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첫삽 뜨는 화도~운수 지방도…김동연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 흐림군산24.4℃
  • 흐림영광군23.0℃
  • 흐림보은22.0℃
  • 흐림순창군23.9℃
  • 흐림보령26.0℃
  • 구름많음서산25.2℃
  • 흐림봉화21.8℃
  • 흐림영덕20.4℃
  • 흐림상주24.3℃
  • 구름많음인제24.9℃
  • 흐림구미24.3℃
  • 흐림양산시22.0℃
  • 흐림청송군21.9℃
  • 흐림고창군24.0℃
  • 흐림강릉21.6℃
  • 구름많음울릉도22.1℃
  • 흐림금산23.4℃
  • 흐림영주23.5℃
  • 흐림대관령17.7℃
  • 구름많음북강릉21.9℃
  • 흐림여수22.8℃
  • 구름많음동해22.6℃
  • 흐림울진21.9℃
  • 구름많음제천23.9℃
  • 구름많음백령도22.7℃
  • 흐림부여23.9℃
  • 흐림밀양24.0℃
  • 흐림남해22.4℃
  • 흐림장흥23.3℃
  • 흐림홍성24.7℃
  • 흐림영천21.4℃
  • 흐림전주24.9℃
  • 흐림서청주24.0℃
  • 흐림거창22.5℃
  • 흐림포항21.9℃
  • 흐림창원22.3℃
  • 흐림추풍령21.6℃
  • 흐림강진군24.2℃
  • 흐림흑산도21.2℃
  • 흐림남원22.8℃
  • 흐림목포23.5℃
  • 흐림보성군23.5℃
  • 흐림충주25.7℃
  • 흐림속초21.1℃
  • 흐림고산20.9℃
  • 구름많음수원25.4℃
  • 흐림해남23.6℃
  • 맑음강화24.2℃
  • 흐림완도24.1℃
  • 구름많음원주26.4℃
  • 구름많음동두천26.3℃
  • 흐림북창원22.7℃
  • 흐림북부산21.9℃
  • 흐림광주24.4℃
  • 구름많음서울26.0℃
  • 구름많음북춘천26.0℃
  • 구름많음철원26.0℃
  • 맑음파주25.6℃
  • 구름많음이천25.2℃
  • 흐림통영22.0℃
  • 구름많음태백20.8℃
  • 흐림진도군24.3℃
  • 흐림안동23.6℃
  • 비제주20.6℃
  • 흐림부산21.7℃
  • 흐림울산19.8℃
  • 흐림경주시21.7℃
  • 구름많음인천26.3℃
  • 흐림문경23.0℃
  • 흐림부안25.2℃
  • 구름많음양평25.3℃
  • 흐림대구22.4℃
  • 흐림장수21.0℃
  • 흐림임실23.0℃
  • 구름많음홍천25.4℃
  • 흐림성산21.0℃
  • 흐림고창23.7℃
  • 비서귀포21.3℃
  • 흐림산청22.2℃
  • 흐림천안24.3℃
  • 흐림영월26.0℃
  • 구름많음춘천26.4℃
  • 흐림청주25.3℃
  • 흐림고흥23.8℃
  • 흐림합천24.0℃
  • 흐림의령군22.8℃
  • 흐림김해시22.3℃
  • 흐림순천22.6℃
  • 흐림의성24.1℃
  • 흐림대전23.6℃
  • 구름많음정선군24.2℃
  • 흐림진주22.5℃
  • 흐림함양군22.3℃
  • 흐림거제21.4℃
  • 흐림광양시23.0℃
  • 흐림세종23.5℃
  • 흐림정읍24.7℃

첫삽 뜨는 화도~운수 지방도…김동연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5-25 16:32:34
金, 페북 글 "Pacta sunt servanda: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사업 착수 후 20년만…선거기간 한 약속 지키려 노력 중"
김동연 경기지사가 사업 착수 20년 만에 첫 삽을 뜨게된 남양주시 화도~운수 구간 지방도 확장 공사와 관련, 법언 "Pacta sunt servanda: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를 들며 약속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김동연 경기지사가 지난해 9월 15일 사업이 중단된 화도~운수 도로확장 현장을 찾아 주민들에게 조속한 착공 의지를 밝히고 있다. [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

김동연 지사는 25일 페이스북에 "직장 생활을 하며 다닌 야간대학 신입생 때 들은 법언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Pacta sunt servanda)'가 지금까지 기억에 남아 있다"고 회고했다.

이어 "남양주시 화도-운수 구간 지방도 확장 약속을 지켰다"면서 "내일(5월 26일) 첫 삽을 뜬다. 2004년 사업 착수 후 20년만"이라며 이 사업이 자신이 한 약속임을 상기시켰다.

김 지사는 "작년 9월 15일 현장을 찾아가 주민 200여 분으로부터 애로사항을 직접 들었다"며 "특히 인근 초등학교 학생들이 인도 없는 차로를 따라 등하교를 해야 하는 상황이 가슴 아팠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주민들께 금년 상반기 중 착공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게 되었다. 감사하다"며 "선거기간 중 많은 약속을 했다. 그 약속이 도민들께 진 빚이라 생각하고 지키려 노력하고 있다. 한정된 임기 중 다 갚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갚아 나가려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