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내년 건보료 3.49% 인상…8년來 최고 인상률

  • 구름많음인천11.2℃
  • 흐림홍천9.9℃
  • 흐림장수12.9℃
  • 흐림충주11.1℃
  • 흐림고창14.3℃
  • 흐림함양군12.8℃
  • 흐림인제9.3℃
  • 비부산14.4℃
  • 흐림구미11.1℃
  • 흐림이천10.8℃
  • 흐림완도15.1℃
  • 비홍성11.9℃
  • 흐림북강릉10.2℃
  • 흐림거제15.0℃
  • 박무대전12.5℃
  • 흐림영천11.8℃
  • 흐림철원11.1℃
  • 비여수14.8℃
  • 흐림문경10.9℃
  • 흐림순창군14.3℃
  • 흐림통영15.0℃
  • 흐림제천10.0℃
  • 흐림합천12.8℃
  • 흐림세종12.0℃
  • 흐림고흥14.4℃
  • 흐림거창12.3℃
  • 흐림남원14.0℃
  • 흐림북창원13.7℃
  • 흐림영덕11.5℃
  • 흐림울진11.5℃
  • 흐림진주13.1℃
  • 흐림천안11.7℃
  • 구름많음부여12.8℃
  • 흐림양산시13.2℃
  • 흐림봉화10.0℃
  • 흐림태백7.5℃
  • 흐림해남15.4℃
  • 비포항12.8℃
  • 흐림고산17.4℃
  • 흐림광주15.0℃
  • 흐림속초11.6℃
  • 흐림강릉10.5℃
  • 박무북춘천9.7℃
  • 흐림추풍령9.8℃
  • 흐림강진군14.6℃
  • 비서귀포17.5℃
  • 구름많음수원11.5℃
  • 흐림고창군14.2℃
  • 흐림정선군9.4℃
  • 흐림의령군12.3℃
  • 흐림경주시11.8℃
  • 흐림원주10.6℃
  • 흐림목포14.6℃
  • 흐림금산11.8℃
  • 흐림영광군14.1℃
  • 흐림대구12.2℃
  • 흐림임실13.9℃
  • 흐림밀양13.4℃
  • 흐림부안14.1℃
  • 구름많음동두천10.8℃
  • 흐림대관령6.0℃
  • 비청주11.8℃
  • 흐림흑산도14.2℃
  • 흐림상주10.8℃
  • 흐림영주10.7℃
  • 흐림전주14.8℃
  • 흐림서청주11.4℃
  • 흐림장흥14.6℃
  • 흐림순천13.6℃
  • 흐림정읍14.5℃
  • 흐림광양시14.1℃
  • 비창원13.6℃
  • 흐림보은10.9℃
  • 흐림동해10.7℃
  • 흐림영월10.1℃
  • 맑음백령도12.7℃
  • 흐림청송군10.6℃
  • 흐림북부산13.7℃
  • 흐림김해시13.4℃
  • 흐림울릉도13.4℃
  • 흐림의성11.6℃
  • 흐림양평10.8℃
  • 구름많음서울11.0℃
  • 비제주17.5℃
  • 구름많음보령14.0℃
  • 구름많음서산11.7℃
  • 흐림남해13.8℃
  • 비울산12.0℃
  • 구름많음강화11.1℃
  • 흐림산청12.5℃
  • 구름많음파주10.6℃
  • 흐림춘천9.9℃
  • 흐림보성군14.1℃
  • 흐림군산14.7℃
  • 흐림성산17.0℃
  • 흐림진도군15.1℃
  • 흐림안동11.1℃

내년 건보료 3.49% 인상…8년來 최고 인상률

손지혜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18-11-06 09:40:22
건강보험법 시행령 개정안 의결
직장인 월평균 3746원, 지역가입자 3292원씩 올라

건강보험료가 내년 1월 1일부터 3.49% 오른다. 이는 2011년 이후 최근 8년 만에 최고 인상률이다. 이에 따라 직장인은 내년부터 월평균 3746원, 지역가입자는 3292원씩 건보료를 더 내야 한다.

 

▲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전경 [보건복지부]


6일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으로 건강보험법 시행령을 일부 개정해 2019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직장가입자의 보험료율은 현행 6.24%에서 6.46%로,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부과점수당 금액은 현행 183.3원에서 189.7원으로 각각 바뀐다.

이렇게 되면 올해 3월 기준 직장가입자의 본인 부담 월 평균 보험료는 10만6242원에서 10만9988원으로 3746원이, 지역가입자의 가구당 월 평균 보험료는 9만4284원에서 9만7576원으로 3292원이 나란히 오른다.

건강보험료율은 2009년과 2017년 두 차례를 빼고 최근 10년간 매년 올랐다. 2007년(6.5%)과 2008년(6.4%), 2010년(4.9%), 2011년(5.9%)에는 4∼6%대 인상률을 기록했다. 2012년(2.8%), 2013년(1.6%), 2014년(1.7%), 2015년(1.35%), 2016년(0.9%)에는 1% 안팎에 그쳤다. 2018년에는 2.04% 올랐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 6월 28일 건강보험 정책 최고의결기구인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를 열어 2019년 건강보험료율을 심의, 의결했다. 복지부는 향후 보험료 인상률을 지난 10년간의 평균 3.2%보다 높지 않게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건강보험료가 매년 평균 3.2%가량씩 인상되면 2018년 6.24%인 건강보험료율은 2019년 6.46%, 2020년 6.69%, 2021년 6.92%, 2022년 7.16%, 2023년 7.39%, 2024년 7.63%, 2025년 7.87% 등으로 오르다가 2026년에는 8.0%로 법정 상한선인 8%에 도달하게 된다.

건보료 인상에 따라 보험료 수입과 국고지원으로 짜인 건강보험 총수입은 올해 61조9530억원에서 2019년 66조8799억원, 2020년 72조9946억원, 2021년 79조5517억원, 2022년 85조8105억원, 2023년 91조8633억원, 2024년 99조6075억원 등으로 증가하다가 2025년 107조6540억원으로 100조원을 돌파힐 것으로 보인다.

 

KPI뉴스 / 손지혜 기자 sjh@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