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삼성전자 김윤선 마스터, 통신 표준 단체 의장 선출

  • 흐림부산21.0℃
  • 흐림북창원22.7℃
  • 흐림임실24.2℃
  • 흐림진도군23.4℃
  • 흐림인제23.7℃
  • 흐림서청주24.7℃
  • 흐림고창25.1℃
  • 흐림완도22.6℃
  • 흐림북강릉20.2℃
  • 흐림홍천27.4℃
  • 흐림고흥22.6℃
  • 구름많음속초20.7℃
  • 흐림양평26.8℃
  • 흐림강릉21.5℃
  • 구름많음울릉도20.4℃
  • 흐림해남23.3℃
  • 비울산18.8℃
  • 흐림남해22.2℃
  • 구름많음동해21.4℃
  • 비제주20.8℃
  • 구름많음전주26.5℃
  • 흐림군산25.0℃
  • 흐림인천28.2℃
  • 흐림제천24.9℃
  • 흐림수원27.2℃
  • 흐림영덕20.5℃
  • 흐림추풍령22.1℃
  • 흐림보령26.8℃
  • 흐림영월27.0℃
  • 흐림흑산도20.3℃
  • 비서귀포21.5℃
  • 흐림태백19.1℃
  • 흐림대관령16.4℃
  • 흐림산청22.3℃
  • 흐림남원23.5℃
  • 흐림원주28.3℃
  • 흐림영천20.8℃
  • 흐림문경23.0℃
  • 흐림정읍26.1℃
  • 흐림청주25.5℃
  • 흐림합천23.0℃
  • 흐림통영21.2℃
  • 흐림포항21.0℃
  • 구름많음부안26.9℃
  • 구름많음강화26.7℃
  • 흐림북부산21.9℃
  • 흐림거제20.9℃
  • 흐림고창군25.4℃
  • 흐림이천26.8℃
  • 흐림북춘천26.6℃
  • 흐림광양시22.6℃
  • 흐림천안24.9℃
  • 흐림서울27.9℃
  • 흐림봉화21.3℃
  • 흐림대전23.9℃
  • 흐림보은22.6℃
  • 흐림부여24.2℃
  • 흐림정선군23.2℃
  • 흐림거창22.1℃
  • 흐림밀양22.9℃
  • 흐림진주22.7℃
  • 흐림순천22.9℃
  • 흐림청송군21.1℃
  • 흐림의령군22.7℃
  • 흐림목포24.0℃
  • 흐림광주24.7℃
  • 흐림경주시20.0℃
  • 흐림고산21.1℃
  • 흐림순창군24.0℃
  • 흐림영광군24.5℃
  • 흐림여수22.3℃
  • 흐림안동23.5℃
  • 흐림충주26.2℃
  • 흐림성산21.2℃
  • 구름많음서산26.4℃
  • 맑음백령도24.0℃
  • 흐림김해시21.7℃
  • 흐림함양군22.4℃
  • 흐림홍성25.3℃
  • 흐림상주23.7℃
  • 흐림의성23.6℃
  • 흐림양산시22.5℃
  • 흐림영주23.3℃
  • 흐림강진군23.5℃
  • 흐림대구21.6℃
  • 흐림춘천26.6℃
  • 흐림장흥23.0℃
  • 흐림금산24.0℃
  • 흐림동두천27.3℃
  • 구름많음파주26.8℃
  • 흐림울진20.9℃
  • 흐림세종24.1℃
  • 흐림구미25.2℃
  • 구름많음철원27.6℃
  • 흐림보성군23.2℃
  • 흐림장수21.9℃
  • 흐림창원22.4℃

삼성전자 김윤선 마스터, 통신 표준 단체 의장 선출

박철응
기사승인 : 2025-03-12 10:16:19

삼성전자가 세계 이동통신 기술 표준 단체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의장을 배출했다.

 

3GPP는 12일 인천에서 개최된 'RAN 기술총회'에서 삼성전자 김윤선 마스터가 무선접속망 기술표준그룹(TSG RAN) 의장에 선출됐다고 밝혔다.

 

▲ 삼성전자 김윤선 마스터 [삼성전자]

 

3GPP에는 무선접속망(RAN), 서비스 및 시스템(SA), 핵심망 및 단말(CT) 등 3개의 기술표준그룹(TSG)이 있으며, 기술표준그룹 산하에 각 4~6개, 총 15개의 기술분과(WG, Working Group)로 구성되어 있다.

 

1998년에 설립된 3GPP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애플, 에릭슨, 화웨이, 노키아, 퀄컴 등 글로벌 이동통신 기업과 관련 단체들이 참여해 세계 이동통신 기술 표준 정립을 주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3GPP 의장 배출을 통해 앞으로도 더욱 확대된 역할로 6G 표준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김윤선 마스터가 의장으로 선출된 무선접속망 기술표준그룹은 물리계층, 무선 프로토콜, 주파수 활용 등 무선 기술 전 분야의 표준화를 총괄한다.

 

김 마스터는 2021년 한국인 최초로 무선접속망 기술표준그룹의 물리계층 기술분과(RAN WG1) 의장에 당선된 바 있다. 그는 지난 4년간 5G의 물리계층 기술 표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5G 네트워크 산업의 태동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삼성전자는 3GPP 무선접속망 기술표준그룹 의장 배출을 통해 이동통신 업계에 대한 기여와 기술 리더십을 인정받았다고 자평했다.

 

삼성전자는 현재 3GPP에서 의장 2석(RAN WG1, SA WG2)과 부의장 4석(RAN WG2, SA WG4, SA WG6, CT WG3)을 보유해 800여 개 회원사 중 가장 많은 의장석을 보유하고 있다.

 

김 마스터는 5월 RAN WG1 의장 임기 만료 후에도 무선접속망 기술표준그룹 의장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6G 표준화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이동통신의 국제표준 전문가들이 삼성전자 마스터를 의장으로 선출한 점은 의미가 크다고 한다.

 

6G는 네트워크의 에너지 소모 절감, AI를 활용한 네트워크 품질 향상, 양자컴퓨터를 이용한 해킹 방지 보안 기술 도입 등 미래 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며, 3GPP는 올해 하반기부터 6G 연구에 본격 착수한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통신 기술 리더십을 통해 6G 기술 표준화를 주도하고 이동통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전망이다.

 

삼성전자 김윤선 마스터는 "무선접속망 기술표준그룹 의장에 선출된 것은 삼성전자의 이동통신 기술 리더십과 기여도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이동통신 기업과 단체와 협력해 6G 기술 표준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달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동향과 방향을 담은 6G 백서 'AI 내재화·지속가능한 통신 서비스(AI-Native & Sustainable Communication)'를 공개해 삼성전자의 6G 연구 방향과 핵심 기술에 대한 리더십을 강조한 바 있다.
 

KPI뉴스 / 박철응 기자 hero@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철응
박철응

기자의 인기기사