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충남도, 지방관리 무역항 사용료 160억원 항만개발에 쓴다

  • 흐림정읍
  • 구름많음부안
  • 흐림진주
  • 구름많음금산
  • 흐림영광군
  • 흐림성산
  • 흐림순창군
  • 흐림흑산도18.6℃
  • 맑음대관령
  • 안개백령도
  • 맑음세종
  • 흐림장흥
  • 흐림고흥
  • 흐림김해시
  • 맑음인제
  • 흐림장수
  • 맑음보은
  • 구름많음상주
  • 흐림진도군
  • 흐림의성
  • 맑음서울21.3℃
  • 맑음태백
  • 흐림밀양
  • 흐림광주
  • 흐림남해
  • 흐림양산시
  • 흐림고창군
  • 흐림산청
  • 흐림강진군
  • 흐림고창
  • 맑음보령
  • 흐림의령군
  • 흐림북부산
  • 흐림광양시
  • 맑음춘천
  • 흐림임실
  • 구름많음이천
  • 흐림울진
  • 구름많음전주
  • 흐림영천
  • 맑음영주
  • 맑음강화
  • 맑음북춘천
  • 흐림부산
  • 구름많음원주
  • 흐림거창
  • 흐림합천
  • 흐림안동
  • 박무홍성19.7℃
  • 구름많음천안
  • 맑음울릉도
  • 흐림해남
  • 흐림속초
  • 흐림보성군
  • 흐림거제
  • 비서귀포
  • 맑음충주
  • 흐림구미
  • 흐림목포
  • 구름많음제천
  • 흐림경주시
  • 구름많음대전
  • 맑음동두천
  • 맑음부여
  • 맑음강릉
  • 흐림여수
  • 구름많음추풍령
  • 맑음파주
  • 흐림대구
  • 흐림통영
  • 구름많음문경
  • 맑음봉화
  • 비울산
  • 맑음서청주
  • 흐림청송군
  • 구름많음영덕
  • 흐림순천
  • 흐림남원
  • 흐림고산
  • 구름많음서산
  • 박무인천
  • 흐림포항
  • 맑음동해
  • 맑음홍천
  • 흐림완도
  • 흐림북창원
  • 구름많음정선군
  • 흐림창원
  • 맑음수원
  • 구름많음영월
  • 맑음북강릉
  • 맑음철원
  • 맑음청주
  • 맑음군산
  • 맑음양평
  • 흐림함양군
  • 비제주

충남도, 지방관리 무역항 사용료 160억원 항만개발에 쓴다

박상준
기사승인 : 2023-09-10 09:37:41
해수부, 항만시설 사용료 지방이양 결정하고 도에 통보

충남도가 연간 160억 원 안팎인 지방관리 무역항 사용료를 정부로부터 넘겨 받아 항만 개발에 투입키로 했다. 

 

▲충남도청 청사.[UPI뉴스 DB]

 

도는 내년부터 도내 지방관리 무역항에 대한 항만 시설 사용료를 징수해 지방세로 세입 처리한다고 10일 밝혔다.

 

항만법 개정에 따라 도는 지난 2021년 도내 지방관리 무역항인 보령항과 태안항, 연안항인 대천항과 마량진항에 대한 시설 개발, 운영 등 41개 국가 사무를 이양받았으나 사용료는 징수해 국가 세입으로 처리해왔다.

 

항만 시설 사용료는 선박 입출항료, 접안료, 정박료, 화물 입항료, 전용시설 사용료, 수역 점용료 등으로, 최근 3년 간 도내에서 거둔 금액은 연 평균 163억 원이다.

 

이와관련해 도는 지난 3월 7일 김태흠 지사가 조승환 해수부 장관에게 항만시설 사용료 이양을 요청했으며 해수부는 항만 시설 사용료 지방 이양을 결정하고, 최근 도에 통보했다.

 

노태현 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항만 시설 사용료 확보로 도내 항만을 더 안정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매년 확보한 재원은 지방관리 항만 개발 등에 투입,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상준 기자 psj@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상준
박상준

기자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