℃
  • 흐림남해19.8℃
  • 구름많음울진17.7℃
  • 구름많음청송군19.7℃
  • 구름많음춘천25.3℃
  • 흐림밀양22.3℃
  • 구름많음부여22.9℃
  • 흐림임실21.0℃
  • 구름많음홍성24.0℃
  • 흐림고창21.4℃
  • 흐림진도군20.1℃
  • 흐림금산22.6℃
  • 맑음강릉19.0℃
  • 맑음속초18.9℃
  • 비제주21.0℃
  • 구름많음서청주24.4℃
  • 흐림강진군20.2℃
  • 맑음서울25.8℃
  • 흐림북부산21.1℃
  • 맑음북강릉18.2℃
  • 맑음인천24.2℃
  • 흐림북창원22.0℃
  • 흐림광주21.7℃
  • 흐림고흥19.4℃
  • 흐림통영19.1℃
  • 구름많음동두천25.6℃
  • 구름많음보령21.7℃
  • 흐림영천19.8℃
  • 흐림장수20.7℃
  • 비서귀포20.2℃
  • 맑음대관령14.1℃
  • 흐림전주22.5℃
  • 구름많음문경22.4℃
  • 맑음파주25.6℃
  • 흐림홍천20.6℃
  • 흐림고창군21.8℃
  • 흐림구미22.4℃
  • 구름많음봉화19.4℃
  • 흐림의령군21.3℃
  • 구름많음서산23.6℃
  • 구름많음청주25.7℃
  • 소나기북춘천25.2℃
  • 맑음이천25.8℃
  • 흐림철원23.9℃
  • 흐림광양시19.6℃
  • 구름많음보은22.4℃
  • 맑음동해18.2℃
  • 구름많음영주21.4℃
  • 흐림창원20.0℃
  • 흐림성산20.4℃
  • 흐림경주시19.9℃
  • 맑음원주25.9℃
  • 구름많음정선군19.2℃
  • 흐림순창군21.2℃
  • 흐림순천18.7℃
  • 맑음충주24.8℃
  • 구름많음울릉도17.2℃
  • 구름많음대전23.8℃
  • 구름많음안동21.7℃
  • 흐림거창20.7℃
  • 흐림영광군20.6℃
  • 흐림군산22.0℃
  • 흐림양산시21.6℃
  • 맑음제천23.5℃
  • 흐림부산19.5℃
  • 맑음양평25.7℃
  • 흐림산청19.7℃
  • 흐림거제19.0℃
  • 흐림해남20.3℃
  • 맑음백령도20.5℃
  • 구름많음천안24.6℃
  • 맑음강화22.9℃
  • 흐림장흥20.2℃
  • 흐림진주19.8℃
  • 맑음수원25.4℃
  • 구름많음영덕18.1℃
  • 흐림합천21.7℃
  • 흐림함양군20.8℃

경기도의회 민주, 대표의원 안광률…부의장 김미숙·고은정 후보 선출

진현권 기자
기사승인 : 2026-06-22 15:03:01
3선 안광률 의원, 143명 중 78명 지지 얻어 12대 전반기 대표의원 선출
인주 묻어 나온 개표 용지 발견 개표 중단 재 투표 실시

제12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전반기 대표의원 후보에 3선의 안광률(시흥1) 의원이 선출됐다.

 

▲ 22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총회에서 제12대 전반기 대표의원에 선출된 안광률 교육기획위원장이 기자들과 정담회를 갖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또 3선의 김미숙·고은정 의원이 부의장 후보로 당선됐다.

 

앞서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의장단 및 대표의원 후보 등록을 받은 결과, 안광률(시흥1)·최만식(성남2) 의원이 대표의원, 김종배(시흥4)·김미숙(군포3)·고은정(고양10)·이선구(부천2) 의원이 부의장 후보로 각각 등록했다.

 

이날 오전 12대 전반기 의장단 및 대표의원 후보 선출 과정에서 기표 인주가 반대편에 묻어 나오는 사례가 발견되면서 재투표가 실시됐다.

 

이날 오후 재개표 결과, 안광률 의원은 전체 의원 144명 중 143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된 투표에서 78표를 얻어 최만식 의원(75표)을 누르고 12대 전반기 대표의원 후보로 선출됐다.

 

안 의원은 당선 소감을 통해 "이번 선거를 치르며 제12대 도의회의 가장 큰 자산은 이 자리에 있는 의원들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다양한 목소리를 하나로 묶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가 22일 대표단 및 대표의원 후보 선출 과정에서 투표용지에 찍은 인주가 반대편으로 묻어나온 사례가 발견되자 개표를 중단하고 처리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진현권 기자]

 

그러면서 "의회가 단순히 집행부를 견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경기도의 굵직한 변화를 주도하는 정책의 산실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경기도정과 교육 행정에 두루 밝고, 정무적 감각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현재 교육기획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는 주요 공약으로 △지방의회법 제정으로 의정 활동 전폭 지원 △AI 스마트 의정 시대 선도 △소통과 협치로 원팀 민주당 조성△당정 협치 시스템 구축△1인 1 보좌관제 조기 완성 및 의원 전담 정책 드림 팀 가동 △도민 체감 민생 중심 특별위원회 구성 및 정책·예산 뒷받침 등 6가지를 내세웠다.

 

또 의장 후보는 단독 입후보한 남종섭(용인3) 의원이 당선자 전원 찬성으로 투표 없이 추대로 선출됐다.

 

남종섭 의장 후보자는 "도민이 신뢰하는 의회, 의원님이 자부심을 느끼는 의회,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새 기준을 세우는 의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1부의장 후보로 고은정 의원, 제2부의장 후보로 김미숙 의원이 선출됐다.

 

고은정 제1부의장 후보는 당선 소감으로 "서로 힘과 지혜를 모아서 의원님들이 빛나는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소통은 따뜻하게, 실력은 확실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미숙 제2부의장 후보는 "항상 낮은 곳에서 특히 초선의원들을 위해서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다해 돕겠다. 의원님들의 전문적인 역량이 최대한 잘 발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추대 및 선출된 의장단 및 대표의원 후보들은 12대 의회가 개원하는 다음 달 7일 제392회 임시회 1차본회의에서 선출 예정이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