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계명문화대 간호학과, 교육인증 평가 최고등급

  • 맑음순창군20.2℃
  • 구름많음제천18.0℃
  • 구름많음영월18.2℃
  • 구름많음세종20.9℃
  • 구름많음부안21.2℃
  • 맑음순천19.8℃
  • 맑음김해시19.2℃
  • 맑음보령20.5℃
  • 구름많음대전22.2℃
  • 맑음고흥18.7℃
  • 맑음보성군20.1℃
  • 맑음양평20.9℃
  • 맑음부여19.9℃
  • 맑음철원18.7℃
  • 맑음서산20.1℃
  • 맑음목포20.3℃
  • 맑음수원20.1℃
  • 맑음상주19.3℃
  • 구름많음청주23.1℃
  • 구름많음추풍령17.7℃
  • 맑음제주21.4℃
  • 맑음의성16.4℃
  • 맑음합천20.4℃
  • 구름많음정선군15.2℃
  • 구름많음전주22.3℃
  • 맑음영광군19.7℃
  • 안개흑산도18.6℃
  • 맑음북부산18.2℃
  • 맑음고창19.8℃
  • 맑음창원18.9℃
  • 구름많음북춘천19.3℃
  • 맑음광양시20.6℃
  • 구름많음정읍21.4℃
  • 맑음통영18.9℃
  • 맑음강화21.1℃
  • 맑음봉화14.3℃
  • 안개백령도19.0℃
  • 맑음구미20.9℃
  • 구름많음울진17.6℃
  • 맑음진도군17.8℃
  • 맑음원주21.9℃
  • 맑음이천20.5℃
  • 맑음장수18.9℃
  • 맑음서울22.0℃
  • 맑음남해18.5℃
  • 맑음남원20.5℃
  • 구름많음태백13.8℃
  • 맑음장흥19.3℃
  • 맑음동두천18.2℃
  • 맑음밀양19.2℃
  • 박무여수21.5℃
  • 구름많음군산21.6℃
  • 맑음거창19.5℃
  • 맑음홍성20.7℃
  • 구름많음천안18.7℃
  • 구름많음동해17.3℃
  • 맑음북창원20.0℃
  • 구름많음진주19.1℃
  • 맑음영주16.5℃
  • 맑음서귀포19.9℃
  • 맑음대관령11.0℃
  • 맑음고산19.7℃
  • 구름많음임실19.8℃
  • 맑음광주22.5℃
  • 맑음부산19.9℃
  • 맑음울릉도19.1℃
  • 맑음춘천19.2℃
  • 맑음의령군19.0℃
  • 맑음고창군20.4℃
  • 맑음거제17.8℃
  • 맑음완도18.5℃
  • 맑음안동19.2℃
  • 맑음충주20.1℃
  • 맑음금산20.7℃
  • 구름많음속초18.8℃
  • 맑음대구19.6℃
  • 박무인천21.7℃
  • 맑음청송군14.5℃
  • 구름많음서청주20.5℃
  • 맑음해남18.4℃
  • 구름많음인제16.3℃
  • 구름많음양산시18.7℃
  • 맑음성산19.5℃
  • 구름많음보은18.4℃
  • 맑음영천17.3℃
  • 구름많음경주시17.3℃
  • 맑음강릉18.4℃
  • 맑음함양군19.4℃
  • 맑음파주18.6℃
  • 맑음홍천19.5℃
  • 구름많음포항19.2℃
  • 맑음산청19.3℃
  • 구름많음북강릉16.8℃
  • 맑음강진군19.3℃
  • 맑음문경18.2℃
  • 구름많음울산19.0℃
  • 구름많음영덕16.4℃

계명문화대 간호학과, 교육인증 평가 최고등급

전주식 기자
기사승인 : 2026-01-09 09:33:08
연속 최고등급 5년 인증 쾌거

계명문화대 간호학과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주관하는 2025년도 하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고등급인 '5년 인증'(2026년 6월~2031년 6월)을 획득, 간호교육의 질과 교육 운영 체계 전반에 대해 국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받았다.


9일 대학에 따르면 간호교육인증평가는 평가 결과에 따라 5년 인증, 3년 인증, 한시적 인증, 인증 불가 등 4개 등급으로 구분되며 이 중 5년 인증은 간호교육의 질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지속 가능한 교육 품질 관리 체계를 갖춘 대학에만 부여되는 최상위 등급이다.

간호학과는 이번 평가에서 성과기반 교육과정, 교수진의 전문성, 실습교육 환경, 학생 지원 체계, 학습성과 관리 등 간호교육 전반에서 우수성을 종합적으로 인정받아 최고등급인 5년 인증을 획득했다.

 

▲ 간호학과 학생들이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하고 있다. [대학 측 제공]

 

특히 2020년 하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 이어 이번 평가에서도 연속으로 최고등급 5년 인증을 획득하며 간호교육의 질과 교육 운영 체계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학과는 '인성과 실무역량이 융합된 글로컬 간호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동일 법인 산하의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을 주 임상실습기관으로 두고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 임상 연계형 실무 중심 교육과정,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 간호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2011년 신설 인가된 간호학과는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간호교육 인프라 확충을 지속해 왔으며, 2025년부터는 보건관을 간호학과 전용 건물로 활용해 실습 중심 교육환경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2012년 3년제 정원 30명으로 출발해 2015년부터 4년제 학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6년 2월 포함 총 100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졸업생들은 국내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전문 간호 인력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일부 졸업생은 미국과 호주 간호사 면허 취득을 준비하는 등 글로벌 간호 역량 확장에도 나서고 있다.

간호학과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교육의 공공성과 책무성을 더욱 강화하고, 'KMCU Nursing 2030' 발전계획에 따라 '간호인성과 전문직 소양 함양', '성과기반 맞춤형 교육','AI·융합 기반 창의교육', '실무연계형 취업역량 강화', '글로벌 간호리더십 강화', '교육과 데이터 기반 학과 운영'을 추진하며, 간호교육 선도 학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